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4050 후기청년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4050 후기청년

당신의 진짜 인생이 시작된다
소장종이책 정가14,000
전자책 정가40%8,400
판매가10%7,560
4050 후기청년 표지 이미지

4050 후기청년작품 소개

<4050 후기청년> 100세 시대 4050의 새 이름,
후기청년이 온다!
답답한 가슴이 확 뚫리는 후기청년 인생사용법

트렌드 분석가이자 미래 연구자 송은주 박사가
전 세계 중년의 삶을 밀착 분석한 ‘새로운 중년’ 보고서

후기청년의 탄생

후기청년은 기존의 중년을 대신 하는 4050의 새 이름이다. 100세 시대를 맞아 인생 중반기는 삶의 내리막길이 아니라 오히려 확장된 청년기를 완성해가는 새로운 명명이 필요한 때다. 젊음이라는 단어를 수식하던 열정, 자신감, 에너지는 여전하면서 그동안 살아오면서 얻은 지혜로움과 여유까지 아우른 세대가 바로 후기청년이다.

“여전히 ‘암울한 중년’이라는 무언의 압력에 핍박(?)받는 당신이라면, 이 책이 당당히 자신만의 후기청년기를 멋지게 창조하기 위한 지렛대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미 ‘강제중년’의 사슬을 끊고 후기청년으로 환승한 당신이라면,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 「머리말」 중에서

‘중년의 위기’는 허상이다,
진정한 인생의 황금기, 후기청년으로 살아가라


인생사의 많은 일을 치른 뒤에 평안한 노후를 기다리는 시기로 중년을 규정하곤 한다. 앞으로 인생은 내리막길이며, 무언가를 새롭게 도전해보기에는 너무 늦었다는 생각을 갖게 마련이다. 혹여나 뒤늦게 무언가를 이뤄내는 사람을 보게 되면 매우 특별한 일로 치부할 뿐이다. 죽음으로 향한다는 절망감이 사람들을 우울하고 희망 없는 상태로 만들어 우울해지고 발악이라도 하듯 무모하게 행동하는 ‘중년의 위기’를 거론하기도 한다. 하지만 여러 연구 결과가 중년에 대한 이러한 생각들이 하나의 속설이자 편견에 불과하다는 점을 밝혀냈다.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나이대를 넘어서서 닥치는 여러 상황 때문이지 나이가 결정적 요인은 아니라는 것이다.
저자는 중년은 외로움, 절망, 우울, 하강 등이 득세한다는 생각과 달리, 인생의 새로운 장을 여는 기대와 설렘, 도전과 열정이 나타난다는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있음을 거론하면서 중년 시기에 대한 고정관념이 허상에 지나지 않음을 밝혀낸다. 이에 더 나아가 저자는 중년이 아닌 후기청년의 삶을 이야기한다. 후기청년은 100세 시대를 맞아 기존의 중년을 대신 하는 4050의 새 이름이다. 인생 중반기는 삶의 내리막길이 아니라 오히려 확장된 청년기를 완성해가는 시기로, 젊음이라는 단어를 수식하던 열정, 자신감, 에너지는 여전하면서 그동안 살아오면서 얻은 지혜로움과 여유까지 아우른 세대가 바로 후기청년인 것이다.
이런 후기청년들이 내뿜는 에너지가 바로 메소력MESO Force이다. 메소력은 다른 세대에게서는 찾을 수 없는 독특한 에너지다. 메소력은 생의 다른 시기에는 주어지지 않는 오직 인생 중반기에만 발휘되는 귀한 자산이다. 오해와 속설로 인해 봉인되었던 메소력을 부활시키는 후기청년의 삶은, 인생을 의미 있고Meaningful, 흥미진진하며Exciting, 특별한Special, 기회Opportunity로 만들어갈 때다. 다시 말해 후기청년은 인생의 황금기다.

지구촌 4050의 활약상,
가슴 뜨겁게 하는 전 세계의 ‘진격의 중년’ 보고서


저자는 이미 꿈틀거리는 전 세계 후기청년들의 삶을 파헤쳐간다. 먼저 인생 중반기에 들어선 지금의 4050대는 한때 ‘엑스세대’로 불렸다는 점을 환기한다. 통상 1965년에서 1980년대 초반에 탄생한 이들이 성년에 진입하자 세상은 당시의 청춘들을 향해 여태껏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던 ‘이상한 아이들’이 등장했다며, 엑스세대라는 별칭을 붙여주었으며, ‘무관심 · 무정형 · 기존 질서 부정 등을 특징으로 하는 세대’라고 설명한다. 사춘기를 포기하지 않는 특성을 갖는 엑스세대가 네 번의 인생 10주기를 거치며 후기청년으로 거듭날 때, 이 후기청년들이 일궈 내는 정체성의 변화는 청소년기에 거쳤던 사춘기와는 차원을 달리하는 이른바 ‘슈퍼 사춘기’다. 이런 엑스세대가 40, 50대가 되어 ‘슈퍼 사춘기’를 맞이하자 활개를 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후기청년은 더는 미룰 수 없는 자신의 인생을 직면한다. 그들이 자신의 삶을 찾아가는 과정이 생생하게 그려진다.
‘오직 살 수 있는 날이 단 1년뿐이라면’ 프로젝트에 참여한 카렌. 자신이 두려워하며 미루었던 일들을 하나둘씩 도전해간다. 겁이 나서 미처 하지 못했던 스키 타기나 스카이 다이빙, 질병연구기금을 마련하기 고산지대 등반 등을 통해 해나간다. 이를 통해 오랫동안 자신을 가로막았던 막연한 두려움, 실체 없는 불안감들을 다루는 방법들을 알게 되고, 앞으로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분명해졌다고 한다. 삶을 그저 되는 대로 살아가려는 수많은 핑곗거리들과 당당히 맞서며 살아갈 스스로가 대견하며, 태어나 처음으로 삶 자체가 설렌다는 것이다.
자신과 같은 해 같은 날 태어난 ‘타임 트윈’을 찾아나선 리차드 에이비스, 자신의 버킷리스트를 채워나간 수잔 크로스, 40대 초반에 음악가로 돌변하게 된 외과의사 토니 서코리아, 자신의 약손으로 사업을 시작한 비제이 돌른, 수학교수이면서 농부로서도 살아가는 패트리샤 오클레이, 미래의 작가를 키우는 풀리처 수상의 작가 데이브 에거스, 플라스틱 없는 세상을 꿈꾸는 산드라 크라우트바쉴, 화성 정착민을 꿈꾸었던 슈테판 군터. 여기 소개된 지구촌 4050이 반드시 크게 대단하거나 특별한 능력이 있어 자신의 삶을 살아간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들의 활약상은 자신과 세상을 바꾸기도 하는데, 그런 과정에서 인생의 꽃을 활짝 피워간다.

