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재밌어서 밤새 읽는 공룡 이야기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청소년

재밌어서 밤새 읽는 공룡 이야기

소장종이책 정가12,000
전자책 정가30%8,400
판매가8,400
재밌어서 밤새 읽는 공룡 이야기 표지 이미지

재밌어서 밤새 읽는 공룡 이야기작품 소개

<재밌어서 밤새 읽는 공룡 이야기> 멸종한 공룡의 흔적을 따라, 상상하고 추리하는 재밌는 공룡의 세계
공룡에 대한 다양한 가설들을 검증하며, 생명과 진화의 신비로움을 밝히다!

물리, 지구과학, 인체, 생명과학, 해부학 등 다양한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 청소년, 학부모, 교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어온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의 『재밌어서 밤새 읽는 공룡 이야기』가 출간되었다. 기존의 공룡책들은 대부분 공룡의 생태와 특징을 나열한 것에 불과한 경우가 많은데, 『재밌어서 밤새 읽는 공룡 이야기』는 그러한 가설들이 어떻게 생겨난 것인지, 그리고 기존의 가설들을 뒤집는 새로운 가설들은 어떻게 만들어지를 흥미롭게 펼쳐낸다. 또한 지금까지 발굴된 공룡의 화석을 토대로 공룡의 생태에 대해 상상하고 추리하는 과정을 따르고 있어 과학적 사고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생명과학과 진화론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만든다.

공룡은 아주 먼 옛날에 멸종했다. 공룡이 살아서 움직이는 모습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알려진 공룡에 대한 이야기는 확실한 사실이라기보다는 가설이나 추론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마치 사실인 양 쓰인 이야기도 맞을 확률이 높은 가설일 뿐이다. 새로운 화석이 발견될 때마다 기존의 가설들은 옳고 그름을 새롭게 검증받아야 하며, 때에 따라서는 새로운 가설이 생겨나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가설 중 가장 모순 없이 설명할 수 있는 이야기를 찾아내는 것이 공룡 연구의 묘미이다. 이 책은 ‘왜 그럴까?’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면서 그동안 옳다고 여겨지던 가설들을 신중하게 검토하여 의심스러운 부분을 찾아내고, 기존의 상식을 뒤집는 새로운 가설들을 다룬다. 또한 화석 발굴의 역사, 생생한 발굴 현장 이야기, 가장 최근에 발견된 화석과 그에 따른 연구 결과까지 소개하고 있어 공룡들이 살았던 시대를 몸소 체험하는 것 같은 생생함을 느끼게 해주어 공룡의 세계에 깊이 빠져들게 만든다. 어린 시절 누구나 좋아했던 공룡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으로 재미와 학습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충족시키는 탁월한 과학 교양서이다.


출판사 서평

기존의 상식을 뒤집는, 새롭게 밝혀진 공룡 이야기!
“다 자란 티라노사우루스는 느릿느릿해서 사냥을 못 했다”
“소형 공룡의 새끼 돌보기는 수컷의 몫이었다” …

현대에 와서 우리는 수많은 영상 매체에서 복원된 공룡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거기에 표현된 공룡에 대한 세밀한 묘사와 화려한 움직임들은 감탄을 자아낼 만하지만,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그것이 과학적으로 최종 입증된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그동안 우리가 상식으로 알고 있었던 공룡의 생태를 반박할 새로운 가설들을 다루고 있다.
먼저, 최강의 육식공룡으로 널리 알려진 티라노사우루스는 어릴 때에만 사냥이 가능했을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다 자란 어미 티라노사우루스는 큰 몸집에 비해 뇌 크기가 작았던 탓에 코끼리가 빨리 걷는 속도인 시속 10킬로미터 정도밖에 움직이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어미 티라노사우루스는 느릿느릿 걸어 다니며 죽은 동물의 사체를 확보해서 먹었을 것이다. 또한 머리뼈가 돔 모양으로 볼록 솟아 있어서 일명 ‘박치기 공룡’으로 유명한 파키케팔로사우루스는 실제로는 박치기를 못 했을 것이다. 최근 컴퓨터단층촬영을 한 결과 머리뼈가 그렇게 딱딱하지 않고 오히려 속에 구멍이 숭숭 나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떤 공룡의 화석을 보면, 알 개수가 20~30개로 자그마한 암컷 공룡 한 마리가 다 낳기에는 그 수가 좀 많은 경우가 있다. 이것은 수컷이 먼저 둥지를 틀고, 여러 마리의 암컷이 한 군데에 알을 낳았음을 보여주는 근거이며, 이러한 경우에는 보통 수컷이 새끼를 돌보았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새끼의 사망률이 높을 테지만, 대신 몇십 마리가 있었기에 암컷이 굳이 세심하게 돌볼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시조새가 가장 오래된 새가 아닌 이유, 공룡에 깃털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근거들, 공룡의 색깔을 복원할 수 있게 해준 과학기술의 발달 등 기존의 상식을 깨고 새롭게 밝혀진 공룡의 생태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들이 풍성하게 펼쳐진다.

