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재밌어서 밤새 읽는 유전자 이야기 상세페이지

재밌어서 밤새 읽는 유전자 이야기작품 소개

<재밌어서 밤새 읽는 유전자 이야기> 일본에서 50만 부 이상 판매된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유전자’ 편 출간!
숱하게 들어왔지만 낯설기만 한 유전자 개념들,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풀어내다

일본에서만 50만 부 이상 판매되고, 국내 자연과학 분야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의 ‘유전자’ 편이 드디어 출간되었다. 생명과학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유전자에 집중하여 두루 탐구한 이번 편은 유전학·유전공학·분자생물학 등을 아우르는 교양과학 입문서다.

TV, 신문, 영화 등 미디어를 불문하고 유전자와 관련된 이야기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이다. 그 덕분에 과학에 관심이 없는 일반인들도 유전자 검사나 치료, 유전자 조작 등과 같은 전문 지식에 익숙해 있다. 그렇지만 저자의 말처럼 솔직히 뉴스에서 대체 무슨 말을 하는지 잘 모르겠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까? 두루뭉술하게 아는 것은 아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은 너무 초보적인 주제라 질문하기 망설여지는 기본개념을 포함해 유전에 관한 개념들을 일목요열하게 정리하고, 멘델의 법칙으로 시작하는 유전의 역사부터 iPS 세포에 이르는 유전학계의 최신 성과까지 다양한 지식을 알기 쉽게 다루어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또한 인간의 유전자 약 24,000여종 중에서도 피카추린 유전자(Pikachurin), 스시 유전자(Bp1689) 등 재미난 이름의 유전자를 골라 소개하고, 불로장생을 가능하게 하는 장수 유전자의 유무, 파리의 눈 색깔을 정하는 유전자 등 과학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들을 가득 담았다. 평소 생명과학 중에서도 유전 분야 공부에 유독 어려움을 느꼈다면 이 책은 분명 흥미의 단초가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궁금증 유발! 자꾸만 질문하고 싶어지는 미스터리 유전자의 세계

여러분은 유전이라는 생명의 구조에 대해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능력이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 책의 저자는 머리말에서 이렇게 묻는다. 흔히들 그렇게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유전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아직까지 유전을 명확하게 밝혀낼 방법은 없다. 그만큼 유전의 세계는 미스터리하며, 그에 관한 해답을 찾기 위한 연구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현재진행형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 책은 유전의 비밀 중에서도 가장 일상적이고 흥미로운 주제들을 선별하여 해답을 풀어나간다. 삼색 얼룩 고양이 중 수컷 고양이가 무척 드문 데는 고양이의 X 염색체가 하나뿐이라는 이유가 있었다. DNA 수사 중 현재 경찰이 사용하는 DNA형 감정을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대해서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오해를 바로잡는다. 사실 “DNA가 일치한다”는 표현은 틀린 것이고, “염기배열 패턴의 일부가 아주 비슷하다”는 말이 정확한 표현이라는 것이다. DNA 전부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GM 작물은 정말 위험할까? 바이러스도 생명일까? 등 일상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친근한 소재가 호기심을 이끌어낸다. 이 책이 제시하는 유전자에 관한 궁금증은 하나의 화두가 되어 독자로 하여금 계속해서 질문을 양산하도록 한다. 그러면서 먼 곳이 아닌 바로 우리 주변에 생명의 신비가 있음을 깨닫고, 더욱 자발적인 자세로 유전의 세계를 탐구할 수 있다.


멘델의 유전법칙부터 DNA 이중나선까지,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유전학에 스토리텔링을 더하다

