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하느님의 첫사랑 상세페이지

이 책의 키워드



하느님의 첫사랑작품 소개

<하느님의 첫사랑>

일단 이 책은 잘 읽힌다. 동화 형식이라 술술 읽히는 본문과 그림들, 책이라면 응당 갖춰야 할 기본 미덕인 잘 읽힘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읽다 보면 성서의 행간이 절로 보이고 그 행간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게 하는 마법 같은 책!

그다음 이 책은 어른을 위한 것이다. 얼결에 어른이 되긴 했으나 여전히 사는 게 버겁고 모르는 거투성이인 어른들도 알고 보면 엉망진창이다. 어른이라고 실수 없고 잘못 없는 게 아닌데도 우린 스스로 그런 흠결을 돌볼 여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다 병들고 내가 ‘나’ 아닌 사람이 되어가도 여전히 먹고사느라 바쁘고, 남들만큼 또는 남들보다 더 잘 먹고 살아야 하므로 수시로 불안하다. 이 책은 그런 어른들에게 잠깐 쉬어가라고, 기꺼이 어깨를 빌려주는 책이다.

당신이 완전한 존재라서 사랑받는 것이 아니다. 매우 불완전하고 오류투성이지만 왜 태어났는지 영문도 모른 채 지구에 떨어져 그래도 최선을 다해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기에 조건 없이 사랑받아야 하는 것이다.

당신이 가진 게 많아서 존중받는 것이 아니다. 빈손으로 왔다 빈손으로 가는 인생이란 걸 뻔히 알면서도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무게를 기꺼이 진 채 하루하루를 지켜내고 있기에 조건 없이 존중받아야 하는 것이다.

당신이 넘어지지 않아서 위대한 것이 아니다. 너나 할 거 없이 우린 깜짝깜짝 놀랄 정도로 어리석고, 어리석어서 탐욕스럽고, 탐욕스러워서 무지하다. 그래서 어쩔 것인가, 그래도 우린 삶을 선택한다. 살아 있어야 무지에서도, 탐욕에서도, 어리석음에서도 탈출할 기회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니 살아 있는 모든 생명체는 조건 없이 위대함을 품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이 책에 응답하는 당신 역시 위대한 사람이다.


출판사 서평

성서는 매우 재밌는 책이다. 주인공이라고 해서 장점만 나오지도 않고, 선택받은 백성이라고 해서 죄를 안 짓지도 않는다. 탐욕과 무지와 교만이 범람하는 세계, 그래서 멸망과 재건을 반복하며 어리석어서 고통받는 사람들의 이야기. 그래서 내 얘기 같고 우리 얘기 같은 것들이다. 그러나 아주 오랫동안 성서는 권위에 압도돼 제대로 읽히지 못했다. 성서를 하느님의 경건한 말씀이라거나, 이스라엘의 역사라거나, 계시받은 사람만 해석할 수 있다거나, 그런 식으로 금고 안에 넣고 자물쇠로 잠가 버렸다.

그러나 성서는 나처럼 우리처럼 미숙하고 불완전한 사람들이 우왕좌왕 살아가는 이야기다. 시대를 넘어 민족을 넘어 우리가 인간이기에 겪고 있는 쓰라린 현실들, 이상하고 신비한 지구에서 낯설게 살아가고 있는 우리 이방인들. 그래서 성서의 인물들을 꾹 닫힌 금고에서 꺼내 동화 속 주인공으로 살려냈다. 박물관에 있는 성경은 역사적 고증 자료지만 내 책장에 있는 성서는 나에게 말을 거는 텍스트여야 하기에.


저자 프로필

방영미

  • 학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종교학 석사
  • 경력 한국가톨릭문화연구원 연구이사

2024.03.27.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가톨릭대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요한묵시록(계시록) 13장의 짐승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요한묵시록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가톨릭문화연구원 연구이사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종교 없이 신앙인으로 살기』(북랩), 『오 마이 갓 오 마이 로드』(파람북), 『팬데믹과 한국가톨릭교회』(공저, 기쁜소식), 『여성신비가들Ⅱ』(공저, 동연) 등이 있다.


