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언제까지 ‘때문에’와 ‘라떼’ 타령만 할 것인가!
우리의 결심이 무너지는 이유는 환경도 나이 탓도 아닌,
흔들리다 못해 바닥을 향해 추락하는 ‘멘탈’ 때문이다!
우리는 매일 시작을 시작한다. 업무능력(실적) 개선이든, 다이어트든, 몸짱 만들기든, 공부든, 목돈 만들기 재테크든 우리는 늘 계획을 세우고 시작을 시작한다. 하지만 그 모든 계획들은 당연하다는 듯 반환점을 돌지 못하고 빠르게 역주행한다. 상사의 잔소리와 과도한 업무로 인한 직장 스트레스, 다이어트와 몸짱 만들기를 방해하는 먹방과 친구들의 술자리 유혹, 롤 팀에 네가 없으면 안 된다는 친구들의 간절한 요청은 우리의 멘탈을 흔들고 결심과 계획을 무너뜨린다.
때론 ‘나이’가 결심을 무너뜨리기도 한다. ‘내가 20대 때는 몸이 어마어마했는데 말야~’ ‘내가 10대 때는 머리가 핑핑 돌았어~’ ‘나도 30대 때는 한 몸매 한 미모했었어~ 왜 이래!’ 이런 전제를 둔 말의 끝은 대부분 이렇게 끝맺힌다. “아~ 이제는 힘들어.”
다 맞는 소리다! 우리의 환경과 지난 세월에 대한 향수(?)는 간당간당 남아있는 의지력과 자제력을 날려버리고 멘탈을 흔들어 결국에는 결심을 무너뜨린다. 하지만 언제까지 그런 것들이 우리를 유리 멘탈로 만들도록 놔둘 것인가!
이 책의 저자도 그랬다. 30대 들어 직장인 돼저씨가 된 저자는 ‘20대 때의 몸과 정신’을 되찾고 싶었다. 하지만 몇 번의 시도는 늘 한 달도 채우지 못하고 끝난 6개월짜리 헬스 회원권으로 귀결됐다. 그러다 결심이 무너지는 모든 이유가 ‘멘탈’에 있음을 깨달았다. 자비를 털어 미국 갤럽 공식 인증 코치 자격을 획득하고, 일본 최고의 스포츠 멘탈 코치에게서 교육을 받고 강점 코칭 전문가로 거듭났다. 그 후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코칭하여 강한 멘탈의 세계로 이끌었고, 스스로도 멘탈을 기반으로 훈련해서 1년 만에 보딩 빌딩 대회 출전이라는 계획을 실현했다.
두려움, 불안함, 분노, 게으름, 부끄러움 때문에
후회할 나와 마주치지 않게 해 주는 최강 찐 멘탈 지침서!
이 책은 저자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스스로의 인생을 변화시킨 실증 코칭 사례를 기반으로 정립한 서른여덟 가지 멘탈 강화 비법을 담고 있다. 저자는 멘탈 체육관에 입회하기 전에 몇 가지 다짐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첫째는 과거의 나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툴툴 털고 오직 ‘지금 여기’에만 집중하겠다는 다짐이다. 둘째는 어떤 결심이나 계획이든 실현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흔들림 없이 그 믿음을 실현할 수 있는 ‘근거(노력)’들을 쌓아가겠다는 다짐이다. 물론 그런 다짐을 끝까지 지켜내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시라. 이 책에 담긴 서른여덟 가지 멘탈 트레이닝이 짱짱한 멘탈 근육을 만들어서 그 다짐을 끝까지 이어가게 해 줄 테니 말이다. 여러분은 그저 믿고 따라오기만 하면 된다.
이 책은 멘탈 코칭 주제들을 초급, 중급, 고급 편으로 나눠 담고 있다. 초급 편에서는 우리의 결심을 흔드는 환경을 이겨내고 결심과 계획이 실현되는 방향으로 습관과 노력의 관성을 이끄는 방법을 알려준다. 중급 편에서는 자기 대화를 통해 스스로 굳건하게 멘탈을 이끌고 ‘사자(승자)의 마인드셋’을 갖춤으로써 다양한 인생의 승부에서 승리할 수 있는 비법을 소개한다. 고급 편에서는 결심을 이루는 과정에서 지치거나 슬럼프에 빠졌을 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나의 강점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이 책에 담긴 서른여덟 가지 주제를 한 번에 실행해야 한다는 부담을 버리고 우선 각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주제를 선택해 꾸준히 실천해 보라고 조언한다. 그러다 보면 결국 하나로 연결된 멘탈 원리로 인해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다른 주제의 멘탈 훈련을 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주로 스포츠 현장에서의 멘탈 코칭 사례를 담고 있지만, 그 원리는 어떤 분야에든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운동 선수에게 시합은 연예인에게는 무대이고, 회사원에게는 상사나 고객과 마주하는 시간이며, 취준생에게는 면접이다. 시험, 프레젠테이션, 소개팅, 친구들과 하는 자존심이 걸린 게임에도 멘탈의 차이가 결과를 바꾼다. 이 책에 담긴 멘탈 원리들을 여러분의 일과 인간관계, 다양한 활동에 대입하여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승리하길 바란다.
두려움, 불안함, 분노, 게으름, 부끄러움 때문에 후회할 뻔한 나 자신과 마주치지 않겠다는 각오가 됐는가? 자, 그럼 이제 ‘멘탈 체육관’에서 훈련을 시작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