이제 후기청년 무엇을 해야 하나?
마법 같은 후기청년의 진짜 인생을 위하여


저자는 4050 시기를 힘차게 보내는 ‘후기청년 용자’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발견한다. 삶의 지혜를 깨달았고, 자신의 인생에 무슨 공이 날아오든 받아칠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었다. 또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자기 자신과 절친으로 지낸다는 점이다.
청년이나 노년을 위한 정책은 많지만, 정작 인생 중반기에 진입한 이들을 위한 정책은 미비하다 시피 하다. 미국의 경우도 인생 중반기 정책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조차 “인생에서 가장 긴 시간을 차지하고 가장 스펙트럼이 넓어지는 이 중대한 시기에 대해 세상은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관심이 없다”고 단언한다. 이제야 4050세대를 위한 정책과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하고 있다.
100세 시대를 눈앞에 둔 지금 전통적 중년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할 때다. 트렌드 분석가이자 미래 연구자인 저자는 전 세계 4050의 역동적인 인생 개척기를 통해 후기청년의 시대가 이미 도래했음을 보여준다. 외부의 시선에 갇혀 스스로를 ‘중년’으로 규정하지 않고, 자신만의 창조적인 삶을 이끌어가는 ‘후기청년’의 모습 속에서 인생 중반기의 풍성하고 다채로운 삶의 가능성을 엿보게 한다. 아울러 인생 중반기를 맞은 후기청년이 더욱 힘차고 즐겁게 자신의 삶을 이끌어가라는 메시지를 강하면서도 설득력 있게 전해준다. 이 책은 이처럼 이른바 ‘중년’시기를 다룬 기존의 책들과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풀어간다. 인생 중반기를 맞이해 생을 반추하며 정리해가는 것이 아니라 아직도 발견하지 못하고 꽃피우지 못한 자신의 삶을 찾아가는 후기청년의 시기를 보내라는 것이다. 이 책은 주저하고 망설이지만 그러면서도 한 발짝 더 나아가고 싶은 4050 당신의 삶과 꿈을 찾아줄 선물 같은 책이다.


저자 프로필

송은주

  • 국적 대한민국
  • 학력 고려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
    시드니대학 대학원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학사
  • 경력 아츠 베이스드 트레이닝 연구소 대표
    컬처 리더 인스티튜트 대표

2015.01.1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송은주
세계의 다양한 관습과 문화를 연구해 끝없이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 그 속도와 방향을 읽어내는 미래 연구자이자, ‘만인의 정책가화’를 꿈꾸며 솔루션을 제시하는 정책학자다. 학문 분야의 칸막이를 해체하는 융합형 연구와 실행을 위해 과학자, 예술가와 함께 만든 퓨처 라이프 랩에서, 미래 인생을 주조하는 비밀들에 대해 재미난 상상과 파탈의 방법을 모색하기도 한다.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한 발짝 먼저 감지한 후 인과관계를 살피고 추리를 할 때면 셜록 홈스나 미스 마플이 된 듯한 공상에 빠질 때도 있으며, 사춘기 시절 ‘무협소녀’의 로망을 지독한 몸치에도 불구하고 40대 후반에 전통무술을 연마하며 실험 중이다. 저서로 지구촌 교육 트렌드를 분석하고 한국 교육의 미래를 진단한 『우리는 잘하고 있는 것일까』와 우리 삶에 마법 같은 순간을 만들어내는 세상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낸 『당신이 나를 웃게 합니다』가 있다.

목차

1장 중년의 새 이름, 후기청년
진격의 중년
지상 최대의 집단최면
후기청년의 탄생
슈퍼 사춘기

2장 전 세계 4050은 어떻게 사는가
피터팬 제네레이션
자신 안의 원톨로지스트
미션 임파서블
인생 다모작 시대
연식 연애 예찬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한 발짝
미처 못다한 모험

3장 후기청년,
우리의 진짜 인생을 위하여

변화가 끝날 것이라는 착각
자신이 만든 굴레
그래서 후기청년을 어쩌란 말인가!


리뷰

구매자 별점

3.8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