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사례 연구 상세페이지

사례 연구작품 소개

<사례 연구>

부커상 후보작, 전 세계 20개국 출간 베스트셀러
진실과 거짓의 경계를 뒤흔드는 치밀한 심리 스릴러

동시대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작가 그레임 맥레이 버넷의 네 번째 장편소설 『사례 연구』가 열린책들에서 출간되었다. 저자의 전작 『블러디 프로젝트』에 이어 부커상 후보에 오른 이 작품은 치밀하게 설계된 심리 스릴러로, 엄청난 속도로 책장을 넘기게 하는 섬뜩한 재미를 선보이며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전 세계 20개국에서 번역되어 화제를 모았다. 『가디언』, 『더 타임스』, 『스펙테이터』 등 수많은 매체로부터 〈무섭고도 재미있다〉라며 극찬받았고, 『뉴욕 타임스』는 이 작품에 관해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와 로베르토 볼라뇨를 떠올리게 한다〉라고 언급한 바 있기도 하다. 1960년대 런던을 배경으로 언니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파헤치려는 익명의 여성과 당대의 악명 높은 심리 치료사 콜린스 브레이스웨이트, 수수께끼 같은 두 주인공이 얽히며 펼쳐지는 『사례 연구』는 진실과 거짓, 실제와 허구의 경계를 흐리며 독자를 거부할 수 없이 매력적인 혼란 속으로 빨아들인다.


출판사 서평

부커상 후보작, 전 세계 20개국 출간 베스트셀러
진실과 거짓의 경계를 뒤흔드는 치밀한 심리 스릴러

동시대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작가 그레임 맥레이 버넷의 네 번째 장편소설 『사례 연구』가 열린책들에서 출간되었다. 저자의 전작 『블러디 프로젝트』에 이어 부커상 후보에 오른 이 작품은 치밀하게 설계된 심리 스릴러로, 엄청난 속도로 책장을 넘기게 하는 섬뜩한 재미를 선보이며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전 세계 20개국에서 번역되어 화제를 모았다. 『가디언』, 『더 타임스』, 『스펙테이터』 등 수많은 매체로부터 "무섭고도 재미있다"라며 극찬받았고, 『뉴욕 타임스』는 이 작품에 관해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와 로베르토 볼라뇨를 떠올리게 한다"라고 언급한 바 있기도 하다. 1960년대 런던을 배경으로 언니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파헤치려는 익명의 여성과 당대의 악명 높은 심리 치료사 콜린스 브레이스웨이트, 수수께끼 같은 두 주인공이 얽히며 펼쳐지는 『사례 연구』는 진실과 거짓, 실제와 허구의 경계를 흐리며 독자를 거부할 수 없이 매력적인 혼란 속으로 빨아들인다.

누구도 믿을 수 없다, 자기 자신마저도
여러 개의 자아, 여러 개의 진실

브레이스웨이트 박사가 나의 언니 버로니카를 죽였다.(16면)

어느 익명의 여성이 언니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추적한다. 그는 위험을 자초하고 있다는 느낌에 휩싸여, 자신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 경우를 대비해 증거를 남기려 비망록에 "일어나는 모든 일을 적기로 결심"한다. 비망록에는 그 저자가 겪는 사건과 위기, 그에 따른 심경의 변화가 세세히 드러난다. 누구에게도 말 못 할 내밀한 생각까지. 언니를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그가 의심하는 용의자는 심리 치료사 콜린스 브레이스웨이트다. 심증은 있는데 물증은 없는 상황에서 그는 호랑이 굴에 뛰어드는 대담함을 발휘해 위장한 신원으로 브레이스웨이트에게 직접 상담받으며 그의 정체를 파헤치기로 한다.

비망록과 번갈아 등장하며 이 소설의 또 다른 축을 이루는 브레이스웨이트의 전기는 그가 어떤 인물인지를 증언한다. 폭력적인 가정에서 태어나 고향을 탈출한 뒤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한 수재, 정신 의학계의 "앙팡 테리블", 모두가 싫어하지만 모두가 주목하는 문제적 인물. 비망록의 저자는 그와 상담을 진행할수록 심리적으로 불안정해지고 자신이 만들어 낸 가상의 인물에 잠식되면서 사건 해결은 점차 미궁으로 빠져든다. 그 역시 브레이스웨이트의 교묘한 술수에 넘어간 것일까? 주변인의 진술과 당대 언론 보도가 가리키듯 브레이스웨이트는 결코 가까이해서는 안 될 인물이었던 것일까? 한결같이 당당한 브레이스웨이트는 오히려 비망록의 저자를 향해 의미심장하게 말한다. "「당신이 처음 여기 온 이후로 했던 말 중에서 내가 믿는 게 여섯 가지는 되는지 모르겠군.」"(238면)

