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미야자와 겐지 전집 2 상세페이지

미야자와 겐지 전집 2작품 소개

<미야자와 겐지 전집 2> 미야자와 겐지의 인간에 대한 심상과 그 자신의 희생적 삶, 생명존중사상을 엿보다

미야자와 겐지의 전집을 준비하면서 《미야자와 겐지 전집 1》은 독자들에게 익숙한 작품 위주로 선정해 그 시작을 알렸다. 흔히들 생각하기에 미야자와 겐지의 대표작인 작품이 전집 1권에 실렸다. 그러나 겐지의 다른 작품들이 잘 안 알려진 것뿐이지 비단 1권에 실린 작품만을 대표작으로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번 《미야자와 겐지 전집 2》에는 작품 31편이 실렸다. 전집 2권에 실린 작품들은 크게 보아 시대상이 반영된 인간에 관한 심상과 그 자신 믿음의 출발이 된 불교 법화경 신앙을 통해 농민에 대한 자신의 희생적 삶, 생명존중사상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출판사 서평

'스케치 1 / 시월의 끝'에 실린 작품들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시골 마을의 풍경들을 유쾌하게, 때로는 해학과 반전이 담긴 것들로 구성하였다.
[세무서장의 모험]처럼 그 배경의 일환이 된 것은 실제 있었던 1899년 '자가제조주 금지'와 1904년 '탁주제조 금지령'으로 일본 군국주의 형성을 위한 세금 충당의 일환에 따른 법들, 즉 '권력에 대한 민중의 저항'을 엿보게 한다. 특히 은유와 해학을 통해 허세로 가득 찬 어른([가죽트렁크])과 관료사회를 비꼬기도 하고([독극물 낚시를 좋아한 서장님] [두 명의 공무원]), [타넬리는 분명 온종일 씹고 있었던 것 같았다]와 [포도주]와 같은 작품에서는 고단한 농민의 삶 또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 관한 애수를 그려낸다. 하지만 겐지는 이러한 시대적 공간에서도 [손수레]와 [농부실의 시계]에서처럼 고단한 노동으로 살아가는 농민들의 모습을 결코 우울하거나 비관적으로 그리고만 있지는 않는다.
물론 이 책에서도 아이들 눈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동화 같은 작품들이 등장한다. [골짜기]와 전집 1권에 실린 [바람의 마타사부로] 선구 작품으로 [다네야마가하라 고원]은 안갯속에서 만난, 끝을 알 수 없는 골짜기가 아이들에게는 세상의 끝처럼 보이는 공포의 대상을 비춘다. 또 [바람의 마타사부로]에 도입되는 [사이카치 연못] 역시 아이들의 눈에 세계가 어떻게 비치는지를 보여주는 있는데, 골짜기와 마찬가지로 연못 역시 '이 공간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나타내고 있다. 아이의 눈에 비친 자연의 모습을 풍부한 상상력으로 표현한 [시월의 끝]과 때까치가 일제히 버드나무 속으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새를 잡는 버드나무]라고 믿었던 아이는 어른이 된 지금도 여전히 버드나무가 새를 빨아들이는 힘이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스케치 2 / 이하토브농업학교의 봄'에서는 작가이면서 동시에 교육자였던 겐지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작품들을 볼 수 있다. 히에누키농업학교(현 하나마키농업고등학교)에서 4년여의 교사 생활을 했던 실제 삶을 바탕으로 해서 화자, 즉 겐지의 심상을 여과 없이 읽을 수 있는 작품임을 알 수 있다. 그러면서도 [어느 농업학교 학생의 일기]를 통해 일기 형식을 빌어 당시 농민의 어려운 삶을 아픈 마음으로 표현하는 것을 놓치지 않고 있다.

