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CES 2022 딥리뷰 상세페이지

CES 2022 딥리뷰작품 소개

<CES 2022 딥리뷰> 영역 파괴와 확장을 주도해온 세계 최대 ICT 전시회
CES에서 직접 발굴한 생존 전략과 날카로운 인사이트!

매년 1월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벌어지는 전 세계 기업들의 보이지 않는 전쟁, CES. 특히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CES 2022는 수많은 서프라이즈 이벤트를 쏟아내며 업(業)의 경계가 무너지고, 주류와 틈새가 뒤집히고 있는 대격변 시대의 유일한 생존 전략이 ‘테크기업화’라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주었다.

이러한 혁신의 전쟁터에 각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 6명이 직접 뛰어들어 날카로운 인사이트로 CES 2022를 완벽하게 분석해 이면에 감춰진 함의를 발굴하고 자비 없는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전략을 압축해 《CES 2022 딥리뷰》 한 권으로 선보인다.

맹인모상(盲人摸象) 식의 단순 스케치성 정보 나열을 뛰어넘어 현재의 테크트렌드, 미래 전망, 글로벌 혁신 전쟁의 함의까지 치밀하게 분석한 《CES 2022 딥리뷰》는 대격변 속에서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기업, 새로운 부의 원천을 찾는 투자자에게 분명한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경계가 무너지고 주류와 틈새가 뒤집히는
대혼돈 시대의 거스를 수 없는 흐름, ‘테크기업화’

영역 파괴와 확장을 주도해온 세계 최대 ICT 전시회
CES에서 직접 발굴한 생존 전략과 날카로운 인사이트!

기업에게는 미래 생존 전략을,
투자자에게는 새로운 부의 원천을 알려줄
나침반이 될 《CES 2022 딥리뷰》

2022년 1월 4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현대자동차의 CES 2022 프레스 콘퍼런스에는 신차가 단 1대도 등장하지 않았다. 대신 무대 위 정의선 회장 곁을 지키며 시선을 사로잡은 건 4족 보행 로봇 ‘스팟’이었다. 이 장면은 자동차업계의 글로벌 강자 현대자동차가 추진 중인 ‘탈 자동차화’ 의지를 상징하며 전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동시에 업(業)의 경계가 무너지고, 주류와 틈새가 뒤집히고 있는 대격변 시대의 유일한 생존 전략이 ‘테크기업화’라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주었다. 이렇듯 코로나19 팬데믹 선언으로 2년 만에 오프라인에서 개최된 CES 2022는 수많은 서프라이즈 이벤트를 쏟아내며 토네이도처럼 불어닥친 변화를 온몸으로 느끼게 했다.
매년 1월 초 라스베이거스에서 벌어지는 전 세계 기업들의 치열한 전쟁, CES. 기업들은 명실상부 세계 최대의 ICT 전시회로 자리매김한 CES에서 자신들의 기술적 성과를 전 세계에 선보이면서 시장의 주도권을 선점하고 미래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CES는 매해 새로운 테크트렌드를 제시하고 글로벌 혁신 경쟁의 촉매 역할을 수행하면서 시간이 갈수록 그 위상이 높아졌고 1월이 되면 전 세계의 기업과 기업인, 언론의 눈과 귀는 라스베이거스를 향하게 되었다.
특히 CES 2022는 전 인류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한 전대미문의 위기 극복의 선봉에 선 ‘헬스케어’, 어느덧 CES가 그 어떤 모터쇼보다 중요해졌음을 증명하듯 최초로 공개된 제품과 혁신적 기술을 쏟아낸 ‘모빌리티’, 초변화와 대전환 흐름 속 기업의 나침반 역할을 하게 된 ‘ESG’ 세션을 통해 2022년을 장악할 핵심 트렌드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확인시켜주었다. 또한 CES가 새로운 메가트렌드로 지목한 ‘스페이스테크’, 인류의 공존과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민의 결과물인 ‘푸드테크’, 개별 카테고리에 머물던 기술 간 융합이 현실로 나타난 ‘메타버스’ 세션으로는 인류의 삶을 극명하게 뒤바꿀 변혁의 파도를 보여주며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이러한 혁신의 전쟁터에 각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 6명이 직접 뛰어들어 날카로운 인사이트로 CES 2022를 완벽하게 분석해 이면에 감춰진 함의를 발굴하고 자비 없는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전략을 압축해 《CES 2022 딥리뷰》 한 권으로 선보인다.


