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디카시, 이렇게 읽고 쓴다 : 김종회 교수의 디카시 강론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디카시, 이렇게 읽고 쓴다 : 김종회 교수의 디카시 강론

소장종이책 정가14,000
전자책 정가20%11,200
판매가11,200
디카시, 이렇게 읽고 쓴다 : 김종회 교수의 디카시 강론 표지 이미지

디카시, 이렇게 읽고 쓴다 : 김종회 교수의 디카시 강론작품 소개

<디카시, 이렇게 읽고 쓴다 : 김종회 교수의 디카시 강론> 디카시라는 이름의 새로운 문예 장르, 새 얼굴의 문화 한류
- 김종회 교수의 디카시 강론 『디카시, 이렇게 읽고 쓴다』
지금은 바야흐로 디카시의 세상이다. 너도나도 별다른 준비 없이 이 대열에 합류한다. 디카시라는 이름의 새로운 문예 장르가 출범한 지 햇수로 30년에 이른다. 그동안 이 유다른 ‘시놀이’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많은 창작자와 독자를 생산하고, 이제는 해외로 전파되어 새 얼굴의 문화 한류(韓流)를 형성하게 되었다.
한국디카시인협회 회장, 한국디지털문인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디카시인 김종회 교수는 ‘디카시 시대, 디카시 창작방법론의 정색(正色)의 교본을 요청’하는 요구에 부응하고자 디카시 강론 『디카시, 이렇게 읽고 쓴다』를 도서출판 작가에서 출간하였다.
총 4부로 나뉘어져 17편의 디카시 강론을 수록한 1부 ‘디카시 세계로의 길’은 디카시의 포괄적 개념에 대한 접근을, 2부 ‘새 문예 장르 새 평설’에서는 디카시에 관한 핵심적 논의들을 수록했다. 그리고 3부 ‘디카시 비평의 범례’는 디카시 해명과 비평의 사례들을, 4부 ‘디카시 강론의 실제’는 PPT 교안을 통한 디카시 강의 현장의 면모와 지상 갤러리 형식으로 좋은 디카시의 실상을 담았다.
디카시는 현란한 영상문화 시대에 최적화된 문학 형식으로서, 사진과 시의 조화로운 결합을 통해 축약된 예술적 성취를 견인한다. 누구나 손에 들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순간 포착의 사진을 찍고, 거기에 촌철살인의 짧은 시를 덧붙이며, SNS를 통해 동호인 상호간에 실시간으로 소통한다.
사정이 그러하니 자연히 디카시의 이론이나 창작방법에 대한 강론에 목마르게 된다. 기실 디카시는 복잡한 이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방법을 몰라서 잘 못 쓰는 것이 아니다. 각기의 사진과 시를 안목 있고 수준 높게 발굴하는 기량이 문제인 것이다. 그러기에 ‘디카시를 쓰기는 쉽다, 그러나 잘 쓰기는 어렵다’라는 수사(修辭)가 등장한다. 바로 이 디카시 잘 쓰는 법에 관한, 정색(正色)의 교본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김종회 교수가 펴낸 『디카시, 이렇게 읽고 쓴다』는 이 같은 디카시 창작방법론의 요구에 부응하자는 의미를 가졌다. 그러므로 정연한 논리의 전개보다는, 디카시 현장의 실전적(實戰的) 경험을 함께 나누는 방향을 선택했다.
저자 김종회 교수는 26년 간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 중국 연변대학교 객좌교수이다. 1988년 《문학사상》을 통해 문학평론가로 문단에 나온 이래 활발한 비평 활동을 해 왔으며 한국문학평론가협회, 한국비평문학회, 국제한인문학회, 박경리 토지학회, 조병화시인기념사업회, 한국아동문학연구센터 등 여러 협회 및 학회의 회장을 지냈다. 김환태평론문학상, 김달진문학상, 편운문학상, 유심작품상 등의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 촌장, 이병주기념사업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지금까지 10여 권의 문학평론집을 상재한 저자에게 이 책은 첫 디카시 이론서이자 평론집 성격의 책이다. 앞으로도 저자는 “창작과 비평을 병행하면서, 더 정연한 창작 이론을 궁구(窮究)해 나가려 한다”며, “이 책이 디카시에 입문하기를 원하거나, 그동안 디카시를 써 오면서 이론적 근거를 찾았거나, 아니면 다른 이들의 디카시 창작 및 비평을 참고하고자 했던 독자들과 반갑게 만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저자 프로필

김종회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55년 12월 26일
  • 학력 1989년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 박사
    1985년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 석사
    1982년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 학사
  • 경력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제22대 한국문학평론가협회 회장
    2011년 경남고성 공룡 세계엑스포 홍보대사
    제2의건국범국민추진위원회 중앙위원
    시사랑문화인협의회 상임이사
    한국문학평론가협회 상임이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정책연구팀장
    통일부 정책자문위원
    통일문화연구원 원장
    남북이산가족교류협의회 실행위원
    남북적십자교류실행위원회 위원
  • 수상 2008년 제6회 유심작품상 평론부문상
    2008년 제19회 김달진문학상 평론부문상
    2004년 제15회 김환태평론문학상 문학사상
    2003년 제8회 시와 시학상 평론상
    2001년 제14회 경희문학상
    1997년 제16회 한국문학평론가협회상

2015.01.20.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경남 고성에서 태어나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26년 간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현재 중국 연변대학교 객좌교수이다.1988년 《문학사상》을 통해 문학평론가로 문단에 나온 이래 활발한 비평 활동을 해 왔으며 《문학사상》 《문학수첩》 《21세기문학》 《한국문학평론》 등 여러 문예지의 편집위원 및 주간을 맡아 왔다.한국문학평론가협회, 한국비평문학회, 국제한인문학회, 박경리 토지학회, 조병화시인기념사업회, 한국아동문학연구센터 등 여러 협회 및 학회의 회장을 지냈다.현재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 촌장, 이병주기념사업회 공동대표, 한국디카시인협회 회장, 한국디지털문인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김환태평론문학상, 김달진문학상, 편운문학상, 유심작품상 등의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문학과 예술혼』 『문학의 거울과 저울』 『영혼의 숨겨진 보화』 등의 평론집, 『한민족 디아스포라 문학』 등의 저서, 『삶과 문학의 경계를 걷다』 등의 산문집이 있다. 그리고 『어떤 실루엣』 『눈꽃나무』 『징검다리』 등 3권의 디카시집이 있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