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아시안 아메리칸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아시안 아메리칸

백인도 흑인도 아닌 사람들의 역사
소장종이책 정가3,900
전자책 정가7,200
판매가7,200

아시안 아메리칸작품 소개

<아시안 아메리칸> 미국 내 인종 간 갈등은 대개 흑백 간의 문제로만 인식되어왔다. 그러나 미국 사회를 '인종의 도가니'라고 부르는 데서 알 수 있듯이, 미국 내 인종 간 갈등은 백인과 흑인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이주한 소수 인종들의 미국 정착의 역사 속에도 깊은 흔적을 남겼다. 이 책은 미국의 자본주의 발전 과정과 밀접히 관련된 이민 정책의 역사를 소수 인종, 특히 아시안 아메리칸의 시각에서 되돌아보고 있다. 그에 따르면 아시아 아메리칸을 비롯한 소수 인종의 미국 이민사는 자유와 기회의 평등이 보장되는 민권 국가 미국이 아닌, 백인 중심의 인종적 편견과 차별 같은 구시대적 야만이 난무하는 미개척지로서의 미국 개척사이다. 아시안 아메리칸의 미국 개척사를 되짚어보면서 이 책은 미국 역사에 기록되지 않은 아시안 아메리칸의 지난했던 미국 사회 정착의 과정과, 그 땅의 주권 시민으로서의 존엄을 되찾기 위한 오늘의 과제를 상기시키고 있다.


이 책의 시리즈


출판사 서평

◆ 미국은 과연 특별한 나라인가
-
이민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기회의 땅, 누구나 열심히 일하면 잘살 수 있는 평등한 나라, 자유와 민주주의의 나라 미국은 흑인을 노예로 착취했으며, ‘죽은 인디언이 가장 좋은 인디언’이라는 인디언 몰살 정책을 실시했고, 라틴계와 아시아인에 대해 노골적인 인종 차별 정책을 펴왔다. 이러한 미국의 양면성을 알게 된다면 이라크 전쟁에서 미국이 보인 부도덕한 모습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아시안 아메리칸―백인도 흑인도 아닌 사람들의 역사》(책세상문고 우리시대 086)는 오늘날 친미와 반미라는 극단적 시각이 대립되는 한국 사회에 미국을 어떻게 이해하고 분석해야 할지 제시한다.
미국 자본주의의 발전은 소수 민족에 대한 경제적 착취, 정치적 압박, 인종 차별에 근거한 백인 특권을 행사함으로써 얻어낸 것이라고 본 저자는 이러한 인종주의가 미국의 국내 정책은 물론 대외 정책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한다. 인종을 통해 미국을 이해하려는 이 책은 미국의 소수 민족, 특히 ‘아시안 아메리칸’이라 불리는 아시아인의 미국 이민사를 살펴봄으로써 한국인들에게 이민의 천국, 자유, 민주주의, 평등의 나라로만 비쳤던 미국을 제대로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아시안 아메리칸의 정체성은 무엇이며, 한인들과 아시안 아메리칸과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되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
-
◆ 아시안 아메리칸―백인도 흑인도 아닌 새로운 인종
-
아시안 아메리칸은 미국 사회에만 존재하는 새롭게 형성된 인종 개념이다. 중국인, 일본인, 베트남인, 필리핀인, 인도인, 한국인 들은 각각 다른 언어, 문화, 역사를 가진 서로 다른 민족이지만 미국으로 이민을 오면서 아시안 아메리칸이라는 새로운 인종으로 형성되었다. 인종 또는 피부색으로 상대방을 인식하는 미국 사회에서 아시아인 이민자들은 각 민족 고유의 특성이 무시된 채 백인들이 보기에 생긴 것이 비슷하다는 이유 하나로 아시안 아메리칸이 된 것이다. 이처럼 아시안 아메리칸은 백인이 분류한 수동적인 개념이었지만 1960년대 흑인 민권 운동과 함께 아시아인들의 권리를 찾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면서 능동적인 개념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자신들 역시 미국 헌법이 보장하는 자유·평등·재산권의 동등한 수혜자라는 의식을 고취했고 인종 차별을 당하는 수동적인 지위를 거부했다. 따라서 ‘아시안 아메리칸’도 기존의 ‘오리엔탈’의 의미가 아닌 ‘아시아계 미국 시민’이라는 개념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즉 아시안 아메리칸에는 미국 사회에서 아시아인의 위치를 능동적으로 재정립하겠다는 아시아인의 의지가 담겨 있다.
-
-
◆ 동화될 수 없는 민족인가, 모범 소수 민족인가
-
미국의 관문은 자유의 여신상이 있는 엘리스 섬이라고만 알려져왔다. 그러나 아시아인 이민자들에게는 에인절 섬이 미국의 관문이었다. 아시아인 이민자들이 거쳐야 하는 검문소가 설치돼 있었던 에인절 섬에서 아시아인들은 최소 3일에서 최고 3년까지 갇혀 있어야 했다. 아시아인들의 미국 이주는 19세기 중엽부터 시작되었지만 그들에게 미국 시민이 될 자격이 주어진 것은 1952년부터였다. 우리는 지금껏 미국을 이민자의 천국이라고만 생각해왔다. 그러나 그 말은 유럽계 이민자, 즉 백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다. -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제1장은 인종 문제를 백인 특권 의식을 중심으로 조명·분석함으로써 미국의 핵심인 인종 문제에 새롭게 접근한다. 제2장에서 제4장까지는 중국인, 일본인, 필리핀인, 인도인 들의 미국 이민사를 간략하게 소개한다. 미국 사회에서 아시아계 이민자들이 유럽계 이민자들과 비교해 제도적, 사회적으로 어떤 차별을 받았는지, 아시안 아메리칸이라는 새로운 인종 개념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등 역사적 배경을 설명한다. 제5장은 2차 세계대전 후 아시아인에게도 시민권을 주는 새로운 이민법이 제정된 후의 아시아인 사회의 변화를 그린다. 열심히 일하는 아시아인들이 모범 소수 민족, 즉 백인과 다른 소수 민족 사이의 중간 계급으로 인식되면서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 설명하고, 모범 소수 민족으로 분류되는 코리안 아메리칸 사회의 미래를 진단한다.


