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양반전 외 : 고전소설 · 산문 - 한국문학산책 36 상세페이지

소설 한국소설

양반전 외 : 고전소설 · 산문 - 한국문학산책 36

소장전자책 정가4,200
판매가4,200

양반전 외 : 고전소설 · 산문 - 한국문학산책 36작품 소개

<양반전 외 : 고전소설 · 산문 - 한국문학산책 36> 한국문학산책 36-고전소설·산문
양반전 외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풍자를 담은
조선 시대 대표 한문 소설!

조선 시대의 대표적인 실학자이자 대문호인 연암 박지원은 해학과 풍자를 통해 고루한 양반과 무능한 위정자들을 비판했다. <양반전>은 양반 매매를 두고 벌어지는 이야기를 통해 양반들의 경제적 무능력과 허례허식, 일반 백성에 대한 횡포 등을 풍자한다. 또한 양반 신분을 사고파는 모습을 통해 조선 후기 신분 제도의 동요를 보여 준다.

■ 줄거리

양반전

강원도 정선에 사는 한 양반은 성품이 어질고 글 읽기를 좋아했으나 경제적으로 빈궁하여 관청에서 곡식을 많이 꾸어 먹었다. 곡식을 꾼 것 때문에 감옥에 갇힐 위기에 처했으나 아무 방도가 없던 차에, 같은 마을에 살던 신분이 낮은 부자가 빚을 갚아 주는 대신 양반 신분을 산다. 군수가 그 이야기를 듣고 정식으로 양반 매매 문서를 만들어 주는데 그 내용은 양반의 허례허식이나, 양반의 횡포에 관한 것이다. 문서의 내용을 들은 부자는 도둑놈 같은 양반은 되지 않겠다며 달아나 버린다.


호질

배가 고픈 호랑이가 귀신들에게 잡아먹을 만한 것을 묻는다. 귀신들이 여러 사람을 언급하지만 호랑이는 그들이 더러운 이유를 대며 거절한다. 그러던 중 호랑이는 사람들에게 선비로 존경받지만 실제로는 남몰래 과부와 만나다가 그 아들들에게 들켜 도망치던 북곽 선생과 마주친다. 호랑이는 한참 북곽 선생을 꾸짖고 사라지는데, 호랑이가 사라진 줄도 모르고 빌던 북곽 선생은 이른 아침에 농부를 만나자 다시 덕망 있는 선비인 척한다.


예덕선생전

자목은 스승 선귤자가 똥거름을 치우는 엄 행수와 친교를 맺는 일을 부끄럽게 여겨 스승에게 항의한다. 선귤자는 엄 행수의 여러 가지 일화를 들려주며 자목에게 바람직한 인간상을 깨우쳐 준다. 선귤자는 엄 행수가 남이 자신을 알아주는 것을 바라지도 않고 묵묵히 자신이 할 일을 하며 분수를 지키는 성실하고 검소한 사람이라며, 감히 이름을 부르지 못해 더러운 일을 하지만 덕이 있다는 의미로 예덕 선생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허생전
남산골에서 공부하던 허생은 아내가 가난한 삶을 한탄하자 이기지 못해 공부를 중단하고 장안의 갑부인 변 씨를 찾아가 일만 냥을 빌린다. 일만 냥으로 큰돈을 번 뒤 그 돈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돕고, 도적들을 섬으로 데려가 공동체를 만든다. 허생은 남은 돈 십만 냥을 변씨에게 주고 자신은 다시 가난한 선비로 돌아간다. 변 씨는 허생과 친교를 맺고, 정승 이완을 허생에게 소개한다. 허생은 이완이 개혁을 말하면서 의지가 약한 것을 비판하고 어디론가 사라진다.


저자 소개

박지원

박지원 [朴趾源, 1737(영조 13년) ~ 1805(순조 5년)]
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영조 13년(1737년) 한양 출생. 정조 4년(1780년) 친척 박명원이 사신으로 청나라에 갈 때 동행한 뒤 기행문 《열하일기》를 지었다. 청나라의 앞선 문물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 북학파, 실학파의 대표 주자로, 허위의식에 빠진 세태를 비판하였다. 대표작으로는 <허생전>, <호질>, <마장전>, <예덕선생전>, <민옹전>, <양반전> 등이 있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지식의숲 한국문학산책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