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청소년 시기를 지나 성인이 된다. 아직 다가오지 않은 아동들도 있고, 이제 막 지나온 초기 성인들도 있을 테고, ‘언제였더라?’ 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 다. 가물가물한 기억을 떠올려 그 시기를 생각해보면 몇 가지 특징들이 기억난다. 무표정, 대답 대신 고갯짓, 엄마가 하시는 말씀엔 꼭 토 달기(한 번에 ‘네’라고 대답하면 자존 심 상할 것처럼), 친구 따라 지구 밖에라도 갈 듯한 우정 등등이 있다. 이것이 청소년들 의 특징이다.
그래도 이 정도는 무난하다. 그런데 무난하지 못한 청소년 친구들도 상당히 많다. 이들이 건강하게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우리 어른들은 도움을 준다. 요즘은 심리치료가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그중에서 미술치료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다.
지금은 청소년이 중요한 시대이다. 우리나라는 초저출산 · 초고령화 시대로 청소년들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한 사람 한 사람의 청소년은 국가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기에 진입하면 이들은 사회인으로 그들의 몫을 해나 가며 나라의 핵심 인적 자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를 일컬을 때 변화로 인해 불안정한 시기라는 의미로 과도기란 말을 많이 쓴다.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이 되는 과정에서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이루어야 하는 격변의 시기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이러한 시기적 특성에서 오는 심리적 갈등을 겪을 수 있다. 게다가 4차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은 발전의 속도와 내 용 면에서 우리의 예측을 뛰어넘고 있다. 이러한 예측 불가능한 사회에 적응해야 하 고 이전보다 많은 것들을 익히고 배워야 하는 청소년들은 자칫 심리적 부적응을 경험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발달적, 사회적 혼란 속에서 마음이 힘든 청소년들을 위해 심리치료를 진행하여 그들을 돕고 있지만 청소년들은 도움에 협조적이지 않다. 그들은 그들 또래와
소통하고 의지하며 고민을 나누려고 할 뿐 치료사의 도움은 거부한다. 치료사가 교사 나 부모와 같은 어른이기 때문에 치료사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싶지 않다는 이유가 크다.
이럴 때, 이들에게 미술치료는 매우 효과적인 접근 방법이 될 수 있다.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서 오는 거부감을 미술매체가 줄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도 모르는 자신의 속마음을 발견할 수 있고 활동 자체가 이들에게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하며 통찰을 이루도록 이끌어 줄 수 있다는 점이 치료 효과를 높여준다.
청소년 미술치료에 대한 책을 써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재작년 여름이다. 청소년 미술치료 강의를 맡으면서 교재를 찾다가 청소년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룬 미술치료 교재가 많이 부족하다는 사실에 아쉬움이 컸다. 청소년 미술치료를 강의하자면 청소년의 발달에 대해서도 논해야 하고 상담이론도 소개해야 하며 또 미술치료에 대해서도 전반적인 설명을 해야 한다. 그리고 청소년 미술치료가 필요한 영역들에 대해서 다루어야 한다. 또한 그 영역들에서 행해지는 미술치료의 사례도 제시해야 한다.
나는 학생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충실한 강의를 하기 위해서 각 분 야별 자료를 취합하고 나의 미술치료 사례를 다시 들여다보는 작업을 하게 되었다. 그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청소년 미술치료 교재를 쓰고자 하는 생각을 굳히게 되었다. 그 리고 이제 막 책을 탈고했다.
이 책에서는 미술치료의 기본적인 이론과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 청소년의 주제 별 문제영역, 문제에 대한 미술치료의 적용방법과 사례를 제시하였다. 곧 다가올 미래에 현장에서 치료사로 일하게 될 예비 치료사인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청소년 미술치료의 기본서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하려고 나름의 최선을 다했다.
1장에서는 미술치료의 전반적인 이론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고, 2장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을 수록하였다. 3장에서 는 심리치료이론을 근거로 한 미술치료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았으며, 4장에서는 청소 년 미술치료의 과정인 면담과 심리검사, 사례개념화 등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었다. 5장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 가족미술치료에 대 한 이론적 설명과 사례를 제시하였다. 6장에서는 미술치료에 사용하는 매체와 기법 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렇게 전반부에는 미술치료의 이론적인 부분과 청소년 발달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후반부에서는 영역별 청소년 문제와 미술치료적 접근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다.
7장에서는 청소년 문제영역 중에서 인간관계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집단미술치료 사례를 보여주었다. 8장에서는 청소년의 불안과 우울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미술 치료의 적용 사례에 대해 소개하였다. 9장에서는 학업문제의 이론과 학업 문제의 심리치료적 개입방법, 미술치료적 접근방법과 사례를 다루었다. 10장에서는 학교폭력 문제의 이론적 설명과 피해자 미술치료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가해자를 위한 집단미술치료 과정을 소개하였다. 11장에서는 청소년의 진로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진로이론과 진로탐색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과정을 수록하였다. 12장에서는 섭식문제에 대 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미술치료 방법을 살펴보았으며 사례를 제시하였다. 13장에서 는 청소년의 자살과 비자살적 자해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 미술치료적 접근 방안과 미술치료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 책이 미술치료를 공부하는 전공생들, 또는 현장에서 일하시는 심리치료사, 미술치료사들, 그리고 청소년 관련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끝으로 책의 출판에 선뜻 응해주신 박영스토리와 교정과 편집을 도와주신 조영은 편집자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
2024년 2월
허선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