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미국 독립전쟁 | 조지 워싱턴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역사 ,   인문/사회/역사 인문

미국 독립전쟁 | 조지 워싱턴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살림지식총서 551
소장전자책 정가5,000
판매가5,000

미국 독립전쟁 | 조지 워싱턴의 리더십을 중심으로작품 소개

<미국 독립전쟁 | 조지 워싱턴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북아메리카를 뒤흔든 독립전쟁, 미국 역사의 서막을 열다!
배경과 과정, 전후 쿠데타 음모에 이르기까지
복잡다단한 미국 독립전쟁을 한 권으로 읽다!

오합지졸 독립군, 독립을 쟁취하다
현존하는 수많은 나라 가운데 부동의 최강국으로 꼽히는 미국. 하지만 불과 240여 년 전만 해도 막강한 군사력을 자랑하는 영국군에 오합지졸 독립군으로 맞서는 식민지에 불과했다. 넓은 땅을 찾아, 종교의 자유를 찾아 험한 바다를 건너 북아메리카 동부에 터를 잡은 이민자들은 당시 영국이 세계의 패권을 쥐기까지 그들 역시 영국 국왕의 백성이라는 일념으로 함께 싸웠다. 하지만 식민지인들에게 돌아온 것은 본국의 차별 정책과 무거운 세금이었다. 식민지니까 마음대로 요리할 수 있다는 영국의 자만이 식민지인들의 독립 의지를 불태운 것이다. 이 책은 ‘긴급 소집병’으로 구성된 아메리카 독립군이 세계를 호령하던 영국군을 물리치고 인류 최초로 국민이 주인이 되는 민주공화국을 건설하기까지의 미국 독립전쟁을 조망함으로써 시대의 편견을 극복할 수 있었던 배경과 그 역사적 의미를 짚어본다.


출판사 서평

세계 최강의 부와 군사력을 보유한 영국군이
오합지졸에 불과한 미국 독립군에 패배하다.


본국으로부터 독립한 최초의 국가를 이끈
조지 워싱턴의 리더십, 그 이면에 다가서다!

승리를 이끈 조지 워싱턴의 리더십
자치를 위한 투쟁을 위해 독립군이 창설되고 조지 워싱턴을 총사령관으로 선출한 상황에서도 영국과의 단절을 원하지 않는 여론이 분분했지만, 영국 국왕과 의회는 식민지의 요구를 무시한 채 단호한 처단을 선포했다. 한편 토머스 페인의 소책자 『상식』의 발간과 「독립선언서」 발표로 독립에 대한 갈망은 식민지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뉴욕, 맨해튼, 뉴저지 등지에서 크고 작은 전투가 이어졌다. 이 외에도 수많은 사건이 얽히고설킨 결과 독립전쟁이 발발했다. 독립전쟁 이전부터 1781년 10월 요크타운 전투에서 영국군의 항복을 받아내기까지 그 중심에는 늘 조지 워싱턴이 있었다. 워싱턴은 군사 경험이 풍부하지 않고 장군으로서의 능력은 부족했지만, 지역적 이기심을 극복하고 대륙의 단합을 이끌 지도자로 평가받아 총사령관으로 독립전쟁에 나섰고,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승리를 이끌어냈다. 또한 시민정부를 무시하는 일종의 군사 쿠데타(1783년)를 막아내고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혈연이나 강압이 아닌 방법으로 정부를 구성하고 평화적인 정권 교체가 가능한 나라를 만드는 데 기여했다. 미국 독립전쟁과 워싱턴을 떼어놓고 살펴보기 어려운 대목이다.

독립혁명, 시공간을 뛰어넘는 거울
이처럼 제대로 된 군사훈련도 받아보지 못한 독립군은 식민지로 있다가 본국으로부터 독립한 최초의 국가를 세우는 세계사에 길이 남을 위대한 업적을 일구어냈다. 이 기적 같은 역사적 사실은 영국의 오만이 발판이 되었지만 결국 식민지인들의 간절함과 조지 워싱턴의 리더십 덕분에 가능했던 일이다. 혁혁한 공을 세운 워싱턴이 임무를 마치고 군 통수권을 반환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모습이나 각 주의 대표를 통해 군주가 아닌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 되는 민주공화국을 건설하는 장면은 감동적이다. 미국 독립혁명은 그 당시에도 프랑스혁명을 비롯해 전 세계에 크나큰 영향을 끼쳤다. 그렇지만 한편으로 이 전쟁은 민주주의의 완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오늘날에도 타산지석으로 삼을 거울로 남아 여전히 우리에게 훌륭한 귀감이 되어주고 있다.


저자 프로필

김형곤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62년
  • 학력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학과 박사
  • 경력 건양대학교 교육학부 교수
    한국미국사학회 연구이사
    한국아메리카학회 편집위원

2014.12.1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김형곤
경남 거창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에서 미국 역사를 공부하여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건양대학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 주요 관심 분야인 미국 대통령의 리더십을 분석한 책들이 있다. 에이브러햄 링컨의 리더십을 분석한 『원칙의 힘』, 프랭클린 루스벨트의 리더십을 분석한 『소통의 힘』, 조지 워싱턴의 리더십을 분석한 『정직의 힘』이 그것이다. 한국에도 이들처럼 성공적인 대통령이 나오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또한 살림지식총서로 『조지 워싱턴』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의 퇴임 이후』 등 미국 대통령들의 리더십과 위대함을 다룬 책을 냈다.
이 책은 그 연장선상에서 미국 독립전쟁과 워싱턴의 리더십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한 시도이다.
그 밖에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으로서 해주고 싶은 말들을 담은 『나는 세렌디퍼다』 『나를 깨우는 위대한 여행』이라는 책을 펴냈다. 20대 학생들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좋은 지침서다. 오래전 영화로 역사를 배우는 일환으로 『영화로 읽는 서양의 역사』를 썼으며 지금은 이 책을 다시 수정, 보완하고 있다.
아울러 리더십, 자기계발, 역사와 영화를 통한 인문학을 주제로 학생들과 일반 시민들을 자주 만나 이야기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거부된 물리적 비례법칙

오만과 편견이 부른 전쟁
세계 최강의 군대를 이긴 오합지졸 군대
조지 워싱턴의 위대한 선택

나가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살림지식총서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