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학교 2013 - 1 상세페이지

소설 한국소설

학교 2013 - 1

우리가 가장 아프게 빛나던 시절
소장종이책 정가12,000
전자책 정가30%8,400
판매가8,400

학교 2013 - 1작품 소개

<학교 2013 - 1> 2013년 최고의 화제 드라마 [학교 2013] 소설 출간!
흔들리는 꽃들이 피워내는 희망
지금, 여기의 학교 속 절망과 희망을 말하다

학교 폭력, 왕따, 자살, 교권 추락 등 현재 학교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며 큰 화제를 몰고 온 KBS 인기 드라마 [학교2013]이 소설로 출간됐다. 이현주, 고정원 작가의 날카롭고 섬세한 극본을 바탕으로 드라마에서 못다 보여준 학교 속 절망과 희망, 등장인물들의 숨은 이야기를 깊이 있게 들여다본다.

승리고 2학년 2반을 배경으로 기간제 교사인 정인제, 일타 언어 강사 강세찬, 일진 짱이라는 비밀을 간직한 고남순, 전학생 박흥수를 비롯해 모범생 김민기, 전교 1등 송하경, 승리고 최고의 문제아 오정호 등이 풀어놓는 이야기는 급변하는 교육 현실에서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봐야 하는 우리들의 문제다. 실제로 수많은 교사와 학생들을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된 드라마는 오늘날의 학교 현실을 리얼하게 담아내며 호평을 받았다. 소설 『학교 2013』은 드라마에서 한발 더 나아가 오늘날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들과 학생과 교사, 학부모들의 고민들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 소설 1권에는 드라마에서 보여주지 않았던 중3 시절 고남순의 이야기가, 2권에는 고3 여름방학을 앞둔 2학년 2반 아이들과 강세찬, 정인재 선생님의 이야기가 에필로그로 새롭게 담겨 있다.



출판사 서평

흔들리는 꽃들이 피워내는 희망
지금, 여기의 학교 속 절망과 희망을 말하다

2013년 최고의 화제 드라마 [학교 2013] 소설 출간!

학교 폭력, 왕따, 자살, 교권 추락 등 학교가 안고 있는 아픈 현실
그리고 저마다 슬프고 흔들리면서 이 시기를 통과하고 있는 아이들의 가슴 저릿한 이야기

학교 폭력, 왕따, 자살, 교권 추락, 기간제 교사, 교원 평가 등 현재 학교의 현실을 가감 없이 보여주며 큰 화제를 몰고 온 KBS 인기 드라마 [학교 2013]이 소설로 출간됐다. 수많은 교사와 학생들을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날카롭고 섬세하게 지금 여기 학교의 모습을 담아냈던 이현주, 고정원 작가의 극본을 바탕으로 드라마에서 못다 보여둔 학교 속 절망과 희망을 깊이 있게 들여다본다. 특히 소설에서는 매회 화제를 몰고 온 고남순과 박흥수, 강세찬과 정인재 그리고 2학년 2반 아이들의 가슴 아픈 이야기와 드라마에서 설명하지 못했던 등장인물들의 숨은 속내와 뒷이야기를 심도 깊게 다루어 단순한 드라마 소설이 아닌 문학 작품으로서의 깊이를 더했다. 또 드라마에 소개된 내용 외에 소설 1권에는 중3 시절 고남순의 이야기가, 2권에는 고3 여름방학을 앞둔 2학년 2반 아이들과 강세찬, 정인재 선생님의 이야기가 새롭게 담겨 있다.

5년차 기간제 교사로서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교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갈등하는 정인재의 고민이나 과거의 상처를 묻고 교단을 떠나 강사로 활동하던 강세찬이 아이들과 가까워지면서 흔들리는 속내, 과거의 상처를 마주한 고남순과 박흥수가 다시 만나 어그러진 관계 속에서 찾아가는 깊은 우정, 폭력으로 점철된 오정호의 현재와 막막한 현실 등 등장 인물들의 시선으로 내밀하게 그려지는 학교의 모습과 그들의 속내는 드라마와는 또 다른 깊이와 감동, 울림을 전해준다.

