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세계 학교급식 여행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어린이

세계 학교급식 여행

인문학 놀이터3

구매종이책 정가14,000
전자책 정가11,200(20%)
판매가11,200
세계 학교급식 여행

책 소개

<세계 학교급식 여행> 세계 어린이들의 영양만점 급식 탐험!

문화, 예술, 역사, 과학, 환경에 이르는 다양한 지식을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인문학 놀이터」 제3권 『더 공평하게 더 건강하게 세계 학교급식 여행』.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학생들의 식판, 가방, 도시락 속을 엿보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 어린이들은 학교 급식으로 무엇을 먹고 어떻게 먹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봄으로써 모두가 어떻게 하면 공평하고, 건강하게 지구를 살릴 수 있는 먹거리 문화를 조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이끌어줍니다.

급식으로 무엇을 먹는지를 보면 그 나라의 경제적 상황, 교육에 대한 인식, 산업 형태, 문화 등을 한꺼번에 알 수 있습니다. 일본, 케냐, 아프가니스탄, 미국, 페루 등에서 어떤 급식을 먹는지 살펴보고 그곳 학생들의 영양 상태를 확인해봅니다. 또한, 세계 어린이들이 건강한 맛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스스로 텃밭을 가꾸는 등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출판사 서평

인문학 놀이터는 문화, 예술, 역사, 과학, 환경에 이르는 다양한 지식을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인문학 시리즈입니다.

더 공평하게 더 건강하게
세계 학교급식 여행

세계의 어린이들은 학교급식으로 무엇을 먹을까요?
더 공평하고 더 건강한 먹거리를 찾아 학교급식 여행을 떠나 봐요!

무상급식이라는 말을 들어보았나요? 무상급식이란 돈이 많든지 적든지 우리가 매일 학교에서 먹는 점심을 무료로 먹을 수 있도록 해 준다는 것이에요. 현재 우리나라 일부 지역에서는 무상급식이 시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전 지역으로 확산되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무상급식은 여전히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어요. 어떤 사람들은 예산이 부족해 음식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 무상급식을 반대합니다. 반면 가난하거나 부유하거나 모두가 똑같이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찬성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급식이 뜨거운 화두가 될 정도로 중요한 주제냐고요? 네, 무척이나 중요한 문제지요.
우리는 매일 학교에서 점심을 먹어요. 전 세계 어린이들도 마찬가지고요. 이 점심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 있어요. 우선 함께 밥을 먹는다는 행위 자체로 공동체 의식을 심어 주고 사회적 결속력을 다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 나라의 근간이 될 어린이들이 양질의 점심을 먹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한 문제니까요. 한 나라의 모든 문화가 급식에 함축되어 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지요. 급식으로 무엇을 먹는지를 보면서 그 나라의 경제적 상황, 교육에 대한 인식, 산업 형태, 문화 등을 한꺼번에 알아볼 수 있어요.
이 책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학생들의 식판, 가방, 도시락 속을 엿보면서 세계 문화의 다양성을 엿보게 합니다. 일본, 케냐, 아프가니스탄, 미국, 페루, 캐나다 등에서 잠시 발길을 멈추는 동안 그곳 학생들의 영양 상태 역시 알 수 있어요. 영양가 높고 균형 잡힌 점심이 있는가 하면 기본적인 영양 기준만 간신히 충족시키는 점심도 있다는 것이 보일 거예요. 또, 세계 곳곳에서 어린이들이 학교 급식과 관련해 주체적으로 움직이는 모습도 볼 수 있어요. 학생들 스스로가 먹거리를 건강하게 지켜 내기 위해 급식 환경을 바꾸는 모습을 보면 얼마나 놀라운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텃밭을 가꾸고, 요리를 배우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고, 점심 식사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해결하는 모습을 통해 우리는 우리가 나아가야 할 모습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어요.

