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불안한 현대사회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불안한 현대사회

소장종이책 정가12,000
전자책 정가30%8,400
판매가8,400
불안한 현대사회 표지 이미지

불안한 현대사회작품 소개

<불안한 현대사회> 왜 현대인들은 불안해할까? 인류의 문명이 발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느끼는 알 수 없는 상실감의 정체는 무엇이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한 희망의 단초는 무엇일까?

이 책 『불안한 현대사회』는 영미권의 대표적인 사상가이자 정치운동도 활발히 벌이고 있는 실천적 지식인 찰스 테일러가 캐나다 방송(CBS)에서 강연했던 내용을 엮은 것으로, 그는 이 책을 통해 근대성의 병폐에서 기인하는 현대사회의 불안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출판사 서평

현대사회의 불안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다

왜 현대인들은 불안해할까? 인류의 문명이 발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느끼는 알 수 없는 상실감의 정체는 무엇이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한 희망의 단초는 무엇일까?

이 책 『불안한 현대사회』는 영미권의 대표적인 사상가이자 정치운동도 활발히 벌이고 있는 실천적 지식인 찰스 테일러가 캐나다 방송(CBS)에서 강연했던 내용을 엮은 것으로, 그는 이 책을 통해 근대성의 병폐에서 기인하는 현대사회의 불안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찰스 테일러가 이야기하는 현대사회의 불안의 원인은 세 가지이다. 첫째는 개인주의의 만연, 둘째는 도구적 이성의 지배이며, 셋째는 정치적 자유의 상실이다. 각각의 원인들은 개인적 영역에서 의미와 목표의 상실을, 그리고 정치적 영역에서 자결권의 박탈이라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에 대해 테일러가 제시하는 대안은 ‘자기 진실성authenticity’의 이상의 복구이다. 이는 그가 인간을 개별적으로 고립된 ‘원자적 존재’로 보지 않고, 언제나 다른 인간들과 공동체를 이루며 하나의 일관된 목표를 가지고 성장, 발전하는 ‘역사적․문화적 존재’로 보는 데서 출발한다.

그래서 그는 사회적 지평의 확대와 타인과의 상호 대화가 가능한 공동체적 유대를 확보함으로써 자기 진실성의 이상을 회복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개인-역사-사회-공동체가 ‘자기 진실성의 이상’을 회복함으로써 도구적 이성이 판을 치는 신자유주의의 거센 물결 속에서 주체적 삶을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 대한 평가

이 책은 일류이다. 테일러는 북미 대륙에서 가장 탁월한 철학자 중의 한 사람이며, 가장 사려 깊은 정치 개혁가 중 한 사람이다. … 이 책은 그를 일반 민중들에게 가까이 다가서게 만든다. 테일러의 글은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명료성과 정력과 재치가 함께 어우러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받은 사람이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 문화의 비판자들과 옹호자들을 중재하려는 테일러의 시도는 신선하고, 독창적이며, 설득력이 있다. 내 생각에 이 책은 철저하게 성공적인 것이다.

― 리차드 로티R.Rorty(철학자)

테일러는 이 책에서 현대 서구의 민주화된 사회들은 몇 가지 점에서 중대한 실패에 직면하고 있으나, 그런 실패들을 따지는 일이 전혀 희망 없는 일만은 아니라고 논증하고 있다. 우리는 정치적 혹은 경제적 결정론이라는 “쇠우리iron cage” 속에 감금되어 있는 것이 결코 아니다. … 그는 불변하는 문제들에 대한 영구적인 대답이 아니라, 시대와 상당 부분 결부되어 있는 문제들에 대한 구급약을 처방하고 있다. 이 책은 매우 효과적인 방식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깊게 생각하도록 만든다. 이 책은 매우 도발적인 동시에 분별력 있는 책이다.

― 쉬네윈드J. B. Schneewind(존스홉킨스대학 교수)


저자 프로필

찰스 테일러 Charles Taylor

  • 학력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학사
  • 경력 캐나다 몬트리얼 맥길대학 철학과 교수
  • 수상 2008년 교토상 수상
    2007년 템플턴상 수상

2015.11.2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찰스 테일러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수학하였으며, 현재 캐나다 몬트리올 맥길대의 명예교수로 있다. 그는 현대 도덕철학 및 정치철학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표적인 사상가들 가운데 하나로, 특히 현대사회의 인문·사회과학적 문제들에 대해 전문가적 견해와 대중적인 지평을 동시에 견지하고 있는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자유주의적 공동체주의자로서 정치 운동도 활발하게 벌이고 있다.

찰스 테일러의 학문적 작업은 전반적으로 근대성에 대한 철학적 반성으로 볼 수 있다. 그는 이러한 반성을 통해 하나의 목적론적 체계를 구축하려고 했던 전통적인 철학의 단점과 포스트모던적 상대주의가 봉착하게 되는 허무주의로의 귀결이라는 딜레마를 극복하면서 이것들을 동시에 조화시킬 수 있는 철학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불안한 현대사회』는 찰스 테일러가 캐나다 방송(CBC)에서 강연한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으로, 근대성의 병폐에서 기인하는 현대사회의 불안의 원인과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희망적인 대안을 제시한 역작이다.

주요 저서로는 『헤겔』(1975), 『철학 논집』(1985), 『자아의 원천들』(1989), 『헤겔 철학과 현대 사회의 위기』(1979) 등이 있다.

역자 송영배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철학과와 타이완대 철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뒤 벨기에의 루벵 가톨릭대와 독일 튀빙겐대의 철학과에서 수학하였으며, 독일 프랑크푸르트대 철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2년에 귀국하여 한신대 철학과와 서울대 철학과에 재직하였고, 2009년 2월에 퇴임하여 현재 서울대 명예교수로 있다.

저서로는 『고대중국 철학사상』, 『중국사회사상사』, 『동서 철학의 충돌과 융합』, 『제자백가의 다양한 철학흐름』 등이, 역서로는 『교우론·스물다섯 마디 잠언·기인십편』, 『천주실의』 등이 있으며, 주요 논문으로는 「제자백가의 다양한 전쟁론과 그 철학적 문제의식」, 「홍대용의 상대주의적 사고와 변혁의 논리」, 「맥킨타이어의 역사주의적 관점과 유교와의 대화 가능성」, 「다산 철학과 천주실의의 패러다임 비교 연구」 등이 있다.

목차

제1장 세 가지 불안
제2장 아직까지 명료하게 제시되지 못한 논쟁점
제3장 자기 진실성의 원천들
제4장 내쳐 버릴 수 없는 지평들
제5장 인정에 대한 요구
제6장 주관주의로의 침몰
제7장 투쟁은 계속되고 있다 La Lotta Continus
제8장 보다 미묘한 언어들
제9장 과연 쇠우리 iron cage 인가?
제10장 파편화를 반대하며

옮긴이 부록 : 현대 사회의 불안 요인과 유교적 윤리관의 의미
테일러 교수에게 보내는 편지
감사의 말
찾아보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