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평>
미국을 대표하는 CEO들에게 직장인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물으면 그 첫째로 일에 임하는 자세, 애티튜드(attitude)를 꼽는다. 이 자세의 핵심은 다름 아닌 ‘학습하고자 하는 마음과 노력’이다. 내가 목격한 저자는 수많은 직장인들과 교감하며 학습과 성장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왔다. 이 책에 담긴 저자의 현실적이고도 통찰력 가득한 혜안들은 이 시대를 사는 직장인들에게 성장과 도약의 의미를 깨우쳐줌은 물론 현실의 한계와 제약을 돌파하는 최고의 경험을 선사한다.
- 최성진(두산정보통신 BU장/전무)
이창준 대표와 20여 년 전 함께 직장생활을 했던 인연으로 오늘날까지 그에게서 진심으로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 조직개발 분야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어려움에 부딪힐 때마다 “그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대응할까?” 생각해본다. 이 대표는 이 책을 통해 지금부터라도 진짜 공부, 오센틱 러닝을 시작하라고 독려한다. 우리 안에 숨은 인생의 목적과 비전을 발견하고, 우리 자신이 그 일부가 되는 학습이야말로 진정한 오센틱 러닝이다. 행복과 기쁨이 충만한 가운데 끝없이 성장하는 삶을 원한다면 누구든 이 책을 읽길 바란다.
- 우하영 (iODC 대표/ 한양대 겸임교수)
단기적 성과와 각종 당근만을 먹고 자라 오히려 중요한 일에서는 학습 무능자로 전락해버린 쿨버드가 만연하다. 이창준 박사가 주창하는 오센틱 러닝은 쿨버드를 핫버드로 전환시키는 변혁적 삼원 학습의 원리다. 오센틱 러닝에서는 의도적으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애쓰지 않음에도 자연스럽게 성과가 학습자를 따라다니는 신비한 일이 일어난다. 앎과 삶이 분리된 학습, 성과 없는 관성적 교육에 지친 이들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통해 진정한 공부의 기쁨과 성장의 순간을 맞을 수 있을 것이다.
- 윤정구(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10대엔 입시를, 20대엔 취업을…
30대엔 무엇을 위해 공부하는가?
토익, 자격증을 넘어 인생의 비전을 찾는 진짜 학습으로 전환하라!
출세, 승진, 경쟁에 지친 대한민국 30대를 위한 자기주도형 학습!
“지금부터 내 생애 가장 행복한 공부가 시작된다!
당신은 지금 어떤 공부를 하고 있는가? 회사에서 할당하는 교육학점을 관성적으로 처리하고 있다면, 토익이니 자격증이니 열심히 노력하지만 늘 제자리걸음이라면, 누군가가 시키는 공부에만 익숙할 뿐 스스로 계획도 실행도 못하는 학습 불구자라면, 공부라는 것이 하면 할수록 지겹고 공허감과 열등감만 반복된다면, 이젠 당신의 인생을 뒤바꿀 변혁적 학습이 필요하다!
이 책은 토익에 자격증에 이러닝에, 업무와 자기계발 두 마리 토끼를 쫓는 데 몰두하느라 공부의 진정한 즐거움을 모르고, 인생의 목적과 비전을 상실한 대한민국 직장인들을 위한 책이다. 특히 그 시기는 입시와 취업을 향한 맹목적 공부에서 벗어난 30대가 될 것이라 말한다. 이 책의 제목에서 말하는 ‘서른’은 단지 물리적 나이, 30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삶의 도약과 변혁을 시도해야 하는 상징적 나이임과 동시에 거짓학습에서 벗어나 참된 행복을 시작해야 하는 인생의 한 국면을 강조한 말이다.
이 책은 삶의 이중성과 소외를 부르는 우리 학습의 부작용을 여실히 파헤친 후 궁극적으로 변혁적 학습, 오센틱 러닝에 이르는 법을 안내한다. 우리를 옭아매는 지난 멘탈모델을 깨부수고 새로운 멘탈모델을 구축하여 인생의 목적과 비전을 찾는 법, 스승과 동료를 통해 보다 진보된 학습에 이르는 법, 변혁적 책 읽기와 글 쓰기를 통해 자기변화를 주도하는 법 등,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5단계 실천 프랙티스와 다양한 사례를 제시, 철저하게 개념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한다.
지난 15년간 수많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및 경영 컨설팅 일을 해온 저자의 오랜 경험과 연구, 진솔한 깨달음을 100% 녹여냈으며, 특히 심리학, 사회학, 경영학 등 다양하고 두터운 지식과 정보가 밀도있게 응축되어 있다. 관성적 교육과 강제된 학습에서 벗어나 공부의 즐거움과 성장의 기회를 찾고자 하는 우리 사회의 30대, 그리고 삶의 방황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찾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인생의 목적과 비전을 찾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사람]
당신은 지금 어떤 공부를 하고 있습니까?
□ 회사에서 할당하는 교육학점을 관성적으로 처리하고 있다면,
□ 토익이니 자격증이니 열심히 노력하지만 늘 제자리걸음이라면,
□ 누군가가 시키는 공부에만 익숙할 뿐 스스로 계획도 실행도 못하는 학습 불구자라면,
□ 공부라는 것이 하면 할수록 지겹고 공허감과 열등감만 반복된다면,
□ 작은 실패도 쉽게 극복하지 못하고 큰 상실감에 빠진다면,
□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불안하기에 이것저것 손만 대고 있다면,
□ 어려워 보이는 시험이나 프로젝트는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며 회피한다면,
□ 남들 눈에 똑똑해 보이고 싶은 욕심만 있을 뿐 정작 자신의 재능 계발에는 게으르다면,
이젠 당신의 인생을 뒤바꿀 변혁적 학습이 필요하다!
절망의 학습에 지친 당신에게 전하는 희망의 커리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