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 민영방송(TBS)에서 방영한 “Eye Love You”라는 드라마가 일본뿐 아니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인기를 끌었다. 이 드라마는 마음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여자주인공이 연하의 한국인 유학생과 사랑에 빠지는 판타지 러브스토리이다.
이 드라마의 성공요인으로 일본 방송 및 매체들은 여러 가지를 제기하고 있다. 우선 연기파 일본 여배우인 니카이도 후미(二階堂ふみ)와 한국인 꽃미남 남자배우인 채종협의 케미이다. 두 배우 모두 연기력이 뛰어나고 외모 또한 수려하다.
두 번째 요인으로는 일본 시청자, 특히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는 일본 내 한류팬들이 좋아하는 요소를 대본에 다수 반영했다. 한국 남성의 섬세한 배려심, 소소하지만 한국 문화를 간접 체험하게 하는 요소들이 그러하다.
마지막으로 한글 대사이다. 지금까지 일본 드라마에 등장한 한국 배우들은 일본어 대사가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이번 드라마에는 한국인 남자배우가 종종 한국어로 말하는 반면 방송에는 일본어 자막조차 없다. 이는 시청자들에게 궁금증을 증폭시킨다. 이로 인해 시청자들은 한글 자막이 있는 넷플릭스 등 OTT를 통해 다시 시청하거나 한국어 뜻을 검색하곤 했다고 한다. 실제로 일본 방송 시청률보다 넷플릭스 시청률이 더 높게 나오는 특이한 현상까지 나타났다. 이와 같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Eye Love You”라는 일본 드라마는 대히트를 기록하였고 일본 드라마지만 한국 드라마 같은 느낌을 주었다.
저자는 이 드라마를 보면서 드라마 속 재미와 더불어 이 드라마의 인기비결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일본 특유의 분석과 활용이 드라마 성공의 비결이라는 판단이다. 이에 일본인들에게 음악, 드라마, 영화 등에서 한류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일본 드라마 제작자들은 그동안 부진한 일본 드라마의 원인을 파악하고 한국 드라마의 성공비결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한류 드라마의 성공요소를 일본드라마 속에 가미한 것이다.
우리는 과연 일본 사회, 일본 경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리의 이웃이지만 한 · 일 관계가 악화되면 감정이 앞서게 되는 나라. 세계 세 · 네 번째 경제규모의 국가이며 우리나라와 글로벌 벨류체인 관계에 있는 나라. 우리가 일본에 대해 그리고 일본인에 대해 알고 있는 상식들이 정말 맞는 것일까? 정작 일본에 대한 우리의 상식은 상당히 단편적이고 감정적인 경우가 많다. 특히 일부 대중매체나 유튜브를 통해 전달되는 편향된 내용은 일본의 참모습을 오해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 책은 저자가 대학 재학 중 일본 교환학생을 하면서 맺게 된 일본과의 인연, 일본 유학과정, 한국은행에서 일본경제 관련 조사연구 업무를 하면서 틈틈이 모아왔던 자료와 작성했던 보고서 등을 기초로 작성한 일본경제에 대한 개설서이다. 일본에서의 교환학생 · 석사(연구생 포함) · 박사과정 총 7년 반, 한국은행 동경사무소 근무 3년 등의 시간을 정리하며, 통계에 기반한 일본경제를 이해하기 쉽게 작성한 책이다. 저자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일본경제 관련 통계나 자료를 요청받아왔다. 일본은 통계나 자료가 일본어로 작성된 부분이 많고 통계도 우리가 익숙한 캘린더 기준(1월 1일부터 12월 31일)이 아닌 일본의 회계기준(4월 1일부터 다음 해 3월 31일)으로 작성된 것도 많다. 이에 통계를 명확히 알고 통계를 통해 일본경제를 살펴본다는 의미의 해설서이다.
구체적으로 책의 내용구성은 다음과 같다.