[진정한 자아]란 무엇인가
진실과 거짓, 실제와 허구에 대한 통찰

「하지만 진짜 자신이 아닌 사람이 되어서 뭐 하죠?」 내가 말했다.
「스스로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되는 게 무슨 소용이지?」(313~314면)

진실을 추적하겠다는 동기를 밝히며 등장한 비망록의 저자 역시 얼마 가지 않아 어딘가 어긋나고 뒤틀린 면모를 드러낸다. 그의 이상함은 브레이스웨이트의 이상함과 협연하며 독자에게 이중의 긴장감을 선사한다. 누구의 말을 믿어야 할까? 누구의 어떤 모습이 진짜고 어떤 모습이 연기에 불과한가? 소설에 인용된 브레이스웨이트의 저서 『당신의 자아를 죽여라』가 제시하는 대답은 이렇다. "여러 페르소나 중 딱 하나만을 고귀하게 격상하는 것은 소위 《정신병》의 근원인 가짜 위계를 만드는 행위다."(268면) 인간은 하나의 "진정한 자아"를 지닌 존재가 아니라 "여러 페르소나로 이뤄진 뭉치"라는 것이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물음표를 따라가다 보면 독자는 이 이야기 자체가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에 대한 질문을 토대로 펼쳐진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사적인 일기 형식의 비망록과 공적인 다큐멘터리 형식의 전기, 저자가 창조한 인물과 실존 인물, 가상의 현실을 다룬 각주와 역사적 사실을 짚는 각주가 한데 뒤섞이면서 실제와 허구의 경계를 뒤흔들어 놓는다. 『사례 연구』는 독자에게 그 혼란의 물결에 적극적으로 휩쓸릴 것을 제안하며 스릴과 재미를 동시에 보장하는 소설이다.


저자 프로필

그레임 맥레이 버넷 Graeme Macrae Burnet

  • 출생 1967년
  • 학력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 국제 안보 석사
    글래스고 대학교 영문학과 학사
  • 경력 영어 교사

2019.01.10.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 : 그레임 맥레이 버넷 (Graeme Macrae Burnet)
1967년 스코틀랜드 킬마녹에서 태어났다. 글래스고 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했으며,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에서 국제 안보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프라하, 보르도, 포르투 등지에서 영어 교사로 일했다. 2014년 첫 번째 소설 『아델 브도의 실종』을 발표했고 2015년 『블러디 프로젝트』, 2017년 『A35번 도로에서의 사고』를 발표했다. 『블러디 프로젝트』는 1860년대 후반 스코틀랜드 북부의 한 마을을 배경으로, 열일곱 살 소년 로더릭 맥레이가 세 사람을 참혹하게 살해한 사건을 다루고 있다.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마을 사람들의 진술서, 로더릭 맥레이의 옥중 비망록, 부검 보고서, 재판 기록 등으로 구성되어 마치 역사적 사실을 재구성해 놓았을 뿐이라고 느끼게 된다. 이 책은 영국에서만 20만 부 이상 판매되었고 20개국에서 출간되었다. 2016년 맨부커상 최종 후보작, 『뉴스위크』 직원들이 뽑은 올해의 책, 『월스트리트 저널』 올해 최고의 미스터리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버넷은 2017년 선데이 헤럴드 문화상(SHCA)을 받아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작가로 떠올랐다. 그는 현재 글래스고에 거주하며 작품 활동을 이어 가고 있다.

역 : 허진
서강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이화여자대학교 통번역대학원 번역학과를 졸업했다. 옮긴 책으로 클레어 키건의 『맡겨진 소녀』, 앤 그리핀의 『모리스 씨의 눈부신 일생』, 루이자 메이 올컷의 『작은 아씨들』, 조지 오웰의 『조지 오웰 산문선』, 엘리너 와크텔의 인터뷰집 『작가라는 사람』(전 2권), 지넷 윈터슨의 『시간의 틈』, 도나 타트의 『황금방울새』, 마틴 에이미스의 『런던 필즈』와 『누가 개를 들여놓았나』, 할레드 알하미시의 『택시』, 나기브 마푸즈의 『미라마르』, 아모스 오즈의 『지하실의 검은 표범』, 수전 브릴랜드의 『델프트 이야기』 등이 있다.

목차

서문

첫 번째 비망록
브레이스웨이트 I: 어린 시절
두 번째 비망록
브레이스웨이트 II: 옥스퍼드
세 번째 비망록
브레이스웨이트 III: 당신의 자아를 죽여라
네 번째 비망록
브레이스웨이트 IV: 에인저 로드 소동
다섯 번째 비망록
브레이스웨이트 V: 터널을 뚫고 나가다
제2판 후기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