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이끌 1등 기업을 미리 알고 싶다면”
중국 주식 시장을 선도하는 100개의 알짜 종목
부(富)의 바람이 후강퉁(邑港通)으로 분다
2014년 중국 금융시장은 세계의 금융 기관과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부동산 거품과 제조업 공급 과잉의 악재를 보란 듯이 극복하며 상해종합지수가 3,000포인트를 돌파한 것이다. 이는 2014년 11월 17일 시작된 후강퉁과 관계가 깊다. 그간 외국의 금융 기관에 제한적으로 자격을 부여해 거래를 허용한 것과는 달리 일반 투자자들이 직접 중국 본토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허용한 제도가 후강퉁이기 때문이다. 후강퉁은 상해를 뜻하는 ‘후(扈)’와 홍콩을 뜻하는 ‘강(港)’을 서로 ‘통(通)’ 하게 한다는 의미 로, 중국의 상해 증시와 홍콩 증시의 상장주식 간 직접 매매를 허용함을 상징하는 단어다. 후강퉁 시대가 개막되면서 홍콩 소재 증권사를 통해 상해증권거래소의 주식을 거래하는 후구퉁 종목 569개, 중국본토 증권사를 통해 홍콩거래소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강구퉁 273개의 종목에 세계의 부가 집중되고 있다. 《중국을 움직이는 100대 기업》은 중국과 해외투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으며 성장가치가 높은 100개 기업을 선별해 제시하고 있다. 100개 기업 선정을 위해 해외주식투자에 밝은 삼성증권과 상해에셋플러스(에셋플러스자산운용 중국법인)가 운영하는 차이나윈도우가 손을 맞잡았다. 두 증권사의 엄격한 선별 기준에 합격한 100개 종목은 앞으로의 중국 주식 시장을 밝힐 등불이자 상승장을 이끄는 승풍파랑(乘風破浪)이 될 것이다.
한눈에 살펴보는 중국ㆍ홍콩 최강 주식 100
《중국을 움직이는 100대 기업》은 중국 주식에 세계의 부가 집중되는 현상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면서, 중국 주식의 투자가치와 전망을 담았다. 중국 주식 투자에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 중국 본토에서 바라본 중국 주식시장의 매력, 국유기업 개혁에 따른 주식 시장의 변화와 전망, 중국 국유그룹사들의 지배구조 예시를 통한 상장사들의 합병 방향을 점검해 본다.
또한, 중국과 홍콩 주식 시장에서 세계의 투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투자가치가 높은 최고의 우량기업 100개를 선별하여 모두 12개의 산업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각 산업의 업황과 전망, 산업을 선도하는 알짜 기업을 정리했다. 소개되는 기업마다 기업개요, 투자포인트, 최근 3년 주가차트, 주식발행현황, 주요주주, 재무제표, 매출구조 등을 인포그램과 도표를 활용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투자자가 해당 종목의 투자가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외에도 중국 주식의 장기투자와 리스크 관리법을 다루면서 중국에서 주식을 거래할 때 주의할 점과 장기투자로 높은 수익을 실현하는 방법, 이를 위한 포트폴리오 운용방안을 담았다.
부록에는 해외 주식투자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A to Z를 담은 해외 주식투자 가이드와 ‘중국을 움직이는 100대 기업 리스트’의 종목명과 코드를 도표로 정리하고, 장기투자가 유망한 ‘장기투자 유망주’를 중국, 홍콩 종목으로 나누어 추천했다. 또한, 테마주로 형성되어 있는 ‘테마주 리스트’ 목록과 테마 이슈가 형성되었을 때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생각되는 테마주 종목 약 2,100여 개를 정리했다.
승풍파랑에 올라탄 100대 기업
바람과 파도를 탈 때는 무조건 큰 것을 타야 한다. 그래야 멀리까지 이를 수 있다. 대세(大勢)를 잡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거대한 시장의 변화는 개인이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 변화의 흐름을 먼저 읽고 가장 거대한 변화의 바람에 올라타야 목표에 이를 수 있다.
특히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의 수많은 기업은 이제 성장의 날개를 펼치고 있어 약진과 쇠락이 반복된다. 국가 정책의 흐름에 좌우되기도 하고, 어제까지 후미에 있던 기업이 신상품이 히트하면서 갑자기 도약하는 경우도 있다. 경제 정책과 국유기업 개혁 등의 의도와 시기를 정확히 파악하고 급변하는 소비자 동향과 기업 경영의 방침을 제대로 알고 있지 않으면 단명하는 기업에 돈을 묻게 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중국을 움직이는 100대 기업》은 승풍파랑의 흐름을 읽고 변화의 물결에 올라탄 기업들을 담고 있다. 그리고 그 변화의 흐름을 더 먼 곳으로 이끌어갈 원동력을 분석해 알려준다. 앞으로 10년 뒤에 한국의 삼성, 현대자동차로 성장할 웅대한 비전과 경쟁력을 갖추었으며 내실을 다지고 성장을 거듭할 종목들이다.
이 책은 그간 중국 주식 투자에 관심은 있으나 망설여왔던 투자자들에게 중국 주식 투자에 대한 확신과 해법을 제시하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세계의 부가 주목하는 중국주식 시장, 이 책이 마지막 골드러시가 이뤄질 ‘중국 주식호’에 올라타는 골든 티켓이 되어주길 염원한다.
추천사
중국 현지 사정에 정통한 리서치법인이 중국본토 주식 시장의 특성과 유망한 투자기회에 대해 산업별로 정리한 책이다. 한국 투자자들이 이 책을 통해 중국 경제의 흐름을 꿰뚫고 정보의 옥석을 가려 성공적인 중국 주식 투자의 지침을 확립하길 기원한다.
|유재훈 한국예탁결제원 사장, 중국자본시장연구회 회장|
중국은 지금 산업 내 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각 산업을 대표할 1등 기업이 뚜렷해지고 있다. 소비의 시대를 견인하며 '주주의 몫'이 빠르게 커가는 중국, 이 책이 새로운 시대를 이끌 중국의 1등 기업을 찾는데 충실한 등불이 되어주길 기대한다.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