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광화사 상세페이지

이 책의 키워드



광화사작품 소개

<광화사> 1935년 12월 『야담(野談)』에 발표된 김동인의 단편소설.

절대미(絶對美)를 추구하는 탐미주의 경향의 액자소설이다. 주인공 솔거는 유복자에 절대미의 추구자이다. 그런데 그는 세상에서 보기 드문 추남이었다. 그 때문에 두 번에 걸쳐 여자에게 버림받은 아픔을 겪고, 사람을 피해 산 속에서 30년이나 숨어 살면서 금욕과 은둔생활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평생 소원은 어머니와 같은 아름다운 미녀도를 그리는 일이었다. 그러던 어느날 솔거는 아름다운 소경 소녀를 발견하고, 그토록 소원했던 절세 미녀도의 모델로 삼고자 한다. 솔거는 그 소녀와 함께 밤을 지샌다. 그런데 솔거는 소녀의 애욕에 불타는 얼굴에서 그가 찾는 아름다운 눈을 찾아내지 못하자 발광의 절망상태에서 소경소녀의 목을 졸랐다.

소경소녀는 죽어가면서 화구(畵具)인 벼루를 발로 찼다. 순간 그 벼루에서 그려놓았던 미녀도의 얼굴에 먹물이 튕겨졌다. 그 때문에 뜻밖에도 그 미녀도에 아름다운 눈동자가 찍혀졌다. 화룡점정(畵龍點睛) 바로 그것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그것은 숨을 거둘 때 원망으로 하얗게 뒤집힌 소경소녀의 눈동자 그것이었다. 그 후 솔거는 광인이 되어 그림을 짊어진 채 거리를 헤맨다. 이 작품에서 솔거의 행위는 아름다운 눈을 찾기 위한 발광이요, 그것을 찾지 못한 데서 비롯되는 광폭적인 살인이다. 따라서 절대미를 추구하려는 데서 비롯된 탐미정신과 그것의 좌절이 빚어낸 비극이다.

이렇듯 이 작품에서 김동인은 가치의 선악을 꿰뚫은 미추구에의 경지를 보여준다. 즉 추악한 현실 속에서 잃어버린 낙원을 광폭적인 탐미정신으로 추구해 가는 인간상을 소설미학으로서 형상화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 소개

김동인(金東仁, 일본식 이름: 東 文仁 히가시 후미히토 / 金東文仁 가네히가시 후미히토, 1900년 10월 2일 ~ 1951년 1월 5일)은 대한민국의 소설가, 문학평론가, 시인, 언론인이다.
본관은 전주(全州), 호는 금동(琴童), 금동인(琴童仁), 춘사(春士), 만덕(萬德), 시어딤이다.
1919년의 2.8 독립 선언과 3.1 만세 운동에 참여하였으나 이후 소설, 작품 활동에만 전념하였고, 일제 강점기 후반에는 친일 활동을 하여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되어 있다. 해방 후에는 이광수를 제명하려는 문단과 갈등을 빚다가 1946년 우파 문인들을 규합하여 전조선문필가협회를 결성하였고 한때 1948년 9월에서 1949년 2월까지 한국민주당 문화예술행정특보위원 직위를 역임하였다. 생애 후반에는 불면증, 우울증, 중풍 등에 시달리다가 한국 전쟁 중 죽었다.
평론과 풍자에 능하였으며 한때 문인은 글만 써야된다는 신념을 갖기도 하였다. 일제 강점기부터 나타난 자유 연애와 여성 해방 운동을 반대, 비판하기도 하였다. 현대적인 문체의 단편소설을 발표하여 한국 근대문학의 선구자로 꼽힌다. 필명은 김만덕, 시어딤, 검시어딤, 금동 등을 썼다.

목차

목차

1. 광화사
2. 작가 소개
3. 참고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