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의 eBook <2016 의대 치대 수시 구술면접 집중분석>은 대입 전문신문 베리타스알파가 요강과 기출문항을 집중분석, 의대진학에서도 비중이 커진 학생부종합의 길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게 특징입니다.
의전원과 치전원이 2015학년 대거 학부전환하면서 해당 진로를 희망하는 수험생들에게 문호가 넓어졌습니다. 다만 수시 구술면접의 경우 대학마다 다른 출제와 전형방식으로 베일에 가린 실정이지요. 특히 서울대를 중심으로 한 다중미니면접은 올해 지방의대로 영역을 확대하는 추세지만, 역시 수험생들에겐 감을 잡기 힘든 실정이기도 합니다. 수시에서 의학계열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전국 의대의 수시 구술면접의 방식을 분석하고 기출문항을 정리, eBook으로 펴낸 배경입니다.
전국 38개 의대와 11개 치대로 총 49개 의치대의 구술면접 전부를 정리하기엔 정보공개의 미흡으로 불가능했습니다. 다만 올해 처음으로 사교육영향평가 보고서를 공개한 건양대 경상대 경희대 계명대 고려대 고신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남대 연세대 연세대(원주) 영남대 원광대 인제대 인하대 전남대 전북대 중앙대 한림대 등 19개 대학은 구술면접문항의 갈피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입학처와 올해 3월31일 발표한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를 통해 확인한 구술면접 기출문항을 유형별로 정리함으로써 전형의 성격과 윤곽을 짚는 데 의미를 둡니다. 문항이 그대로 출제될 리는 없지만 일부 중복되는 주제가 있는 것은 물론, 지형을 더듬어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여깁니다.
2013학년부터 실시, 진화해온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하는 서울대 의학계열(의대 치대 수의대)의 경우 별도의 e-Book <2016 서울대 의학계열 다중미니면접 대해부>로 매우 상세하게 제작, 배포중에 있습니다. 서울대 의학계열은 물론 타 대학 의학계열로 가는 길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특징입니다. 당장 2016학년 입시에서 중요한 2015학년 서울대 의대 수시/정시 다중미니면접 기출문항 복원과 분석은 물론, 최근 3개년이 되는 2014학년 서울대 의대 수시/정시 다중미니면접의 복원과 분석, 2013학년 서울대 의대 수시 다중미니면접 기출문항 복원도 수록했습니다.
베리타스알파가 제시한 <2016 의대 치대 수시 구술면접 집중분석>을 통해 의학계열 진학을 희망하고 있는 수험생들과 진학 교사들이 전략의 기본 토대를 다지는 데 도움을 얻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