산, 학, 연, 정을 모두 아울러 구성된
전례 없는 저자진의 치밀한 분석과 분명한 전략을
단 한 권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

코로나19 팬데믹은 일순간 지구 전체를 마비시켰지만, 혁신을 멈추지 않았던 기업은 이러한 대혼돈 속에서도 기존 질서를 뒤집을 전략과 시장을 파괴할 새로운 제품을 준비하고 있었다. 팬데믹 이후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삶을 뜻하는 슬로건인 “일상을 넘어서(Beyond the Everyday)”를 내건 CES 2022는 위기 속에서도 살아남는 방법은 오직 혁신뿐임을 증명하듯 전례 없는 서프라이즈 이벤트로 가득했다.
세계 최정상 IT기업인 삼성전자는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와의 협업을 발표했고, 실물을 전시하지 않는 파격적인 선택을 한 LG전자는 메타버스 기반의 부스를 차렸으며, ‘탈 자동차화’를 전면에 내세운 현대자동차, 이와는 반대로 전기차 생산으로 자동차산업 진출을 공식화한 소니 등 단 며칠 사이 엄청난 파급력을 가진 빅뉴스가 쏟아졌다. 그러는 사이 수많은 언론과 전문가들은 기술의 놀라운 발전과 기업의 변신을 ‘중계’하기 바빴지만, 그 ‘함의’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제대로 분석하고 정확히 설명하지 못했다. 치열한 생존 경쟁 속에서 그 어느 때보다 분명하고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지금, 각 분야의 최고 권위자 6인이 뜻을 모아 한데 뭉쳤다.
실리콘밸리 전문 온라인 미디어 더밀크 손재권 CEO, 미래기술전략가이며 이노베이션 카탈리스트인 퓨쳐디자이너스 최형욱 대표, 스마트 헬스케어 스타트업 웰트 강성지 대표, 국내 최고의 모빌리티 전문가 국민대학교 정구민 교수, 전 엔비디아 사장으로 서강대학교 교수이자 드림앤퓨쳐랩스, 바로AI의 이용덕 대표 그리고 전 중소기업청장을 지낸 주영섭 서울대학교 특임교수까지 산, 학, 연, 정을 모두 아우르는 전례 없는 화려한 저자진이 완성되었다.
맹인모상(盲人摸象) 식의 단순 스케치성 정보 나열을 뛰어넘어 현재의 테크트렌드, 미래 전망, 글로벌 혁신 전쟁의 함의까지 치밀하게 분석한 《CES 2022 딥리뷰》는 대격변 속에서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기업, 새로운 부의 원천을 찾는 투자자에게 분명한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 될 것이다.


저자 프로필

손재권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고려대학교 한문학과 학사
  • 경력 매일경제 산업부 기자
  • 수상 2007년 한빛상 언론부문
  • 링크 트위터

2014.10.31.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손재권 : 고려대 문과대학 한문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매일경제 산업부 기자로 재직 중이다. 전자신문 IT산업부와 문화일보 사회부 기자를 거쳤다. 삼성그룹,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전자 산업을 취재하고 있으며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정보통신 기업과 산업, 정부부처를 오랫동안 담당했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 퀄 컴,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들을 커버하면서 변화의 현장을 직접 취재하기도 했다. 2012년 8월부터 2013년 7월까지 1년 간 스탠퍼드 아태연구소의 방문연구원(Visiting Scholar)으로 몸담으며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실리콘밸리 혁신의 근원을 목도했다. 이후 그러한 경험을 많은 이들과 함께 나누고 한국에서도 파괴적 혁신의 기운이 꿈틀거리기를 기원하며 집필을 시작했다. 책을 쓰고 취재하는 과정에서 기업가 정신, 창업가 정신, 시작가(始 作家) 정신, 실행(實行) 정신 등을 뜻하는 ‘앙트러프러너십(Entrepre- neurship)’과 상상 이상의 도전 목표를 제시하는 ‘문샷 씽킹(Moon- shot Thinking)’은 대한민국을 바꿀 수 있는 힘이 될 것이라고 믿게 됐다. 주요 저서로 《앱스토어 경제학》(공저)과 《네이버 공화국》(공저) 《이공계 글쓰기 달인》(공저) 등이 있다.

최형욱 : 미국 남캘리포니아 대학(USC)에서 전자공학과 컴퓨터 네트워크를 공부했다. 삼성전자에서 10년간 무선네트워크와 센서, 디스플레이 등의 신기술을 연구했고 <타임(TIME)>의 ‘The Gadget of the Year 2018’에 선정된 혁신적인 모바일 디바이스를 개발했다. 사물인터넷 플랫폼 기업 ‘매직에코’의 공동대표를 거쳐 혁신기획사 ‘라이프스퀘어’의 이노베이션 캐털리스트(innovation catalyst)로서 기업들의 기술 전략과 혁신을 촉매하기 위한 전략자문과 함께 다양한 혁신 프로젝트를 기획, 실행하고 있다. 또한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를 위해 XR 하드웨어 플랫폼 스타트업인 ‘질리언테크놀로지’를 창업하였다. 아시아 20여 개 도시의 혁신가들과 함께 아시아발 혁신과 협력의 시대를 위해 ‘Pan Asia Network’를 공동 설립했고, 미래 전략 싱크탱크 ‘퓨처디자이너스’의 퓨처 디자이너(future designer)로서 신기술과 선한 영향력이 만들어 낼 미래상과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미래 신기술, 플랫폼 전략, 기술 혁신, 하드웨어 생태계,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전문 분야이며 사물인터넷, 모바일 디바이스, UX혁신, 무선통신 및 네트워크, 신규 서비스와 관련하여 20여 개의 해외 특허와 30여 개의 국내 특허를 출원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알리바바, 텐센트, 소프트뱅크의 투자 포트폴리오로 보는 미래 전략』, 『버닝맨, 혁신을 실험하다』가 있다.

