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간양 상세페이지

간양작품 소개

<간양> 현대 중국의 길, 간양을 보라
서구와 중국 사이, 간양이 제시하는 새로운 교육과 철학

현대 중국 사상은 항상 중국이 나아갈 길을 설정해야 하는 과제를 떠안았다. 현대 중국이 다른 지역, 국가는 가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가려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제에는 모범 답안이 정해져 있지 않았다. 이 때문에 중국이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항상 치열한 고뇌와 격렬한 논쟁을 수반했다.
간양은 1980년대부터 중국의 중요한 과제가 부각되는 시점마다 이에 정면으로 응답했다. 역사, 세계 정세, 이론을 보는 그의 관점은 독창적이었다. 주어진 사안마다 명료하고 간결하게, 그리고 날카롭게 표현되는 간양의 견해는 그를 현대 중국 사상계의 리더로 만들었다. 이 책은 80년대 문화열 논쟁, 90년대 자유주의 논쟁, 2000년대 중국 개혁 인식, 대학 교육 논의 등에서 독창적인 목소리를 내며 40년 가까운 기간 동안 중국 사상계의 중심에 서 온 간양을 10개 키워드를 통해 개괄하고, 간양 사상의 현대적 의의와 성취한 바를 평가한다.


저자 프로필

송인재

  • 학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 학사
  • 경력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HK교수

2016.07.1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송인재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교수다. 연구 분야는 중국현대사상, 개념사, 디지털인문학이다. 1980년대 중국의 개방적 분위기에서 진행된 후스(胡適)와 자유주의 재평가, 1990년대의 자유주의 논쟁, 2006년의 1980년대 붐을 접하면서 중국현대사상 연구에 입문했다. 한국에 문화열이 왜곡·소개되었음을 발견하고 이를 바로잡는 것을 시작으로 박사 학위 논문을 집필했다. 1980년대 간양의 사상에 매력을 느껴 지속적으로 관찰했고, 1980년대부터 2008년까지 중국 사상의 흐름을 계몽, 민족, 문화 개념을 줄기로 삼아 논문을 집필했다. 2007년에는 간양이 주관해서 칭화대학교에서 개최한 제1회 전국 문화소양 일반교육 핵심과목 워크숍에 참석해 중국 대학교육개혁 실험의 현장을 몸소 체험했다. 2009년부터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에서 HK교원으로서 동아시아 개념사를 연구하고 있으며, 대만, 중국의 역사, 문학, 예술 연구자들과 학술적 교감을 나누고 있다. ≪왕후이≫(2018)를 집필했고, ≪아시아는 세계다≫(왕후이 저, 2011), ≪절망에 반항하라≫(왕후이 저, 2014), ≪왕단의 중국현대사≫(왕단 저, 2013), ≪왜 다시 계몽이 필요한가≫(쉬지린 저, 2013), ≪상실의 시대, 동양과 서양이 편지를 쓰다≫(자오팅양 저, 2016), ≪단기 20세기-중국혁명의 논리≫(왕후이 저, 2021), ≪문명, 국가, 대학≫(간양 저, 근간) 등 현대 중국 지식인의 사유가 담긴 저서를 번역했다.

목차

전환시대 중국의 길을 찾는 지적 여정

01 창조하는 전통
02 근대 추구와 근대 대응의 이중 작전
03 이성비판에서 문화비판으로
04 문화의 독립성과 문화 보수주의
05 자유주의, 신좌파, 보수주의
06 사회주의, 중국의 소프트파워
07 사상해방과 중국의 길
08 신시대의 통삼통과 중국 재인식
09 민족국가에서 문명-국가로
10 대학 교육의 개혁과 중국의 미래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컴북스이론총서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