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당신을 대체한다'라는 말을 한 귀로 듣고 흘리기에는 이젠 인공지능의 발전이 특이점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OpenAI에서 발표한 ChatGPT가 세상을 놀라게 한 것이 불과 1년이 지난 지금, 인공지능 Sora의 등장으로 세상은 또 한 번 발칵 뒤집혔다. Sora는 입력받은 텍스트를 기반으로 영상을 만들어 주는 인공지능 모델이다. 이제는 인공지능이 고도의 그래픽 작업까지 하며 누구나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쉽게 영상을 만드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인공지능은 글, 그림, 음성, 영상, 코딩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파격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구글에서는 70만 개 이상의 단어를 포함한 글, 1시간 분량의 영상, 11시간 분량의 음성, 3만 줄 이상의 코드를 포함하는 방대한 정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Gemini 1.5를 발표했다. 즉 Gemini가 이 모든 데이터의 맥락을 이해하고 분석, 분류하여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누구나 이 모든 작업을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즉각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불과 1년 만에 이 모든 변화가 일어난 것을 보면 더 이상 미래의 예측은 의미가 없어진다. 인공지능은 세계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흐름을 막을 수 없다.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다면 인공지능에게 대체되는 것은 불가피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현실을 어떻게 바라보고 준비해야 하는 것일까?
저자는 압도적인 사고력을 갖춘다면 인류를 위협하는 모든 것(인공지능, 자연재해, 식량 문제, 전염병, 갈등, 차별, 핵전쟁 등)을 이겨낼 수 있다고 한다. 사고력은 문제의 본질을 간파하고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혜를 만들어 내는 힘이다.
그렇다면 인공지능의 폭발적인 발전으로 인해 발생하게 될 위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해 볼 수 있을까? 분명 우리는 인공지능을 능가하는 지능과 역량을 갖출 수 없다. 그러나 인공지능을 잘 활용할 수는 있다. 인공지능이 보편화되는 세상에서는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여 자신만의 뛰어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이 높은 가치를 만들어 낼 것이다. 즉 자신만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을 인공지능에게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결국 2가지가 핵심이 된다.
1.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
2. 생각을 말이나 글로써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그렇다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어떻게 갖출 수 있는가?
1.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을 만들 수 있는 생각의 재료 (데이터)
2. 깊이 사유하는 능력
독서를 통해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질 좋은 재료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깊이 사유하는 시간을 통해서 생각의 재료들을 조합하며 나만의 생각을 만들어 내는 힘을 키울 수 있다. 나아가 이것만큼이나 중요해지는 것이 바로 생각을 구체적인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다. 자신의 뛰어난 생각을 인공지능에게 구체적인 글로 설명하여 뛰어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글쓰기가 더욱 중요해진다.
이 책의 목표는 압도적인 사고력을 만드는 것이다.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인공지능 시대에 독서와 글쓰기, 사유가 필살기가 되는 이유
2. 체계적으로 사유할 수 있도록 돕는 7가지 사고법 (생각 도구)
3. 세계관을 만드는 독서법
4. 사고력을 키우는 글쓰기
5. 전자책 집필로 더 크게 성장하기
1장에서는 앞으로 독서와 글쓰기, 사고법을 활용한 사유가 왜(Why) 필살기가 되는지에 대해서 세계관, 사상, 집중력, 진화, 교양, 예술, 혁명 총 7가지의 관점을 제시한다. 1장을 읽고 나면 인공지능 시대에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되기 위해서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된다.
2장부터 5장까지는 어떻게(How)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사유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생각 도구인 사고법을 소개한다. 직관, 추상화, 패턴화, 유추, 상상, 시각화, 질문 총 7가지의 사고법을 서로 연계하여 생각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3장은 ‘세계관을 만드는 독서법’을 통해서 세계관을 만들어 다양한 분야의 관점을 하나로 연결 지어서 사고하는 방식을 배운다. 그뿐만 아니라 더 큰 성장을 만드는 강도 높은 독서법과 자신에게 알맞은 책을 고르고 독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을 상세히 소개한다.
4장은 사고력을 키우는 글쓰기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일반적인 수준의 글만 다작해서는 사고력이 쉽게 향상되지는 않는다. 글쓰기의 난이도를 높여서 자신에게 알맞은 강도로 사고력을 훈련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4장은 이제 막 글쓰기를 시작하는 사람부터 경험이 많은 사람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5장은 사고력의 더 큰 성장을 목적으로 2, 3, 4장에서 배운 모든 것을 활용한 전자책 집필을 제안한다. 당신이 단기간에 더 효율적인 사고력의 성장을 원한다면 저자는 단연코 책 집필을 권한다. 책을 쓴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하나의 일을 완벽하게 해내는 것과 같다. 따라서 직접 책을 기획하고 설계하여 집필해 보는 경험을 하는 것은 당신의 본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독서와 글쓰기, 사유를 바탕으로 만들어 낸 압도적인 사고력은 앞으로 어떠한 시대가 도래하든 당신을 돕고 지킬 것이다. 분석 철학을 대표하는 영국의 철학자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은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를 의미한다."라고 했다. 다가올 미래는 자기 언어의 한계가 곧 인공지능 활용의 한계로 이어질 것이다. 독서와 글쓰기, 사유에 집중해야 하는 첫 번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