저자 프로필

장태한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UC 버클리대학교 박사
    UCLA 석사
    UC 버클리대학교 학사
  • 경력 캘리포니아 대학 인종학 교수
    김영옥 재미동포연구소 소장

2015.01.12.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장태한은 인천에서 태어나 인천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이던 1974년 가족이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고등학교 시절 교련을 제일 싫어했던 그는 미국으로 이주한 후 영어도 배우고 대학 등록금도 준다는 말에 솔깃해서 미군에 자원 입대했다. 미군 생활을 하면서 백인과 흑인의 관계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했으나 왜 그런지, 그리고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몰랐다. 제대 후 버클리 대학에 진학해 사회학을 전공하면서 아시안 아메리칸, 인종 문제에 눈을 뜨게 되었다. 미국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생기면서 사회학적 접근이 아닌 인종학적 시각을 넓히기 위해 UCLA의 아시안 아메리칸 석사 과정에 진학하여 〈광주항쟁과 한인 사회〉라는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버클리 대학에 신설된 소수민족학 박사 과정 1기생으로 입학, 〈한흑 갈등〉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2년 발생한 LA폭동 후 수많은 언론과 인터뷰를 하면서 한인 사회의 입장을 세계에 알리는 데 주력했고, 인종 문제 전문가로 알려지게 되었다.
Ethnic Peace in the American City : Building Community in Los Angeles and Beyond, 《흑인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안 아메리칸의 발자취를 따라》를 썼고, LA폭동과 인종 문제에 관한 두 권의 책을 공동 편저했다. 그밖에 한흑 갈등 연구와 LA폭동에 관한 많은 논문을 발표했으며 최근에는 성 노예(위안부)와 징용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일본이 한국인 여성들을 강제로 동원했다는 증빙 자료를 발굴하는 성과도 올렸다.
또한 하버드대, 예일대, 존스홉킨스대, UC 버클리, UCLA 등에서 한흑 문제 및 LA폭동에 대해 초청 강연을 하기도 했다. 1995년에는 SAT II 한국어 채택에 기여한 공로로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 인종 화합에 기여한 공로로 로스앤젤레스 인간관계 위원회에서 John Anson Ford 교육 부문 상을 받았으며, 1994년에는 뉴욕 주립대에서 ‘자랑스러운 한국인’ 상을 수상했다. 현재 캘리포니아 주 부지사가 임명하는 ‘하나의 캘리포니아’의 커미셔너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

책을 쓰게 된 동기
들어가는 말

제1장 백인의 미국
1. 역사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2. 백인 특권과 인종
3. 나는 오리엔탈이 아니다
4. 모범 소수 민족인가, 동화될 수 없는 민족인가
5. 계약 노동자에서 노예로

제2장 중국인과 일본인
1. 젊은이들이여 '동쪽'으로 가라!
2. 하와이-지상의 낙원?
3. 이민 억제 정책과 중국인 이민 사회
4. 일본 이민사
5. 누가 미국 시민이 될 자격이 있는가

제3장 필리핀인과 인도인
1. 쇄국 정책
2. 필리핀인-미국 시민도 외국인도 아닌 사람들
3. 인도인-아시아인인가 백인인가

제4장 2차 세계대전과 일본계 미국인
1. 포로수용소에 감금된 일본계 미국인들
2. 먼슨 보고서-충성심 강한 일본계 미국인들
3. 442 부대와 한국계 미국인 김영옥 대령

제5장 모범 소수 민족
1. 새로운 이민법과 민권 운동
2. 주민 발의안
3. 스파이-로버트 김과 웬호 리
4. 이중 언어 교육
5. 한인 사회의 미래

맺는 말 / 새로운 시각으로 본 미국

더 읽어야 할 자료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