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과학 vs 과학 : 과학은 합의가 아니라 대립을 통해 성장한다 상세페이지

과학 자연과학

과학 vs 과학 : 과학은 합의가 아니라 대립을 통해 성장한다

소장종이책 정가15,000
전자책 정가27%11,000
판매가11,000
과학 vs 과학 : 과학은 합의가 아니라 대립을 통해 성장한다 표지 이미지

과학 vs 과학 : 과학은 합의가 아니라 대립을 통해 성장한다작품 소개

<과학 vs 과학 : 과학은 합의가 아니라 대립을 통해 성장한다> 정반대의 과학적 주장이 모두 진리일 수 있을까?

우리는 흔히 과학을 흔들림 없는 지식이요 진리라고 여긴다. 그런데 과학에 대한 이런 이해는 현실에서 과학 이론을 접하면서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 과학자와 저 과학자가 하는 말이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예컨대 초끈이론이 우주의 모든 것을 설명해줄 이론이라고 많은 물리학자들이 주장하지만, 어떤 물리학자들은 그것이 입증되지 못할 엉터리 이론이라고 이야기한다. 과학과 비과학 간의 다툼이 아니라, 제대로 된 과학에서 그렇게 대립이 존재하는 것이다. 또 불과 10여 년 전에 들었던 것과 최근 듣는 내용이 상반되기도 한다. 예전에는 네안데르탈인과 호모 사피엔스 사이에 후손이 태어나는 건 불가능하다는 게 과학의 정설이었는데, 지금은 그게 가능했다는 것으로 바뀌었다. 과학이 진리를 말하는 것이라면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하겠는가.

이 책은 ‘과학 vs 과학’의 대립에 주목함으로써 보통 사람들의 그런 과학에 대한 통념을 뒤집는다. 사람들은 과학이 불변의 확정적 진리를 향해 주욱 직진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좌충우돌하며 지그재그로 나아가는 것에 더 가깝다. 교과서에선 그런 대립의 과정이 생략되어 매끄러운 직선만 보일 뿐, 과학자들끼리 어떤 방향이 맞는지 서로 다른 의견을 내세우며 다퉈온 수많은 역사가 존재한다. 이 책은 그렇게 과학이 대립을 통해 발전한다는 사실과 함께, 오늘날 우리가 때론 상반된 내용을 말하기도 하는 과학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도 알려준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과학 저술가이자 커뮤니케이터. 대학을 들어갈 땐 물리를 전공하고자 했으나 중간에 그만둔 후, 여러 다른 길을 걷다가 다시 과학과 만났다. 현재 과학, 과학의 역사, 과학과 사회에 대한 글을 쓰며 강연도 하고 있다. 새로운 책들이 자꾸 머릿속에 떠올라 매일 행복한 미소를 짓는다.

EBS 다큐프라임 [생명, 40억 년의 비밀] 시리즈의 『멸종』, 『짝짓기』, 『경계』를 대표 집필했고, 『1.5도, 생존을 위한 멈춤』, 『웰컴 투 사이언스 월드』, 『나의 첫 번째 과학 공부』, 『모든 진화는 공진화다』, 『4차 산업혁명이 막막한 당신에게』, 『과학이라는 헛소리』 등을 썼다. 공저로는 『과학토론 완전정복』, 『4차 산업혁명, 문제는 과학이야』 및 ‘10월의 하늘 특강’ 시리즈가 있다. 서울시립과학관에서 ‘모두를 위한 모던피직스’ 강연을 하고 있으며, ‘부모가 먼저 배우는 과학’, ‘생명 진화 40억 년의 비밀’, ‘과학, 인문에 묻다’, ‘수식이 있는 물리 강의’, ‘과학사 강의’ 등의 강연을 진행했다. 사단법인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 과학문화위원회 위원으로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장 자연은 어떻게 변하는가
점진적 변화 vs 급격한 변화

2장 빛의 정체를 밝혀라
입자설 vs 파동설

3장 힘이 작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접촉 vs 원격

4장 인류는 어디서 기원했는가
아프리카기원설 VS 다지역기원설

5장 원자를 둘러싼 2000년간의 대립
기본입자는 있다 vs 기본입자는 없다

6장 시간과 공간은 존재하는가
가상적 개념 vs 객관적 실재

7장 인간 이외의 생물은 의식을 가지는가
인간 의식의 특별함 vs 의식의 보편성

8장 대멸종의 원인은 무엇인가
지구 내적 원인 vs 천문학적 원인

맺는말
참고도서
주석
찾아보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