이 책은 유전학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큰 그림을 제시한다. 유전학의 선구자인 멘델의 유전법칙에서 시작해 ‘염색체는 유전과 밀접하다’는 염색체의 수수께끼를 풀어내는 과정, 단백질에서 DNA로 시대의 저울이 옮겨가기까지의 커다란 서사를 체계적으로 짚어나간다. 계단을 오르듯 진화해온 유전학을 읽어나가다 보면, 암기하지 않고도 ‘유전학이 누구로부터 어떻게 발전되었는지’ 자연스레 머릿속에 지도가 그려진다.
또한 과학자들의 드라마틱한 뒷이야기까지 담아 한 편의 영화를 보듯 즐겁게 공부할 수 있다. 나폴레옹 1세는 천연두의 백신인 종두법을 발명했다는 이유 하나로, 적국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포로로 잡혀 있던 제너가 풀려나도록 도왔다. 이중나선 발견의 가려진 주역, 로잘린드 프랭클린의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다. 그녀는 DNA의 X선 회절 사진으로 이중나선 발견의 코앞까지 다가갔지만, 오해와 편견으로 결국 노벨상에 오르지 못한 채 요절하고 말았다. 과학 수업시간 선생님이 잠시나마 들려주는 과학사의 비화처럼 유전학을 이야기로 들여다보면 지루할 틈이 없다. 나이를 불문한 모든 독자에게 지금껏 알지 못했던 유전학의 재미를 일깨우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 : 다케우치 가오루 (Kaoru Takeuchi,たけうち かおる,竹內 薰)
1960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도쿄대학교 이학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캐나다 맥길(McGill)대학교 대학원에서 고에너지물리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과학 저술가’로 알려진 그는 ‘유카와 가오루’라는 필명으로 추리소설을 쓸 정도로 유연한 사고방식과 문학적 상상력을 겸비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장점은 어려운 과학 이론을 대중을 위해 저술할 때도 유감없이 발휘되어 과학의 역사를 일관되고 체계적으로 저술해나가는 탁월한 능력을 보여준다.

현재 과학 전문 저술가이자 과학 해설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니혼TV ‘뉴스제로(NEWS ZERO)’의 화요일 캐스터를 맡기도 했다. 저서로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한 권으로 충분한 시리즈」와 『소수는 어떻게 사람을 매혹하는가?』, 『문과생을 위한 이과 센스』, 『과학은 if?』, 『판타스틱 두뇌 탐험』, 『밤의 물리학』, 『어바웃 아인슈타인』, 『싸우는 물리학자』, 『파이만 물리학을 읽는다』, 『루프양자중력이론 입문』 등의 이해하기 쉬운 과학 서적이 다수 있으며, 그중 『99.9%는 가설』은 일본에서 30만 부가 넘는 베스트셀러로 기록되어 있다.

저 : 마루야마 아쓰시 (丸山篤史)
1971년생으로 오사카대학 대학원 의학계 연구소를 거쳐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다케우치 가오루와 함께 『과학의 미해결 문제들』 『양자 컴퓨터는 정말 대단해』 『99.996%는 통과-진화와 두뇌의 정보학』 『뭐든지 열량 환산』 등을 출간했다.

역 : 김소영
책 읽기를 좋아하여 다른 나라 말로 쓰인 책의 재미를 우리나라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번역을 시작했다. 다양한 일본 책을 우리나라 독자에게 전하는 일에 보람을 느끼며 더 많은 책을 소개하고자 힘쓰고 있다. 현재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초등 수학 부모가 가르쳐라!』, 『처음 시작하는 천체 관측』, 『재밌어서 밤새 읽는 유전자 이야기』, 『컨디션만 관리했을 뿐인데』, 『슬기로운 수학 생활』, 『심리학 용어 도감』, 『논리 머리 만들기』, 『세상에서 가장 빠른 고전 읽기』, 『재밌어서 밤새 읽는 수학 이야기:베스트 편』, 『30분 통계학』, 『레이스 키리에』, 『프란츠 리스트』, 『재밌어서 밤새 읽는 공룡 이야기』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감수자의 말

Part1 재밌어서 밤새 읽는 유전자 이야기

재미난 이름의 유전자들
장수 유전자는 정말 있을까
고양이와 복제 동물
키메라 동물 만들기의 가능성
DNA 수사, 신뢰할 수 있을까
유전자가 암에 미치는 영향

Part2 알수록 스릴 넘치는 유전자 세계
유전자 검사에 관한 모든 것
최초의 유전자 치료와 현재
인류의 공포, 바이러스의 끈질긴 역사
인간 게놈을 해독하라!
유전자 재조합의 진실
성염색체상의 다양한 유전자

Part3 유전학과 DNA를 둘러싼 모험
멘델, 유전학의 선구자
유전법칙을 발견하기까지
유전자와 염색체의 상관관계
DNA와 염색체 연구에서 발견한 사실
DNA 활동은 어떻게 알려졌을까
DNA는 생물의 형질을 물려준다
이중나선이 발견되다!
유전암호와 크릭의 실수
신기한 RNA의 세계

맺음말
참고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