저자 소개

가톨릭대 대학원 종교학과에서 “요한묵시록(계시록) 13장의 짐승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요한묵시록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가톨릭문화연구원 연구이사로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종교 없이 신앙인으로 살기』(북랩), 『오 마이 갓 오 마이 로드』(파람북), 『팬데믹과 한국가톨릭교회』(공저, 기쁜소식), 『여성신비가들Ⅱ』(공저, 동연) 등이 있다.

이전에 동국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를 석사 졸업하고 언어·논술 강사로 일하면서 2010년 월간문학 동화작가로 등단했다. 이때의 강사명은 강영원으로 다수의 수험서와 논술교재를 집필했다.

더 이전에는 덕성여대 사회학과를 다니면서 『캠퍼스 에세이』(공저, 책마을)를 출간했고, 졸업 후에는 동인 시집 『오래된 미래』(삶이 보이는 창)을 출간한 바 있다.

목차

1부 에녹을 좋아하신 하느님(하나님)

1. 에녹을 좋아하신 하느님 – 하느님은 심심해  7
2. 가족이란 이름으로 - 카인과 아벨의 동생, 셋  13
3. 계획은 늘 변경되지 – 주인 사라와 몸종 하가르(하갈)  20
4. 내 손 안에 있소이다 - 이스라엘이 된 야곱  26
5. 2인자는 괴로워 - 모세의 대변인 아론  33
6. 생존의 기로에서 - 라합의 선택  39
7. 원수를 주님 손에 - 판관 기드온의 막내아들 요탐(요담)  45
8. 삼손 미안해 - 다곤 신 성전의 여사제 들릴라(데릴라)  51
9. 누군들 중요하지 않을까 - 창녀의 아들 판관 입타(입다)  59
10. 영원한 건 없다 - 판관 엘리와 그의 아들들  65

2부 쓰디쓴 진실과 달콤한 거짓

11. 영광의 어두운 그림자 - 초대 왕 사울과 그의 아들 요나탄(요나단)  73
12. 엇갈리는 사랑 - 솔로몬의 후궁 술람밋(술람미)  80
13. 낮은 곳을 살핀 예언자 - 엘리야의 제자 엘리사  88
14. 통치는 나의 전공 - 페르시아의 왕 키루스(고레스)  93
15. 가난을 대하는 자세 - 의인 토빗과 그의 아내 안나  99
16. 친구가 불행할 때 - 욥의 친구 엘리파즈  104
17. 중용의 지혜 - 아구르의 잠언  110
18. 허무주의자 현인 코헬렛 - 오늘 죽을 것처럼  115
19. 우상을 만든 최초의 장인 - 아이돌은 아름다워  121
20. 쓰디쓴 진실과 달콤한 거짓 - 예언자 예레미야와 하난야  126

3부 이번 생이 처음이라

21. 칼날 위의 정의 - 네리야의 아들 바룩  135
22. 함정에 빠졌지만 – 요야킴(요야김)의 아내 수산나  140
23. 네가 하느님 할래? - 예언자 요나와 니네베(니느웨) 왕  147
24. 한 놈만 패면 안 돼? - 유다 백성과 예언자 미카(미가)  152
25. 고뇌하는 예언자 하바쿡(하박국) – 악인을 벌하소서  158
26. 건축왕은 나의 운명 - 최초의 유다 총독 즈루빠벨(스룹바벨)  163
27. 당신이 있어 내가 존재 - 여호차닥의 아들 예수아 대사제  169
28. 왜 나만 힘든 거 같지? - 어느 예루살렘 주민 1인  175
29. 이번 생이 처음이라 - 하느님의 첫 사람 아담  181
30. 혼자서 뜰을 거니시는 하느님 – 짝사랑 전문가  187

저자의 말 - 성서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 195


북 트레일러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