한편 미야자와 겐지가 자기 희생적 삶을 추구하는 데에 정신적 토대가 되었던 것은 불교의 종파 중 하나인 법화경 신앙이었다. 만물의 평등과 행복을 추구하던 겐지의 종교적 신념은 '스케치 3 / 십력의 금강석'에 실린 작품 속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그러한 종교적 색채를 더해 과학자로서 또는 시인으로서의 시선을 더해 겐지문학의 한 특색을 이루고 있다.
인생에서 추구해야 하는 것의 상징으로서 이슬이면서 동시에 삼라만상을 빛나게 하는 원리 그 자체임을 말해주는 [십력의 금강석], 험난한 고난의 길 끝에 절대경지에 이르게 되는 [목련]과 [인드라의 그물], 밤 기차의 정경을 스케치한 습작 [얼음과 후광]의 젊은 부부는 창문에 낀 얼음이 아이의 머리 뒤에서 후광처럼 빛나는 모습을 보고 조금은 애잔한 마음으로, 자신의 아이가 미래에 '무상보리'를 추구하기를 기원한다. 특히 [기러기 동자]는 불교의 서역을 배경으로 한 작품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늙은 순례자가 들려주는 하늘의 동자 이야기가 '모래가 흐르는 곳 남쪽의, 버드나무로 둘러싸인 작은 샘터'라는 이국적인 공간이 무척이나 사실처럼 느껴지게 만든다. [북수장군과 의사 삼 형제]는 이를 완성하기까지 십 년의 세월이 걸린 만큼 겐지가 애착과 집념을 담은 작품으로 유머러스하면서도 농밀한,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삼십 년의 세월을 사막의 전장에서 보낸 북수장군의 병을 뛰어난 의사 삼 형제가 마술처럼 해결하는 유쾌한 작품이기도 하다.
미야자와 겐지는 법화경 신앙을 갖게 된 후 1918년부터 5년 동안 채식생활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겐지의 채식은 종교적 믿음보다는 만물의 행복을 추구하던 시인의 심상에서 기인한 바가 더 큰 듯 보인다.

그래서 '스케치 4 / 베지테리언 대축전'에 실린 두 편의 작품에는 다른 동물의 생명을 빼앗아 살아가는 육식에 대한 혐오감이 강하게 드러난다.
[플란든농업학교의 돼지]는 인간의 욕구와 필요로 다른 동물을 참살하는 인간중심사고에 대한 겐지의 분노가 표현된 작품이다. 이 작품을 통해 현 세계를 비출 수 있는 것은 수년 전 돼지 구제역이 생기자 이를 생매장으로 처분한 바로 우리의 모습이다. 농업학교에서 사육되는 요크셔종의 돼지는 사람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모두 이해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을 두는 것은 오로지 '살덩이'다. 강제로 살을 찌우기 위해 비육기라는 잔인한 도구를 사용하는 인간의 모습, 그리고 오늘날 인간들이 위태로워지면 생매장시켜버리는 잔인함을 고발하고 있는 작품이라 말할 수 있겠다. 또한, 미야자와 겐지는 [베지테리언 대축전]에서 채식주의에 대한 신념을 더욱 직설적으로 표출한다. 이는 단순한 감정이 아닌 이성이 바탕이 된 논지를 말하며 채식주의에 대한 신념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러한 논지는 '모든 동물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생명을 소중히 한다는' 생명존중사상을 한껏 주장하고 있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미야자와 겐지
일본의 대표적인 시인이자 동화작가이다. 1896년 이와테 현 하나마키 시에서 태어난 미야자와 겐지는 모리오카중학교와 모리오카농림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히에누키농업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시와 동화를 썼다. 또한, 처참한 농촌현실에 관심을 두고 농업과학연구에 몰두했다. 1933년 37세에 폐렴으로 사망하기까지, 창작과 농업지도의 헌신이 작가의 짧은 생애를 관통하는 중요한 과제였다. 1924년 시집 《봄과 수라》, 동화집 《주문이 많은 요리점》을 자비로 출판했고, 이것은 생전에 간행된 책이 되었다. 미야자와 겐지 사후에 그의 인격과 예술에 대한 평가가 높아지면서 다수의 동화와 시집이 간행되었다.

목차

스케치 1 / 시월의 끝
세무서장의 모험税務署長の冒険
가죽 트렁크革トランク
자감염색에 관해서紫紺染について
다네야마가하라 고원種山ヶ原
시월의 끝十月の末
골짜기谷
두 명의 공무원二人の役人
새를 잡는 버드나무鳥をとるやなぎ
포도주葡萄水
독극물 낚시를 좋아한 서장님毒もみのすきな署長さん
사이카치 연못さいかち淵
농부실의 시계耕耘部の時計
튤립의 환술チュウリップの幻術
타넬리는 분명 온종일 씹고 있었던 것 같았다タネリはたしかにいちにち噛んでいたようだった
귀신 붙은 공사구간化物丁場
손수레車

스케치 2 / 이하토브농업학교의 봄
이하토브농업학교의 봄イ-ハト-ボ農学校の春
이기리스 해안イギリス海岸
다이가와 강台川
어느 농업학교 학생의 일기或る農学生の日誌

스케치 3 / 십력의 금강석
북수장군과 의사 삼 형제北守将軍と三人兄弟の医者
십력의 금강석十力の金剛石
목련マグノリアの木
인드라의 그물インドラの網
기러기 동자雁の童子
용과 시인竜と詩人
네 갈래의 백합四又の百合
얼음과 후광氷と後光
편지手紙

스케치 4 / 베지테리언 대축전
플란든농업학교의 돼지フランドン農学校の豚
베지테리언 대축전ビヂテリアン大祭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