전 세계 모든 어린이들은
건강한 학교급식을 먹을 권리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이 무척 많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겠지요? 하지만 패스트푸드에 대해 염려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삶의 질을 개선하는 슬로푸드, 산지의 신선한 먹거리를 먹는 로컬푸드 열풍이 불고 있어요. 이제 그 열풍은 전 세계 급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로컬 푸드는 학생들에게는 건강한 음식을, 지역 주민에게는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지요. 그리고 또한 농산물이 우리 식탁에 오기까지의 시간을 줄임으로써 환경을 보호할 수도 있답니다.
모든 어린이들은 건강한 학교급식을 먹을 권리가 있어요. 만약 건강한 학교급식을 먹지 못하고 있다면 우리 스스로 그 권리를 찾아야 하지요. 건강한 학교급식은 단순히 우리 몸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지구를 지키는 일이기도 하니까요.
또한 학교급식은 가난한 어린이들이 최소한의 영양과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게 하는 수단이 되지요. 부모들이 자식들의 배를 채우게 하기 위해서라도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기 때문이에요.
이렇듯 학교급식은 우리가 사는 지구촌이 다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럼 《더 공평하게, 더 건강하게 세계 학교급식 여행》과 함께 세계 여러 나라 어린이들은 학교급식으로 무얼 먹고 어떻게 먹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우리 모두가 어떻게 하면 공평하게 건강하게 지구를 살릴 수 있는 먹거리 문화를 만들 수 있는 그 방법을 찾아봅시다.



저자 소개

저자 : 안드레아 커티스

저자 안드레아 커티스(Andrea Curtis)는 집 뒤뜰의 조그만 텃밭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과 케일과 토마토를 새롭게 요리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을 사랑합니다. 도시 정치에서부터 행방불명된 난파선에 이르기까지 온갖 것에 관해 글을 썼으며, 캐나다국제잡지상(Canadian National Magazine Awards)과 국제종교잡지상(International Regional Magazine Awards)을 수차례 수상한 바 있는 작가이자 편집자입니다. 현재 그녀는 어린이들에게 글짓기를 가르치고 있으며, 토론토에 있는 비영리단체인 스톱커뮤니티 푸드센터(The Stop Community Food Centre)에서 자원봉사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첫 어린이 책인 《더 공평하게, 더 건강하게 세계 학교급식 여행》은 출간되자 마자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저자 : 오진희

저자 오진희는 강화도에서 농사를 지으며 아이들을 위한 글을 쓰는 작가입니다. 작가 스스로 자연을 지키며 자연 속에서 살아가면서 실제 체험하고 느낀 감성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가 급격한 산업화로 인하여 너무 쉽게 버렸던 산과 냇물, 마을들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쓰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짱뚱이의 나의 살던 고향은》 《상추쌈 명상》 《엄마 아빠 어렸을 적에 시리즈 》 《자연을 먹어요》 등이 있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세계의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점심을 먹습니다.

일본 선생님과 함께 학교급식을 먹어요
인도 무상으로 점심을 먹어요
프랑스 점심시간이 충분히 길어요

건강한 급식 만들기
패스트푸드는 싫어요
로컬 푸드를 먹고 싶어요

멕시코 도시락을 싸 와요
케냐 유엔 세계식량계획에서 점심을 지원받아요
캐나다 점심 종류가 아주 다양해요
브라질 학교급식은 건강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국가 정책이에요

건강한 급식 만들기
놀이로 먹거리 체계를 배워요
기후 변화에 대처해요

러시아 학교에서 패스트푸드와 탄산음료를 금지해요
페루 오전에 간식 신간이 있어요
미국 3,100만 명 이상의 어린이들의 학교급식을 먹어요
아프가니스탄 학교급식으로 비스킷을 먹어요

건강한 급식 만들기
수확에 대한 기쁨과 감사를 배워요
생명의 텃밭을 가꿔요

영국 어린이 비만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급식이 확 바뀌었어요
중국 학교에 오래 머물며 학교급식을 먹어요

건강한 급식 만들기
학교급식의 권리를 찾고 싶어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맛있는 우리나라 급식 만들기

먹거리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
용어 설명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