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 재기와 단위 계산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만나는 수학입니다. 『나무꾼은 길이 재기로 도끼를 찾았어』는 전래동화 속에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다루는 길이 재기, 무게 비교하기, 넓이와 들이 비교하기의 학습 내용을 담았습니다. 영리한 강아지 와리와 함께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단위를 알아보세요.
줄거리
이야기 하나, 나무꾼은 길이 재기로 도끼를 찾았어
와리는 숲속에서 나무꾼과 땔감에 쓸 나무를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와리가 너무 열심히 일하려다 연못에 나무꾼의 쇠도끼를 빠뜨렸어요. 슬픔에 빠진 둘이 연못가에서 펑펑 울고 있는데, 산신령이 나타났어요. 이야기를 다 들은 산신령은 금도끼, 은도끼, 쇠도끼를 차례대로 들고 나왔어요. 나무꾼은 산신령이 내미는 도끼를 차례대로 자신의 팔에 가져가 길이를 쟀어요. 결국 나무꾼은 자신의 도끼를 되찾게 되었어요. 산신령은 마음씨 착한 나무꾼에게 금도끼와 은도끼도 주었어요.
이야기 둘, 우렁이 각시가 가져온 선물은 무엇일까?
바다로 돌아간 우렁이 각시의 아버지인 용왕님이 농군이와 사또 앞으로 선물을 보냈어요. 그 안에는 박씨 네 개가 들어 있었어요. 사또는 좋은 것을 차지하려고 와리에게 무게 재기를 시켰어요. 사또는 네 개 중 무거운 두 개의 박씨를 들고 사라졌어요. 몇 달 뒤, 농군이와 사또는 각자 키운 박을 들고 마을 광장에 나왔어요. 농군이의 박에서는 ‘평생 아프지 않고 오래 살 수 있게 해 주는 물약’과 ‘한 알만 먹어도 행복해지는 초콜릿’이 나왔어요. 반면 사또의 박에서는 ‘무거움’과 ‘가벼움’이 나왔어요. 결국 사또는 혼자 좋은 것을 차지하려다가 된통 혼이 나고 말았어요.
이야기 셋, 의좋은 형제는 서로 양보해
‘의좋은 형제’로 뽑힌 형과 아우는 넓은 땅과 곡식을 담을 수 있는 커다란 항아리들을 선물로 받았어요. 아우는 식구가 많은 형을 위해 땅은 물론 모판 몇 개라도 더 주려고 하고, 형은 새살림을 시작한 아우에게 항아리를 하나 더 주려고 해요. 와리는 아우와 모판의 넓이를 비교하며 사물의 넓이를 이해하고, 형과는 항아리에 들어가는 물의 양을 비교하며 들이의 개념을 이해해요.
작가 소개
고자현
어릴 적부터 친구들과 수다 떠는 걸 좋아했다. 대학에서는 극작을 공부했고, 영화와 TV 드라마를 제작하는 곳에서 이야기 만드는 일을 했다. 동화를 쓴 건 이번이 처음이다. 오랫동안 사랑 받아 온 명작동화를 나름대로 상상하고 새로운 이야기로 꾸미는 경험이 무척 신이 나고 즐거웠다. 앞으로도 더 재밌고 거침없는 수다를 어린이 친구들에게 많이 들려주고 싶다.
최명미
디자인과를 졸업해 현재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당탕탕 농촌 유학기』와 『철부지 산촌 유학기』를 그리면서 시골에서 나고 자란 유년 시절을 떠올리며 참 반갑고 즐겁게 작업하였습니다. 『놀라운 자연』 시리즈, 『이제부터 민폐 좀 끼치고 살겠습니다』 등 여러 책의 삽화에 참여하였습니다.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