우선 1장에서는 일본의 지방소멸과 지역활성화에 대해 서술하였다. 우리나라보다 저출산 · 고령화가 먼저 진행되어 인구절벽과 지방소멸을 우려하고 있는 일본을 통해 우리나라의 지방소멸 리스크에 대해 점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응책을 모색해보려 하였다.
2장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일본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과 現 일본의 혁신활동을 분석해 보았다. 일본의 디지털화와 탈탄소화 정책 추진, 벤처 창업활동을 통해 우리나라에의 시사점을 도출하려 하였다.
3장에서는 일본 노동시장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일본의 실업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요인이 무엇인지, 일본의 임금상승이 더딘 요인은 무엇인지를 통계에 기반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4장에서는 일본의 부동산, 물가 및 소비변화에 대해 설명하였다. 코로나 시기 일본의 부동산의 특징과 일본의 상대적 저물가의 원인에 대해 서술하였다. 또한 일본의 소비세율 인상의 영향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5장에서는 일본의 중소기업과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신용보증제도의 특징에 대해 소개하였다. 일본의 신용보증제도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공적신용보증제도를 도입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신용보증 운용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6장에서는 한 · 일 관계 악화 시 일본경제에의 영향에 대해 개괄하였다. 일본의 우리나라로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시행의 경제적 영향과 더불어 한 · 일 관계 악화 당시 방일 한국인 관광객 변화를 통해 당시 상황을 되짚어 보고자 하였다.
7장은 일본의 주요 경제지표에 대한 해설 부분이다. 일본경제를 분석할 때 자주 이용하는 대표적인 경제지표의 특징, 내용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이들 통계에 대한 이해는 일본경제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조사연구를 수행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이 목표로 하는 독자층은 일본경제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공부하고 싶은 관련 대학생 및 일반인이다. 또한 저출산 · 고령화 진전에 따른 지방소멸 리스크에 먼저 직면한 일본의 사례를 연구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모색하는 지자체 및 연구자들에게도 참고자료로서 가치가 클 것으로 생각한다. 이미 일본경제 관련 책들이 시중에 나와 있다. 많은 정보를 충실히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이런 책들은 장점을 가지지만 분량이 너무 방대하고 어렵다는 점은 다소 아쉽다. 그런 점을 감안하여 이 책을 쓰면서 가장 역점을 둔 부분은 일본경제의 궁금한 부분에 대해 통계에 기반하여 알기 쉽게 설명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각 장은 독립되어 있어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읽어도 해당 부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끝으로 일본에서 공부하고 일본에서 살면서 ‘Uchi(?)’와 ‘Sotto(外)’의 관계, ‘Meiwaku(迷惑)’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Uchi란 쉽게 말하면 너랑 나랑은 공동체라는 선 긋기이며, Meiwaku문화는 남으로부터 피해를 당하고 싶지 않은 만큼 나도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겠다는 어쩌면 이기주의적인 문화이다. 일본 사회, 일본 경제를 이해하는 데 각종 통계가 숨어져 있거나 자료가 일본어로만 되어 있는 것도 어쩌면 이러한 일본 특유의 문화가 숨어져 있기 때문은 아닐까?
책을 쓰면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다. 우선 한국은행 동경사무소에서 근무할 기회를 준 한국은행과 책 출판을 격려해준 한국은행 직원분들께 감사를 표하고 싶다. 책을 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준 박영사 직원분들의 노고에도 감사한다.
또한 일본 유학중 항상 따뜻한 격려와 지도를 해주신 Yamori Nobuyoshi(家森信善) 고베대 경제학연구과 교수, Arayama Yuko(荒山裕行) 나고야대 경제학연구과 명예교수님께 감사드린다. 마지막으로 항상 나를 믿고 지지해준 부모님, 아내 황선례와 두 아들 김윤수, 김윤우에게 고맙고 사랑한다는 말을 하고 싶다. 저자가 유학을 하고 책을 집필할 수 있었던 것은 거의 전적으로 가족의 사랑 덕분이다.
2024년 8월
김 경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