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재선 국회의원(21대, 22대 경기 안양 동안구 갑),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장
전) 이재명 대통령 후보 선대위 디지털자산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노동자·소상공인·취약계층을 위한 현장 중심의 민생정치를 실천하고 있으며, 21대 대선에서는 이재명 대통령 후보 선대위 디지털자산위원장을 맡아 블록체인과 디지털 금융 등 미래 산업을 제도화하는 전략을 이끌며 ‘디지털자산기본법’을 발의하였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 조직 사무부총장, 전국소상공인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당의 정책·조직·민생 현안을 두루 이끌어온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 삶에 실제 변화를 가져오는 입법과 정책을 추진해온 민생 혁신 전문가이다.
조재우
한성대학교 사회과학부 교수
2013년 박사과정 시절 비트코인을 계기로 블록체인에 입문해 다양한 현장 경험을 거치며 토크노믹스와 온체인 데이터 분석 분야에서 전문성을 확립했다. 현재 한성대학교 블록체인연구소를 이끌며 산업·학계·정책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 자문위원으로서 산업 자율규제와 시장 투명성 제고에 힘쓰고 있다. 학문적 기반과 산업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블록체인·디지털자산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확산을 이끌고 있다.
윤민섭
디지털소비자연구원 이사, 숭실대학교 금융학부 겸임교수
금융법을 전공한 법학박사로서, 현재는 디지털자산 및 AI 등 디지털 금융 산업에 대한 법률적 연구를 하고 있다. 현재 국무총리실 산하 소비자정책위원회 금융 분야 전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고, 혁신금융위원회 심사위원, 금융발전심의위원회 위원, 금융산업경쟁도 평가위원회 평가위원 등을 역임한 바 있다.
김종환
블로코 공동 창업자이자 상임고문
SBS 시사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테라-루나 사태를 예측한 사람으로 대중에게 알려져 있다. 연세대학교 법과대학에서 비트코인을 만나 거래소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처음 창업한 BTC Korea를 이른 시기에 매각하고 두 번째 블록체인 스타트업인 블로코에서 대표직을 수행했다. 지금은 은퇴 후 산업을 위한 제반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4차 산업 혁신위원회의 산업 경제 분과 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록체인 전문위원, 금융위원회 블록체인 준비 TF 등에서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탈중앙화 ‘피어(Peer)’ 중 하나다.
원은석
목원대학교 문화콘텐츠대학 교수, 국제디지털자산위원회(IDAC) 이사장
AI, 번역기, 게임, 데이터분석 등 다양한 기술을 외국어교육에 접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기술 트렌드의 변화를 연구하면서 디지털자산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2021년 공익단체인 국제디지털자산위원회(IDAC)를 설립했다. 디지털자산의 활용 확산과 지속 가능한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인식확산, 사회공헌, 학교교육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필리핀,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게임학회 디지털자산분과장을 맡고 있으며 디지털자산기부연구회에서 활동하는 등 다양한 사회 분야에 디지털자산 활용을 확산하고 있다.
김외현
〈비인크립토〉 동아시아 편집장
〈한겨레〉 정치부·국제부 기자, 베이징 특파원을 거쳐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블록체인 전문 매체 〈코인데스크코리아〉 편집장을 지냈으며, 지금은 글로벌 전문 매체인 〈비인크립토〉에서 동아시아 지역의 팀과 콘텐츠를 총괄하고 있다. 기술이 바꾸어가는 세상에 관심이 많으며, 그곳의 목격자이자 기록자이고 싶어 한다. 테라-루나 사태를 다룬 백서인 《테라-루나, 7년의 기록》을 포함해 다수의 책을 쓰고 번역했다.
강형구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컴퓨테이셔널파이낸스 공학과 주임교수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버지니아주립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듀크대학교 푸쿠아 경영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리먼브러더스 아시아본부 퀀트전략팀, 액센추어 등에서 재무와 금융에 관한 교육 및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하버드대학교 에드먼드 J. 사프라 윤리센터(Edmond J. Safra Center for Ethics)의 리서치 펠로우를 역임하기도 하였다. 이재명 정부 국정기획위원회 자문교수로 활동하기도 했다. 금융 관련 다양한 위원회와 컨설팅 활동을 수행 중이다. 주 연구 분야는 혁신/기술금융이며 문화콘텐츠금융, 창업금융, 인공지능, 채권, 금융공학 등을 강의하고 있다.
김용영
〈매일경제〉 블록체인 자회사 엠블록컴퍼니 최고전략책임자(CSO)
〈소프트뱅크미디어〉, 〈지디넷코리아〉를 거쳐 2005년 〈매일경제〉에 입사해 증권, 금융, 국제와 IT,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야를 취재했다. 2018년 〈매일경제〉가 설립한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디스트리트〉의 편집장으로 근무하면서 한국 디지털자산 산업의 태동과 성장을 직접 목격했다. 2022년부터 엠블록컴퍼니에서 매경미디어그룹의 미디어와 산업적 역량을 집결시켜 새로운 디지털 금융의 정립과 발전에 매진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대기과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에서 과학저널리즘 석사를 마쳤으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재무금융 박사를 수료했다.
오종욱
디지털자산 스타트업 웨이브리지(Wavebridge) 창업자이자 CEO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삼성자산운용에서 10여 년간 펀드매니저로 활동하며 전통 금융의 전문성을 쌓았다. 2014년 핀테크 스타트업을 창업하며 금융 혁신의 길로 들어섰다. 두 번째로 창업한 웨이브리지는 한국 최초의 라이선스를 취득한 디지털자산 프라임 브로커리지로, ‘아시아의 코인베이스 프라임’을 꿈꾸며 성장하고 있다. 데이터와 금융공학을 결합해 전통 금융과 디지털자산을 연결하는 새로운 금융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디지털자산을 미래 글로벌 금융의 핵심 인프라로 바라본다. 전략적 통찰과 집요한 실행력으로 한국 디지털 금융의 지형을 새롭게 그려가고 있다.
이정민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 연구위원
금융법을 전공한 법학박사이며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앤장법률사무소를 거쳐 현재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에서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연구를 총괄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보호 외에도 디지털 금융, 디지털자산, 포용금융, 서민금융 등 지속 가능한 금융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현재 신용회복위원회 심의위원과 공정거래위원회 청년자문단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BNPL 겸영승인 평가위원, 지자체 청년정책 평가위원을 역임한 바 있다.
제임스 정
디지털 자산 시장 전문 매체 〈블록미디어〉 기자
기술과 금융의 결합에 관심이 많다. 국회 ‘디지털자산기본법’ 제정 시에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원화 스테이블코인 사용설명서》 편집을 총괄했으며 각 장 끝에 있는 ‘더 알아보기’ 글박스를 작성했다. 《대통령님, 트럼프는 이렇게 다루셔야 합니다》, 《샘 올트먼의 생각들》 등 저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