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슬리피 할로우의 전설 상세페이지

책 소개

<슬리피 할로우의 전설> 팀 버튼 감독과 조니 뎁의 영화, 「슬리피 할로우」의 원작 소설을 미스터리, SF, 판타지 분야의 명작을 엄선하여 펴내는 올림푸스 장르문학 제12권으로 소개합니다.

《슬리피 할로우의 전설 The Legend of Sleepy Hollow》

슬리피 할로우의 전설은 미국 단편 문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워싱턴 어빙의 대표 소설이다. 영화에서는 끔찍한 살인사건이 벌어지지만, 원작 소설은 풍자와 유머가 가득하며 사건에 대한 독자의 추리를 요구한다.

뉴욕 북부 허드슨 강 주변 마을 슬리피 할로우에는 보름달이 뜨는 밤이면 머리 없는 유령이 출몰한다. 부농의 딸 카트리나를 둘러싸고 이카보드와 브롬은 삼각관계에 있는데, 마침내 사건이 터진다.

* 이 책은 영문 1만 3천 단어의 중편 소설 한 편이 담겼으며, 단편 모음집이 아닙니다.
(전자책이므로 책 두께를 짐작하실 수 있도록 원서 기준의 단어 수를 안내하여 드립니다.)


출판사 서평

이 소설은 죠니뎁이 주연을 맡았던 「슬리피 할로우」와 니콜라스 케이지의 「고스트 라이더」의 모티브가 된 작품이다. 또한 동명의 미드도 방영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어릴 적 TV에서 만화 영화로 본 기억이 있다. 그 밖에 각종 영상 매체에서 패러디되곤 하는데, 대개는 목 없는 기사라는 소재가 주는 충격과 공포감이 활용되곤 한다.
사람들한테 슬리피 할로우의 전설에 관해 물어보면, 대부분 대강은 안다. 다리 위에서 목 없는 기사와 마주치는 장면은 다들 어디선가 한 번 쯤 봤을 것이다. 역자 역시 번역을 하기 전에는 목 없는 기사의 이미지만 떠올랐다. 하지만 실제로 소설을 읽어보니, 그 장면은 거의 한 순간에 불과했다. 이 소설은 1820년 대 미국 뉴욕, 태리타운 인근의 모습을 낭만적이면서도 꽤 구체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그 당시 많은 네덜란드 인들이 뉴욕으로 이주했다거나, 독일의 헤센 지역의 용병들이 다른 나라의 전투에 참전했다는 역사적 기록은 물론이고, 한국으로 유입되어 생태계를 교란시킨 것으로 유명했던 황소개구리가 1800년대 초부터 미국에 살고 있었다는 사실도 담겨 있다. (책을 꼼꼼히 읽은 독자라면 황소개구리를 발견할 수 있다.)
아마도 이 소설이 미국을 대표하는 고전 소설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그런 점 때문일 것이다. 밤과 어둠이 선사하는 으스스한 분위기와 벽난로의 불빛이 자아내는 실내의 아늑함, 억센 통뼈 브롬과 연약하지만 금세 떨치고 일어나는 이카보드의 대립이 이 작품의 전반적인 긴장감을 형성한다. 여성을 지배하는 자가 영웅이라는 남성적 시각은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지만, 이카보드의 모습은 전형적인 영웅의 모습과 거리가 멀다. 카트리나를 차지하게 되면 얻게 될 온갖 맛있는 음식을 상상하며 그녀에게 접근했다가 거절당한 뒤, 쇠약한 말(건파우더)을 타고 집으로 돌아가는 그의 모습은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를 떠올리게 한다. 시골 교사로 환생한 돈키호테가 전생에 이루지 못한 꿈을 좇는다. 젊고 아름다운 여인의 마음을 차지하려 했지만, 결국 ‘닭장’으로 돌진한 셈인 것이다.
─ 옮긴이의 소감 중에서


저자 프로필

워싱턴 어빙 Washington Irving

  • 국적 미국
  • 출생-사망 1783년 4월 3일 - 1859년 11월 28일
  • 경력 1846년 주스페인 미국공사관 공사
  • 데뷔 1809년 희극문학 '뉴욕의 역사'

2014.12.19.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지은이 | 워싱턴 어빙(Washington Irving)

1783년 뉴욕 맨해튼에서 11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여행을 좋아하여 지역의 자연과 풍습에 밝았고, 특히 10대 때 허드슨 강을 따라 여행하며 접한 인근의 여러 전설은 창작의 밑거름이 되었다. 1804년에는 유럽을 두루 다니며 문학적 견문을 넓히기도 했다. 1809년 출간한 희극 『뉴욕의 역사』는 풍자 문학의 걸작이라 평가받았으며, 1820년 「슬리피 할로우의 전설」, 「립 밴 윙클」 등이 실린 『스케치북』을 통해 그의 이름을 미국 문단에 널리 알렸다. 또한 마드리드 미국 공사관으로 알함브라에 머무르며, 무어인의 신비한 전설을 기록한 『알함브라』는 가장 낭만적인 에스파냐 여행기로 찬사 받았다. 기존의 미국 문학이 보여주던 교훈적이고 실용적인 글에서 벗어나 상상력과 풍자로 가득한 그의 작품들은 척박했던 미국 문학에 새로운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받는다.

옮긴이 | 홍윤기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과와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다. 제1회 토즈마 공모전 대상을 수상했으며, 제7회 광명시 전국 신인문학상 시부문에 당선되었다. SF 소설집 『저팔계』를 출간하였으며, 옮긴 책으로 카프카의 『변신』이 있다.

목차

1장
2장
3장
뒷 이야기


리뷰

구매자 별점

4.6

점수비율

  • 5
  • 4
  • 3
  • 2
  • 1

5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올림푸스 장르문학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