강성지 : 민족사관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보건복지부에서 헬스케어-IT 융합정책 수립을 담당했다. 이후 삼성전자에 스카우트되어 무선사업부 헬스개발그룹에서 헬스케어전략을 담당했다. 포브스코리아 선정 ‘2030 파워 리더’에 포함되기도 했다. 현재 삼성전자 사내벤처로 스핀오프한 디지털 헬스케어기업인 웰트(주) 대표, 한국무역협회 이사, 한국수면기술산업협회 부회장으로 재임 중이다.

정구민 : 서울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에서 학사·석사학위를, 전기컴퓨터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스타트업 네오엠텔과 SK텔레콤에서 근무했다. 현재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교수로 재직하면서 현대자동차, LG전자, 삼성전자, 네이버 자문교수와 유비벨록스 사외이사를 역임하는 등 업계와 학계를 두루 거친 국내 최고의 모빌리티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주)휴맥스 사외이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기계소재전문위원회 위원, 한국모빌리티학회 부회장,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 부회장, 대한전기학회 정보및제-어부문회 이사로 재임 중이다.

이용덕 : 지난 30여 년 동안 IT 기업 전문 경영인으로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에서 근무하며 이들의 혁신과 성장을 주도했다. AI, 자율주행, 빅데이터, 딥러닝 분야의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는 엔비디아의 한국 지사장으로 13년간 재직했으며 세계 3대 반도체 팹리스기업 브로드컴, 반도체기업 레저리티의 초대 한국 지사장을 지내기도 했다. 이외에도 에스티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GS-톰슨, 필립스를 거쳤다. 현재 글로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드림앤퓨쳐랩스 대표, 인공지능 SW·HW 전문 기업인 바로 AI CEO, 서강대학교 지식융합미디어대학 교수이다.

주영섭 : 서울대학교 졸업 후 카이스트에서 석사학위를,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에서 산업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대우조선, 대우전자를 거쳐 GE써모메트릭스 코리아 대표이사 겸 아태총괄 사장, 현대오토넷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했으며 지식경제부 R&D전략기획단 주력산업총괄 MD, 서울대학교 초빙교수와 14대 중소기업청장을 지내면서 ‘산·학·연·정’을 두루 경험했다. 현재 한국디지털혁신협회 회장, 서울대학교 특임교수이다.

목차

혁신의 현장 CES 2022에서 미래를 목격하다

Part 1. CES 2022 오버뷰: 경계가 무너지고 주류와 틈새가 뒤집히다 / 손재권
- 키워드 1: 업계의 종말, 경계의 붕괴
- 키워드 2: 소비자 환경 쇼 CES
- 키워드 3: 집의 재정의, 가전의 확장
- 키워드 4: 전통기업의 생존법은 끝없는 변신뿐
- 키워드 5: AI와 NFT가 주도하는 미디어 유통과 상생

Part 2. 메타버스: 시간과 공간 그리고 인간의 확장 / 최형욱
- 모두가 메타버스와 블록체인으로 달려가기 시작했다
- 가상화기술은 어떻게 인간의 능력을 확장했나?
- 세 번째 변곡점을 지난 VR
- 가상경제와 메타버스산업, 어떻게 주도권을 선점할 것인가?

Part 3. 헬스케어: 코로나19가 앞당긴 디지털 헬스케어의 미래 / 강성지
- 코로나19로 탄생한 코비드테크
- FDA 승인으로 신뢰도 높인 헬스케어 서비스
- 슬립테크 전성시대
- 포문을 연 홈헬스케어, 제2의 펠로톤은 누구?
- 디지털 헬스케어는 서비스 소프트웨어 경험이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헬스케어 산업의 변화와 전망

Part 4. 모빌리티: 혁신 토네이도의 핵심, 성큼 다가온 이동의 미래 / 정구민
- 모빌리티 100년 만의 패러다임 변화
- 이동의 미래, 메타모빌리티 비전
-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변화와 대대적인 지각변동

Part 5. 스페이스테크: 영역파괴와 확장을 주도해온 CES가 선정한 메가트렌드 / 이용덕
- 메인 세션으로 이슈가 된 스페이스테크 기업들
- 빅3 자이언트 기업의 놀라운 기술들
- 스페이스 비즈니스의 미래
- 보이는 모든 것이 찬스다!

Part 6. 푸드테크: 이미 정해진 미래, 지속가능을 위한 선택 / 이용덕
- 기후변화 위기와 푸드테크의 역할
- CES 2022에서 만난 푸드테크 선두 기업들
- 실리콘벨리는 이미 푸드테크 전쟁 중
- 건강과 환경을 지킬 식탁 위의 혁명, 푸드테크

Part 7. ESG와 비즈니스모델 혁명: 초변화, 대전환 시대에서의 생존전략 / 주영섭
- 세계는 지금 초변화, 대전환 중
- 비즈니스모델 혁명의 시대
- 비즈니스모델 혁명을 돕는 정책


리뷰

구매자 별점

4.3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