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다케토리 이야기 - 지브리로 고전읽기 2 상세페이지

소설 일본 소설 ,   소설 동양 고전문학

다케토리 이야기 - 지브리로 고전읽기 2

스튜디오 지브리 애니메이션 <카구야 공주 이야기>의 원작소설
소장전자책 정가3,500
판매가3,500

다케토리 이야기 - 지브리로 고전읽기 2작품 소개

<다케토리 이야기 - 지브리로 고전읽기 2> - 일본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이야기

‘카구야 공주 이야기’로도 불리는 고대소설 『다케토리 이야기』는 일본문학의 뿌리와 같은 작품이다. 설화이지만 구전이 아니라 기록문학으로서 존재하기에 문학적 가치는 매우 높다. 하지만 언제 완성됐는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또 누가 썼는지도 알 수 없다. 다만 무로마치 시대의 고코곤 천황이 썼다는 사본만이 첫 책으로 전해 내려올 뿐이다.
이야기는 아이가 없는 노 부부가 어느 날 대나무에서 나온 엄지만한 여자아이를 데려다 키우면서 시작된다. 이후 금세 자란 그 여자아이의 아리따운 외모에 많은 사람들이 반하고 구애를 하지만 모두 거절을 한다. 이유는 달나라에서 왔기 때문으로, 그녀는 이내 노 부부만 남기고 인간세상을 홀연히 떠난다.
스튜디오 지브리의 명장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은 20대 젊은 시절부터 『다케토리 이야기』를 “제대로 한 번 만들어 봐야할 작품”이라며 오랫동안 애니메이션화를 꿈꾸었다. 그리고 고희가 된 2005년 마침내 제작을 결정, 7년이 지난 2013년 가을에 개봉을 맞이한다.

- 일본인의 생각과 정서가 함축된 고대문학의 백미
『다케토리 이야기』는 고대소설의 시조임에도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설화가 전해지는 과정에서 급성장, 치부장자, 구혼난제, 승천, 지명유래 등 구전문학의 많은 구성요소들이 두루 갖춰졌기 때문이다. 대나무에서 작은 아이가 나오는 설정은 ‘대나무 공주’, 죽순동자‘ 등 일본의 다른 옛 이야기들과 쏙 빼닮았다. 『곤자쿠 이야기집』 31권에는 『다케토리 이야기』보다 단순하지만 같은 소재의 이야기도 실려 있다.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쪽에도 비슷 유형의 옛 이야기가 많이 전해진다. 그 중 ’반죽 아씨‘는 『다케토리 이야기』와 거의 흡사해 학자들 사이에서 많은 논쟁을 일으킨다.
일본에서 대나무는 일상생활에서 가까운 식물이면서도 예부터 신이 깃들거나 마법을 가진 사물로 인식되어왔기에 구전문학에서는 매우 친근한 소재다. 무엇보다 옛 일본인들이 추구했던 인간관, 자연관, 종교관 등이 모두 담겨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후세의 이야기 문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야기가 문자화하여 1천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남녀노소 불문하고 즐겨 읽는 고전문학이 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출판사 서평

'지브리로 고전읽기' 시리즈 - 비주얼세대의 문학 읽기를 위한 좀 특별한 제안

디지털 영상시대에 점점 외면 받는 고전문학들. 하지만 읽을 수 있는 동기가 제대로 부여된다면 책 읽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
‘지브리로 고전읽기’는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지브리 애니메이션을 통해 고전문학을 좀 편하게 접하도록 작은 동기를 부여하려고 한다. 독서 자체를 싫어하는 비주얼세대에게는 책 읽기에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세계 3대 애니메이션 제작사 중 하나로서 세계 사람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는 스튜디오 지브리. 그곳에서 제작된 영상들은 상상력이 넘쳐나는 것으로 유명하다. 주목할 것은 그 원천이 대부분 세계의 고전이란 사실이다.
‘지브리로 고전읽기’는 이 점에 착안, 지브리 작품은 물론이고 미야자키 하야오와 다카하타 이사오 양 감독이 과거에 창작하면서 원전으로 사용했거나 영향 받은 고전들을 하나하나 소개하면서 독자들과 함께 그 놀라운 상상력의 뿌리를 탐독하려 한다.


저자 프로필

황의웅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일어일문학 전공
  • 경력 디지털콘텐츠회사 ‘돌도래’ 대표
  • 데뷔 1991년 르네상스

2021.05.0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대학에서 일어일문학 전공했다. 현재 디지털콘텐츠회사 ‘돌도래’ 의 대표로, 출판과 영상 분야에서 크리에이터 겸 연구가로 활동 중이다. 홍길동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던 중 실존인물 홍길동이 일본 오키나와로 갔다는 설을 접하고 『홍길동전』의 속편을 구상하였다. 베스트셀러 역사전집 『어린이 삼국유사/삼국사기』를 기획하고 썼으며, 『빨강머리 앤』 탄생 100주년을 기념한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자서전 『내 안의 빨강머리 앤』(랜덤하우스) 등 다수의 책을 펴냈다. 국내 미야자키 하야오 연구에 있어서도 독보적 존재이다. 관련된 저서로는『일본 애니메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아니메를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토토로, 키키, 치히로 그리고 포뇨를 읽다』『미야자키 하야오는 이렇게 창작한다!』등이 있다.


저자 소개

* 지은이 : 미상

* 옮긴이 : 황의웅
대학에서 일어일문학을 전공. 현재 출판과 영상 분야에서 작가와 연구가로 활동 중으로, ‘지브리로 고전읽기’ 시리즈를 기획했다. 저서에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 역사전집 『어린이 삼국유사·삼국사기』 등이 있으며, 한국 최초의 곤충기 『조복성 곤충기』를 발굴해 편저했다. 번역서에는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자서전 『내 안의 빨강머리 앤』, 미야자키 하야오의 『출발점』과 『반환점』이 있다.

목차

대나무에서 나온 어여쁜 아이
귀공자들의 구혼
부처의 돌 바리때
봉래산의 옥 가지
불쥐의 털가죽으로 지은 옷
용의 목에 달린 구슬
제비의 자안패
황제의 구혼
카구야 공주의 고백
달에서 온 사자
하늘로 올라간 카구야 공주
후지산의 연기

작품 해설
지브리의 창작과 관련하여


리뷰

구매자 별점

4.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