저마다 슬프고, 저마다 아프고 흔들리면서
안간힘을 다해 이 시기를 통과하고 있을 뿐…

『학교 2013』 은 승리고등학교의 가장 문제 반인 2학년 2반을 배경으로 학생들과 교사들의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중학교 시절 경기도 일진 짱이었던 과거와 함께 말 못할 비밀을 가지고 있는 고남순과 전학생 박흥수는 묻어두었던 상처를 다시 마주하고, 기간제 교사인 정인재와 뜻하지 않게 학교로 돌아온 일타 강사 강세찬은 교육에 대한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아이들과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갈등한다. 특목교 진학에 실패하고 승리고에 온 전교 1등 송하경은 입시에 대한 불안과 자격지심으로 힘들어하고, 모범생 김민기는 엄마의 과도한 기대가 부담스럽다. 또 승리고 최고의 문제아 오정호는 모든 문제를 주먹으로 해결하려고 하고 끊임없이 말썽을 일으킨다. 이들을 비롯한 2반 아이들과 교사들은 현실 속 우리와 다르지 않고 그들이 부딪치는 사건 사고들 역시 지금, 여기의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과 맞닿아 있다.

『학교 2013』 속의 학교는 입시 위주의 무한 경쟁, 추락한 교권과 일상화되어 있는 폭력 등 지금의 교육 현실과 현장을 그대로 비춘다. 그리고 이 속에서 고민하고 방황하는 이들의 속내를 드러냄으로써 지금, 우리의 학교는 어떤 모습인지 되묻고 있다.

시간은 흘러가고 한 시절은 지나간다
그러니 흔들린다고 두려워하지 말고,
비에 젖는다고 추워하지 말기를….

그러나 『학교 2013』 속 정인재와 강세찬, 고남순과 박흥수 등 아이들과 교사들은 서로의 상처를 외면하지 않고 서로에게 손을 내민다. 교사로서 자신도 계속 흔들리고 갈등하는 상황 속에서도 정인재는 아직은 아이들의 손을 놓은 때가 아니라고 마음을 다잡는다. 그리고 지치고 힘겨워하는 아이들에게 도종환의 시 [흔들리며 피는 꽃]을 읊어주며 시간은 흘러가고 한 시절은 지나가니, 흔들린다고 두려워 말고 비에 젖는다고 추워하지 말라고 말해준다. 자기 자신과 동료 강세찬, 그리고 아이들에게 전하는 정인재의 작지만 지속적인 노력으로 강세찬을 비롯해 2학년 2반 아이들은 서로 부딪치고 넘어지면서도 일어나 조금씩 앞으로 나아간다. 아이들에게 선을 긋고 결코 넘어서지 않으려던 강세찬이 아이들을 향해 무언가를 할 때에, 변하지 않을 것 같았던 오정호까지 자신을 기다리고 있던 강세찬을 향해 “걱정하지 마세요. 나쁘게는 안 살게요”라고 말하는 그 순간, 그래서 우리는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들여다보게 된다.

드라마 [학교 2013]이 실제로 수많은 교사와 학생들을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제작되어 오늘날의 학교 현실을 리얼하게 담아내며 호평을 받았다면, 소설 『학교 2013』은 드라마에서 못다 보여준 인물들의 관계와 저마다의 고민을 깊이 있게 들여다봄으로써 독자들의 공감과 문제 의식을 불러일으킨다. 드라마의 주 시청 층이 10대와 40대였음은 이 이야기가 오늘날 학교를 중심으로 관계 맺은 모든 이들, 청소년과 학부모, 나아가 교사들까지 모든 이들이 함께 고민하고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주었음을 시사하고 있다. 소설 『학교 2013』은 드라마에서 한발 더 나아가 오늘날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들과 학생과 교사, 학부모들의 고민들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 지금 흔들리면서도 한발 한발 힘겹게 나아가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당장 힘겨워도 모든 것은 다 지나가고, 그 지나가는 시간을 잘 견디는 것이 오늘을 잘 살아내는 힘임을 묵직한 울림으로 전해준다.



저자 소개

이현주
KBS 드라마스페셜 [나는 나비] [보통의 연애] [내가 가장 예뻤을 때] MBC [심야병원] 극본을 썼다.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섬세하고 날카로운 필치로 인간 관계를 그려내고 있다.

고정원
MBC [런닝, 구], [심야병원] 극본을 썼다. 리얼리티가 있는 스토리로 주목 받고 있다.

안재경
2006년 계간 문학지에 단편을 발표하며 등단했고 2009년 서울문화재단 '젊은 예술가 지원금'을 받았다. 장편 소설 1권과 단편 소설집 1권을 출간했고, ‘안재경’이라는 필명으로 에세이와 드라마 소설을 포함한 다양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목차

- 프롤로그
- 불안한 시작
-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너도 그렇다.
- 학교에 오는 이유
- 낯선 얼굴, 사라진 흔적
- 아직은 아이들의 손을 놓을 때가 아니다
- 딜레마의 명제
- 세상은 보이는 곳보다 보이지 않는 곳이 훨씬 크다
- 아직은 유효한 약속


리뷰

구매자 별점

4.8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