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천 원짜리 가족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어린이

천 원짜리 가족

문학의 즐거움 58
소장종이책 정가13,500
전자책 정가30%9,450
판매가9,450
천 원짜리 가족 표지 이미지

천 원짜리 가족작품 소개

<천 원짜리 가족> 문학의 즐거움 58권. 황금펜아동문학상을 수상한 명은숙 작가의 단편 열 작품을 엮은 동화집이다. 아이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회적인 문제와 사건, 고민을 재조명하고, 모두가 함께 어떤 고민을 해나가야 할지 생각해 보게 한다.

표제작인 '천 원짜리 가족'은 잊히지 않을 가슴 아픈 사건인 세월호 참사 사건으로 가족을 잃은 한 아이에 대한 이야기다. 은석이는 자신이 가진 용돈으로 인형들을 뽑아 가족을 만들어 위안으로 삼으려 한다. 그러나 가족을 떠나보냈던 그 날의 기억을 맞닥뜨리게 되고, 가슴 깊이 묻고 있었던 슬픔과 절망을 다시 떠올리는데….


출판사 서평

'생각의 문을 열어 주는 열 편의 단편 동화

《천 원짜리 가족》은 황금펜아동문학상을 수상한 명은숙 작가의 단편 열 작품을 엮은 동화집입니다. 아이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회적인 문제와 사건, 고민을 재조명하고, 모두가 함께 어떤 고민을 해나가야 할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쿵이를 마지막으로 드디어 가족이 완성되었다. 나는 인형이 많았지만, 가족을 삼고 싶은 인형은 이 책상 위의 인형들과 쿵이뿐이다. 새 가족이 다 모이자 가슴이 두근거렸다.”

이 책의 첫 작품인 〈천 원짜리 가족〉은 잊히지 않을 가슴 아픈 사건인 세월호 참사 사건으로 가족을 잃은 한 아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은석이는 자신이 가진 용돈으로 인형들을 뽑아 가족을 만들어 위안으로 삼으려 합니다. 그러나 가족을 떠나보냈던 그 날의 기억을 맞닥뜨리게 되고, 가슴 깊이 묻고 있었던 슬픔과 절망을 다시 떠올리지요.

“늑대의 눈을 본 순간, 예전에 보았던 영화가 생각났다. 어둠 속 달에 비친 눈은 날카로운 빛으로 번뜩였다. 빳빳하고 거친 털들은 뺨과 턱을 수북이 덮었다. 입가에 난 털들 사이로 기다랗고 날카로운 이빨이 비집고 나왔다.”

매일신문 신춘문예 당선작이자 《천 원짜리 가족》의 수록작인 〈늑대가 나타났다〉는 성범죄에 대한 한 아이의 공포심을 다룬 작품입니다. 성범죄자 알림 전단지 속 범죄자의 섬뜩한 얼굴과 닮은 사람을 마주치고서, 유진이는 패닉에 빠집니다. 이 작품은 성범죄에 대한 개인의 두려움에 공감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우리 사회에서 성범죄를 막연한 공포감만을 극대화한 이슈로만 다루고 있지는 않은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합니다.
“나는 지금 숨바꼭질을 하고 있다. 술래가 부엌으로 간다. 술래는 바로 엄마다. 나는 날마다 숨바꼭질을 해야 한다. 오늘 같은 날은 절대로 술래에게 들키면 안 된다.”
이 책에 실린 또 다른 작품인 〈숨바꼭질〉은 아동 학대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발생하는 학대에 대해서는 피해 아동들이 제대로 된 보호를 받지 못했던 경우가 많았습니다. 주인공인 ‘나’는 글 속에서 이름조차 나오지 않습니다. 이는 가정 내 아동 학대 문제를 방관하고 피해 아동의 목소리를 외면해 왔던 부끄러운 우리 사회의 일면을 비추기도 합니다.

작가가 예리한 통찰력으로 포착해 써낸 열 편의 단편 동화들은 어떤 이들에겐 무한한 공감과 위로를, 또 다른 이들에겐 자기반성과 성장의 밑거름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사회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직설적으로 드러내면서도 따뜻한 포용력을 지닌 이 단편집은, 장면 하나하나를 섬세하게 담고 있는 한아름 작가의 그림과 어우러져 독자들의 가슴 한구석을 울리는 작품이 될 것입니다.


저자 소개

명은숙 글
창작모임인 ‘글장이와 이야기꾼’에서 동화를 쓰기 시작했고, 2019년 매일신문 신춘문예에 '늑대가 나타났다!'로 당선되어 작가로 등단했습니다. 같은 해 황금펜아동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한아름 그림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하고 꼭두 일러스트 교육원에서 그림책을 공부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이상한 기차》가 있으며, 그린 책으로 《지하차도 건너기》《들락날락 골목 가게》《천 원짜리 가족》《쿨쿨나라의 청소부들》《하루살이입니다》 등이 있습니다.

목차

천 원짜리 가족 ...6쪽
늑대가 나타났다 ...24쪽
악마의 편지 ...38쪽
엄마의 마네킹 ...52쪽
시클라멘과 쌀국수 ...71쪽
숨바꼭질 ...92쪽
마법의 알약 ...106쪽
헬로우 딩동! ...120쪽
하얀 선물 ...142쪽
고양이 마당 ...157쪽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문학의 즐거움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