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소피스트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소피스트

정암고전총서 플라톤 전집
소장종이책 정가13,000
전자책 정가23%10,000
판매가10,000
소피스트 표지 이미지

소피스트작품 소개

<소피스트> 무엇이 혹은 누가 진정한 철학자인가?
『소크라테스의 변명』이 소크라테스를 위한 변론이라면
『소피스트』는 소크라테스를 처형한 아테네 대중을 위한 변론

『소피스트』는 전날에 있었던 『테아이테토스』의 마지막 대화 상황을 이어서 전개된다. 이날의 대화를 여는 질문은 “무엇이 혹은 누가 진정한 철학자인가?”이다. 테오도로스가 어제의 약속을 행하기 위해 데려온 엘레아의 손님이 이 문제에 대한 토론의 리더 역할을 그리고 테아이테토스가 응답자 역할을 맡는 것으로 합의하고 본격적으로 토론을 시작한다. 때로는 정치가로, 때로는 소피스트로, 또 때로는 완전히 미친 사람으로 나타나는 철학자의 진정한 모습을 규명해 나간다.

소피스트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결국 존재의 의미를 묻는 일이다. 이 대화편은 소피스트는 누구인가 혹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집중하지만 이 질문 뒤에는 더 큰 질문이 그림자처럼 웅크리고 있다. 그 질문은 바로 2500년 서양 철학사의 핵심을 꿰뚫는 존재란 무엇인가다. 『소피스트』는 이에 관한 답을 ‘비존재란 무엇인가’로 경유하여 답하는데, 텍스트에서는 ‘소피스트는 무엇이 아닌가’라는 질문으로 나온다.


출판사 서평

무엇이 혹은 누가 진정한 철학자인가?
『소크라테스의 변명』이 소크라테스를 위한 변론이라면
『소피스트』는 소크라테스를 처형한 아테네 대중을 위한 변론

『소피스트』는 전날에 있었던 『테아이테토스』의 마지막 대화 상황을 이어서 전개된다. 이날의 대화를 여는 질문은 “무엇이 혹은 누가 진정한 철학자인가?”이다. 테오도로스가 어제의 약속을 행하기 위해 데려온 엘레아의 손님이 이 문제에 대한 토론의 리더 역할을 그리고 테아이테토스가 응답자 역할을 맡는 것으로 합의하고 본격적으로 토론을 시작한다. 때로는 정치가로, 때로는 소피스트로, 또 때로는 완전히 미친 사람으로 나타나는 철학자의 진정한 모습을 규명해 나간다.

소피스트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결국 존재의 의미를 묻는 일

이 대화편은 소피스트는 누구인가 혹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집중하지만 이 질문 뒤에는 더 큰 질문이 그림자처럼 웅크리고 있다. 그 질문은 바로 2500년 서양 철학사의 핵심을 꿰뚫는 존재란 무엇인가다. 『소피스트』는 이에 관한 답을 ‘비존재란 무엇인가’로 경유하여 답하는데, 텍스트에서는 ‘소피스트는 무엇이 아닌가’라는 질문으로 나온다.

옮긴이 이창우 교수(가톨릭대학교 철학과)에 따르면 이 대화편이 던지는 구체적 물음들은 다음과 같다. ?‘비존재’라는 말 그리고 ‘존재’라는 말을 우리는 어떻게 파악하는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한다는 말은,? 우리가 그 세계에 무엇이 존재한다는 것을 안다는 말인가,? 아니면 세계 안의 어떤 것이 무엇이라는 것 혹은 어떠어떠하다는 것을 안다는 말인가?? 우리가 어떤 것에 관해?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그것이 ?그 어떤 점에서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서 그런가,? 아니면 그것이 그 어떤 점에서도 어떠어떠하지 않은 것이라서 그런가? 『소피스트』는 소피스트란 누구인가를 묻는 데서 출발하여 존재와 세계의 이해라는 철학의 근본 문제에 이르는 지적 노정에 다름 아니다.

새로운 작품 안내로 선보이는 정암고전총서 『소피스트』

정암고전총서 플라톤전집으로 선보이는 『소피스트』는 기존 판의 오류를 바로잡고 최근 연구 성과들을 바탕으로 작성된 새로운 작품 안내를 싣고 있다. 새로운 작품 안내는 『소피스트』의 주요 주제들을 둘러싼 해석과 쟁점을 소개하면서 질문을 던지는 형식으로 작성되었다.

작품 내용 구분
1. 도입부(216a~218b)
2. 분할 연습(낚시꾼 추적)(218b~221c)
3. 획득 기술로서의 소피스트(221c~226a)
4. 분리 기술로서의 소피스트(226a~231b)
5. 반박하는 논쟁 기술과 모상(231b~236d)
6. 있지 않음과 파르메니데스(236d~242b)
7. 있음에 관한 주장들(242b~252c)
8. 형상들의 결합(252c~259d)
9. 생각과 말 그리고 거짓(259d~264b)
10. 마지막 분할(264c~268d)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제자이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으로 서양 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명문 귀족 집안에서 태어나 20세에 소크라테스의 제자가 되었다. 소크라테스가 독배를 마셨을 때 그의 나이 28세였다. 그 후 여러 곳을 여행하며 견문을 넓히고 기원전 387년에 철학 중심의 종합 학교인 아카데메이아를 세웠다. 소크라테스의 사상과 철학이 담긴 글을 저술하며 그 안에 자신의 철학도 담았다. 「파이돈」 「크리톤」 「향연」 「국가」 「프로타고라스」 등 35편의 저서를 남겼는데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제외하면 전부 대화체 형식으로 되어 있어 『대화편』이라 불린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철학을 저술 활동으로 남기지 않았기에 그의 사상을 엿보려면 플라톤의 『대화편』에 의존해야 한다. 초기 『대화편』에서 소크라테스의 철학을 짙게 느낄 수 있으며 후기로 갈수록 소크라테스 철학을 근간으로 한 플라톤 철학이 나타난다./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했으며, 같은 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을 거쳐, 에어랑엔-뉘른베르크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애리조나 주립대학 철학과 초빙교수로 지냈으며, 현재 가톨릭대 철학과 교수로 있다. 저서로는 Oikeiosis: Stoische Ethik in naturphilosophischer Perspektive, 《서양의 고전을 읽는다 1: 인문ㆍ자연 편》(공저), 《동서양 철학 콘서트: 서양철학 편》(공저), 《아리스토텔레스: 최선의 삶이 곧 행복이다》(공저) 등이 있고, 역서로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소피스트》등이 있다.

목차

‘정암고전총서’를 펴내며
‘정암학당 플라톤 전집’을 새롭게 펴내며

작품 내용 구분

등장인물

일러두기

본문

주석
작품 안내

참고문헌
찾아보기
한국어-그리스어
그리스어-한국어

옮긴이의 말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