각 공룡이 지닌 독특한 특성은 모두 암컷에게 잘 보이기 위함이다
‘핸디캡 이론’으로 설명하는 공룡의 생태학

트리케라톱스의 뿔과 프릴, 브라키오사우루스의 기다란 목, 스테고사우루스의 골판, 파키케팔로사우루스의 단단한 머리 등은 모두 암컷에게 잘 보이기 위한 수단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공룡의 특징들은 실용성으로 따졌을 때 장점은커녕 오히려 생존에 불리한 조건들이다.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어서 살아가는 데 단점이 될 게 뻔한데도 일부러 발달시킨 것이다. 이러한 것은 ‘핸디캡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생존에 핸디캡이 될 수 있는 특징을 발달시키면서까지 암컷에게 선택받고자 하는 것이다. 공작새가 눈에 잘 띄어 잡아먹힐 확률이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화려한 깃털을 발달시키는 것처럼 말이다. 또한 살아가는 데 필요한 특징이라면 어미나 새끼가 상관없이 똑같이 갖추어야 하는데, 어릴 때는 보이지 않다가 성장하면서 보인다는 점이 이성과 관련 있는 특징이라는 사실을 미루어 짐작하게 해준다. 이러한 핸디캡이 되는 특징들은 대물림되어 종마다의 특징으로 자리 잡게 된다. 이 책은 이러한 핸디캡 이론에 입각하여 공룡들의 다양한 특징을 차례대로 살펴보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인간이 맨 처음 공룡 화석을 발견했을 때부터 지금까지의 공룡 연구의 역사를 두루 살펴본다. 그리고 최신의 공룡 연구 결과를 소개해 끊임없이 진화하는 공룡 연구의 미래를 조망한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불가능했던 연구들이 가능해졌기에, 앞으로도 공룡 연구는 계속 현재진행형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미래 세대들이 알게 될 공룡의 생태는 더욱 풍성해지고 정확해질 것이다.


저자 프로필

히라야마 렌

  • 출생 1956년
  • 학력 게이오기주쿠대학 경제학부 학사
  • 경력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부 교수

2021.09.15.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 : 히라야마 렌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부 교수이자 이학박사. 1956년에 도쿄에서 태어나 게이오기주쿠대학 경제학부를 졸업한 후, 교토대학 대학원 화석 파충류를 연구하는 후기 박사 과정을 밟다가 중퇴했다. 그 후 데이쿄 기술과학대학 강사, 데이쿄헤이세이대학 조교수를 거쳐 현직에 이른다. 화석 파충류를 전문으로 연구하며, 특히 공룡 시대의 거북류 계통 진화나 고생물 지리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바다거북의 화석 발표’ 등의 업적을 통해 국제적 명성을 얻었고 몽골이나 아르헨티나 등지에서 이루어진 공룡의 발굴 조사에도 참여했다. 공룡에 대한 다양한 가설 중에서 가장 모순 없이 설명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내는 것이 연구의 묘미라며 그는 현재 전 세계를 무대로 발굴 조사를 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의 이와테현 구지층군 조사에 주력하고 있다. 국내에 출간된 주요 저서로 『최강 호기심 공룡 대백과』, 『최강왕 공룡 대백과』, 『재밌어서 밤새 읽는 공룡 이야기』 등이 있으며 다수의 책을 감수했다.


