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퇴직후 제2의 직업으로 각광받는 학교보안관, 배움터 지킴이에 대한 최초의 수험서라고 생각이 듭니다. 필자가 보안관 채용시험에 9수 만에 합격한 후 실전을 바탕으로 기술한 책으로 이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배움터 지킴이도 1회의 면접 경험, 현재 배움터 지킴이를 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교보안관, 배움터 지킴이는 필기시험 없이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서류심사를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2차 면접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응시원서, 자기 소개서 등을 잘 작성해야 합니다. 필자는 이에 대한 17번의 원서 제출 경험을 바탕으로 자세하게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견본을 첨부했습니다. 문서가 면접관의 눈에 확 들어오도록 편집하는 방법까지 기술했습니다.
서류심사에 통과해도 면접 시험을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합격을 자신할 수 없습니다. 필자는 9번 만에 보안관 시험에 합격한 노하우를 이 책에 쏟아 부었습니다. 그동안 면접에서 나왔던 문항을 총 망라하고 예상되는 질문들까지 자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질문 다음에는 답변을 자세하게 달았습니다. 그리고 혼자서 면접 연습을 하는 방법까지 기술했습니다.
필자는 이 책을 통해서 보안관, 배움터 지킴이 시험을 준비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합격을 기원합니다.
작가 소개
필자는 법무부 산하 보호관찰소에서 31년, 소년원에서 1년, 총 32년 동안 법무부 공무원으로 근무했으며 인천보호관찰소 서부소장을 끝으로 퇴직을 하였습니다. 현직에서 했던 업무가 보안관 업무와 비슷해서 현재는 초등학교 보안관으로 2025년 1월부터 근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