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카프카 단편집 상세페이지

카프카 단편집작품 소개

<카프카 단편집> 어느날 아침 갑자기 한 마리의 벌레로 변해버린 주인공의 심리를 통해 인간의 고독과 불안과 부조리를 마술적 리얼리즘이라고 할 명석 투명한 문체로 묘파한 <변신>을 비롯하여 <관찰>·<단식광대>등 실존주의문학의 선구자, 카프카의 대표작들을 수록한 필독의 명작선집. 까뮈도 '그의 작품들은 재독·삼독을 강요한다. 그러나 일체의 예술적 가치를 그 속에 지니고 있다'고 격찬했다


출판사 서평

<변신(變身)>은 카프카의 나이 29세 때인 1912년의 11월 중순에서 12월 중순에 걸쳐 집필되어, 1915년 라이프치히의 쿠르트 볼프 사(社)에서 ‘최후의 심판’ 총서의 하나로 간행되었다. <변신>은 미완으로 그친 작품이 많은 카프카의 소설 중에서 가장 완성된 작품의 하나이다. 그리고 그 구상이 전대미문임에도 불구하고 샐러리맨과 그 가정 생활의 슬픔․허무함․그리움 등이 냉혹하게 비판되고 절실한 애정으로 묘파되어, 무서운 독충에의 ‘변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릴 겨를도 없이 독자는 단숨에 읽어 버린다는 이상한 성격을 지닌 작품이다.
‘어느 날 아침, 불안한 꿈에서 깨어났을 때 침대 속에서 한 마리의 커다란 벌레로 변한 것을 깨달았다.’는 것은 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 모두(冒頭)는 흔히 지적되듯이 장편 소설 ≪심판≫의 서두와 아주 비슷하다. ≪심판≫에 나오는 요제프 K는 어느 날 아침 깨어나자 아무런 이유도 없이 체포된다. 이것은 <변신>의 주인공 그레고르 잠자가 갑자기 커다란 벌레가 되고, 아무리 생각해도 납득이 가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런데 근면한 샐러리맨 잠자가 벌레로 변신한다는 것은 대체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까? 누구도 카프카의 이 비유를 선뜻 간단하게 일의적(一義的)으로 해석하기 곤란할 것이며, 여러 가지 설이 유발되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벌레를 엠리히의 도움을 빌려 일단 해설을 시도해 보기로 하자.
카프카가 1906년에 쓴 <시골의 혼례 준비>의 제1장에서 주인공 라반이 혼례 준비를 위해 귀찮은 여행을 하려고 역으로 달려가던 중 갑자기 어떤 상념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나는 침대에 파묻힌 채 내 육체만을 내보내서는 안될까? 내가 편안히 침대에 누워 있는 동안 바깥 사람들은 서슴지 않고 행동할 것이며 마음을 써주리라. 그리고 내 육체만이 나 대신 만사를 실패 없이 해주리라. 그때 침대에서 자고 있는 나는 커다란 딱정벌레나 풍뎅이 모양을 하고 있으리라…….’


저자 프로필

프란츠 카프카 Franz Kafka

  • 국적 독일
  • 출생-사망 1883년 7월 3일 - 1924년 6월 3일
  • 학력 1906년 프라하대학교 법학과 박사
  • 경력 1908년 노동자재해보험국
  • 데뷔 1912년 소설 실종자

2014.10.30.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프란츠 카프카 (Frantz Kafka)

1883년에 체코 프라하에서 유대계 부모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대학 시절인 1904년에 첫 작품 <어느 투쟁의 기록>을 집필할 만큼 삶의 의미를 문학 창작에 두었으나 아버지의 강한 영향으로 법학 공부를 하였다. 졸업 후 프라하의 국영 보험회사 '노동자 산재보험 공사'에서 14년간 직장 생활을 하면서 밤에는 글 쓰는 것을 병행했다.
자수성가한 상인으로 기골이 크고 독선적이었던 그의 아버지 헤르만은 아들 카프카에게 "나는 그 어려운 환경에서도 이만큼 해냈는데, 부족한 게 없는 너는 왜 그렇게밖에 못하느냐"며 몰아붙였다. 카프카는 수모감에 사로잡혔다. 그런 아버지의 그늘을 벗어나고자 세 번이나 결혼을 통한 독립을 시도했으나 결혼이 가져오는 속박에 묶이지 않기 위해 생애의 대부분을 부모님과 함께 살았다.
1917년 폐결핵 진단을 받고 1922년 보험회사에서 퇴직한 후 , 1924년 오스트리아 빈 근교의 결핵 요양소에서 사망하였다.
프라하에서 태어난 카프카는 체코어에 유창했다. 그러나 그는 프라하 독일어로 저술했는데, 보헤미아의 수도인 그곳의 유태인과 비주류인 기독교인들이 쓰는 언어였다. 그는 프라하 독일어가 고지독어 (High German) 보다 진실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프라하 독일어를 잘 사용하므로써 그는 그의 작품을 완전히 그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었다. 독일어로 글을 쓰면서 아주 긴 문장을 쓸 수도 있었다. 카프카는 마침표 바로 앞에서 기대하지 않았던 문장의 박력을 종종 주기도 했다. 그런 박력은 의미와 강조점을 마무리하는 것이었다.
카프카는 생전에 단지 몇 편의 단편을 발표했다. 이는 그의 작품 중 일부이다. 그의 대부분 작품은 미완성이다.(아마 예외는 <변신>일 것이다.) 그의 작품은 그가 죽을 때가지 거의 주목받지 못했다.
그는 임종 시 친구인 막스 브로트에게 원고, 일기, 편지 등을 모두 불태워 없애 달라는 유언을 남겼으나, 막스 브로트는 카프카의 작품과 문서 등을 상당 부분 편집, 출판하여 그의 문학 세계를 대중에게 알렸다. 한편, 그의 연인 도라 디아만트는 부분적으로 그의 바람대로 집행하였다. 사실 그녀는 20편의 노트와 35편의 편지를 비밀리에 숨겨가지고 있었으나 1933년 게슈타포에 압수당했다. 이 유실된 원고에 대한 국제적인 조사가 진행 중이다.
한 작가의 삶이 물론 그의 문학 창작에 경우에 따라서는 큰 역할을 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카프카의 길지 않은 삶의 여정은 그의 문학 세계의 섬세한 면을 이해하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을 준다. 그의 문학 창작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건을 대충 간추려 본다면 가족관계, 특히 아버지상, 그의 약혼녀 펠리스 바우어, 유대인의 주체의식 등을 들 수 있겠다. 문학비평의 측면에서는 자주 거론된 "삶의 의미 추구"에 관한 문제를 여기서 짧게 손꼽을 수 있겠다. (--- 위키디피아)
주요 작품으로는 <성>, <변신>, <실종자>, <판결>, <유형지에서> 등이 있다.

목차

변신
관찰
단식(斷食) 광대
어느 개의 회상
해설 구기성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서문문고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