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이제 사회 곳곳에서 필수가 된지 오래이다. 각종 입사시험에 필수 과목이 되었으며, 임용고시를 비롯한 각종 공공기관에 취직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요소가 되었다. 그만큼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응시하려는 수험생들도 증가 추세이다.
그런데 우리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필요로 하는 여러 곳을 종합해 볼 때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합격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수능과 다르다. 수능처럼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아야만 유리한 시험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자격만 획득하면 되는 것이지 점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이라는 자격이라면 그 자격에만 충실하면 된다.
따라서 최소한의 노력으로 80점을 맞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공부해야 하는 과목들도 많은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까지 몇 백 페이지에 달하는 두꺼운 책을 보며 몇 달에 걸쳐 공부하는 것은 어찌 보면 시간 낭비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요한 것이 바로 ‘기출문제’이다. 기출문제만 잘 분석해도 시험의 대세를 읽을 수 있으며 최근의 흐름과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핵심 테마까지 알 수 있다.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이제 기출문제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자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