역 : 김소영

책 읽기를 좋아하여 다른 나라 말로 쓰인 책의 재미를 우리나라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번역을 시작했다. 다양한 일본 책을 우리나라 독자에게 전하는 일에 보람을 느끼며 더 많은 책을 소개하고자 힘쓰고 있다. 현재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초등 수학 부모가 가르쳐라!』, 『처음 시작하는 천체 관측』, 『재밌어서 밤새 읽는 유전자 이야기』, 『컨디션만 관리했을 뿐인데』, 『슬기로운 수학 생활』, 『심리학 용어 도감』, 『논리 머리 만들기』, 『세상에서 가장 빠른 고전 읽기』, 『재밌어서 밤새 읽는 수학 이야기:베스트 편』, 『30분 통계학』, 『레이스 키리에』, 『프란츠 리스트』, 『재밌어서 밤새 읽는 공룡 이야기』 등이 있다.


감수 : 임종덕

국내외 공룡 화석지에서 직접 발굴과 연구를 하는 우리나라 대표 고생물학자이자 공룡 전문가다. 성균관대학교 생명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캔자스 대학에서 척추고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캔자스주립자연사박물관 화석전문연구원과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구 BK21 교수를 거쳐, 지금은 국립문화재연구소 복원기술연구실장으로 있다. KBS와 EBS, YTN 등 방송 다큐멘터리 제작에 자문을 하고 국내외 여러 자연사박물관과 국제공룡전시회, 공룡 관련 학술행사의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미국에서 트리케라톱스, 브라키오사우루스 같은 공룡 화석을 직접 발굴하여 연구하였고, 아시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브라키오사우루스의 이빨 화석을 발굴했으며,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익룡의 날개뼈와 돌고래 화석을 발견하였다. 지은 책으로는 『우리나라 공룡지도책』,『돌로 만든 타임머신, 화석』, 『사라진 공룡을 찾아서』, 『한국의 공룡화석』 등이 있으며, 『화석으로 만나는 공룡의 세계』, 『진짜 진짜 재밌는 공룡 그림책』 등 20권이 넘는 공룡 책을 번역하거나 감수했다. 국내의 여러 국립과학관과 자연사박물관, 경남고성세계공룡엑스포 공룡 전시의 학술 자문을 해오고 있으며, 다양한 대중 강연을 통해 쉽고 재미있는 공룡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목차

감수의 말 4
머리말 6

1장 지금까지 밝혀진 인기 공룡 이야기
공룡은 ‘날지 않는 새’ 14
공룡의 분류와 공룡이 살았던 시대 20
티라노사우루스는 어릴 때만 사냥했다 28
트리케라톱스는 머리가 무거워서 달리지 못한다 35
브라키오사우루스의 목뼈는 거의 텅 비어 있다 39
스테고사우루스는 무시무시한 생김새로 몸을 지킨다 49
안킬로사우루스는 완전무장하고 몸을 지킨다 54
파키케팔로사우루스는 박치기를 못 한다 58
파라사우롤로푸스는 볏으로 소리를 낼 수 있다 62
벨로키랍토르는 주로 포유류를 먹는다 66
스피노사우루스는 꼬리로 헤엄친다 72

2장 상식을 뒤집는 공룡 이야기
멋에 살고 멋에 죽는 자가 인기를 얻는다 80
원래는 새와 닮았지만 파충류와 비슷해진 이유 88
시조새는 가장 오래된 새가 아니다? 94
레서판다와 무늬가 비슷한 공룡 98
날개가 생기기까지 102
하늘을 향한 범상치 않은 도전 108
몸집이 커진 덕분에 가성비가 좋아지다 114
깃털공룡은 새처럼 알을 품었다 119
새끼 돌보기는 수컷의 몫이었다? 125
공룡은 거북보다 더 오래 살았다? 131
공룡은 사회성이 있을 만큼 똑똑하지 않다 135
이빨로 추리하는 공룡의 식성 139
누가 배설물을 치웠을까 145
가장 큰 공룡과 가장 빠른 공룡 149
북반구와 남반구에 분포했던 공룡은 다르다 153
공룡과 포유류는 서로 진화에 영향을 주었다 157
공룡이 멸종한 원인은 정말 거대 운석 때문일까 161

3장 진화를 거듭하는 공룡 연구의 역사
맨 처음 공룡 화석을 발견했을 때 168
공룡 화석 발굴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 174
1970년대 공룡 연구의 르네상스 179
과학기술의 발달로 밝혀진 공룡의 새로운 모습 183
지층으로 공룡 화석의 생성 연대를 알 수 있다 189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공룡 화석들 195
공룡 연구가 궤도에 오르다 200
거대한 화석벽을 발굴하다 204
용각류의 이빨을 발견하다 210

맺음말 217
참고문헌 219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재밌어서 밤새읽는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