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개정판 | 인설 상세페이지

개정판 | 인설작품 소개

<개정판 | 인설> "동양철학에서 '인(仁)'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덕목으로 손꼽혀왔다. 유가의 집대성자인 주희의 〈인설(仁說)〉은 이러한 인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정리, 완성함으로써 유가가 내놓은 인에 대한 여러 논의 가운데 완결판으로 평가받고 있는 책이다.

그는 '인'을 만물의 생성을 본체로 하는 하늘과 땅의 마음이 부여한 것이자, 우리 마음이 얻어 지니고 있는 마음의 덕으로 정의한다. 즉, 인간의 인을 끊임없이 만물을 낳는 우주 자체와 연관지으며, 인간을 우주 목적에 동참하는 존재로 정립하는 도덕의 형이상학을 구축한다. 824자로 압축, 구성된 이 책은 동아시아 전통 세계를 주도했던 유가의 핵심 사상인 '인(仁)'에 대한 개념적 혼란을 바로잡고 진정한 인간 본성이 무엇인지를 궁리하게 하고 있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중국 남송시대 학자로 유학을 집대성하였다. 자는 원회(元晦), 중회(仲晦), 호는 회암(晦庵), 회옹(晦翁), 운곡노인(雲谷老人), 창주병수(滄洲病?), 둔옹(遯翁) 등으로 불렸으며, 시호는 문공(文公)이다. 복건성 우계에서 태어나 5세 때부터 문장 공부를 시작해 19세에 진사가 되었다. 21세부터 50대까지 여러 관직을 거쳤으나 현직에 있던 시기는 얼마 되지 않으며, 대부분 명예직이었다.
공자, 맹자의 학문을 공부했으며 주돈이, 정이, 정호의 사상을 이어받은 도학파의 일원이었다. 불교와 도교에 대항해 이(理)와 기(氣) 개념으로 합리적인 유학의 형이상학을 완성하였다. 그가 창시한 주자학(성리학)은 사대부 계층과 한족 중심이라는 한계를 지니고 있음에도 원, 명, 청대에 관학으로서 관원을 양성하는 기초 학문이 되었으며, 동아시아의 정치, 사상,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주희는 이기론 인간 내면의 본질을 철학적으로 규명한 심성론,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여 사물의 이치를 구하는 학문 수양법인 거경궁리론을 주장하였으며, 향약과 사창법 등을 주창하여 민생 안정 등 현실적인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세론을 펼쳤다.
『사서집주』를 저술하여 오경(『시경』·『서경』·『역경』·『예기』·『춘추』) 중심의 경학을 사서(『논어』·『맹자』·『대학』·『중용』) 중심으로 바꾸었으며, 『소학』을 집필하여 아동교육의 철학적 토대를 마련하고, 『주자가례』를 만들어 관혼상제의 일상생활 규범을 정초하였다. 이 외에도 여조겸과 함께 지은 『근사록』 등 80여 종의 책을 편찬하였다.
사후에는 문인들과 주고받은 문답을 모은 『주자어류』와 직접 쓴 글들을 모은 『주자문집』이 편찬되었다. 『주자대전』으로도 불리는 『주자문집』은 정집 100권, 속집 11권, 별집 10권, 부록 12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 정집 24권부터 64권까지의 편지글[書]은 현실 정치에 대한 주희의 구체적인 활동과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사료이다. 『주자 서한집: 첫째 권』은 『주자문집』 24, 25권에 실린 주희의 편지글을 번역한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제1장 인설

제2장 장식에게 보낸 다섯 편의 서간

1. 장흠부에게 답하다 - 〈인설〉을 논하다
2. 또다시 〈인설〉을 논하다 Ⅰ
3. 또다시 〈인설〉을 논하다 Ⅱ
4. 또다시 〈인설〉을 논하다 Ⅲ
5. 흠부의 〈인설〉에 답하다

제3장 진기지에게 답하다

제4장 원형리정설

제5장 인설도

해제 - 〈인설〉, 유가 인 개념의 정점
1. 주희, 유학의 집대성자
2. 저작 배경과 동기
(1) 전통 유가에서 인 개념
(2) 〈인설〉을 지은 까닭
3. 〈인설〉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1) 대의와 분석
(2) 〈인설〉의 핵심 용어
ㄱ. 마음의 덕
ㄴ. 사랑의 이치
ㄷ. 마음의 이치이자 사랑의 덕
ㄹ. 물아일체로서의 인과 지각으로서의 인
(3) 〈인설〉에 대한 여러 논의들
4. 〈인설〉과 현대심리철학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옮긴이에 대하여"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