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나를 나답게! 자기방어 수업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청소년

나를 나답게! 자기방어 수업

발견의 첫걸음 6 | 몸과 마음을 지키는 방법
소장종이책 정가13,000
전자책 정가20%10,400
판매가10,400
나를 나답게! 자기방어 수업 표지 이미지

나를 나답게! 자기방어 수업작품 소개

<나를 나답게! 자기방어 수업> 온전한 자신으로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힘
불안으로 가득한 세상을 헤쳐 나가야 하는
청소년을 위한 ‘나다움’ 수업

청소년들이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의 몸과 마음을 지키는 방법을 안내하는 책. 합기도와 태권도 유단자이자 체육교육을 전공하고 오랫동안 자기방어 수업을 가르쳐 온 저자 박은지가 위험을 넘어 안전한 상황으로 돌아가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전략들을 ‘자기’ ‘방어’ ‘훈련’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통해 체계적으로 알려 준다. 일상에서 적용 가능한 방어술부터 자아 존중감을 기르는 감정 연습, 그리고 학교와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워크숍까지 풍성한 내용을 담았다. 책을 읽다 보면 불안을 부추기는 뉴스 속 흉흉한 사건들과 남들의 평가하는 말 때문에 움츠러들었던 지난날의 나와 작별하고, 어느새 무엇이든 방어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깃들 것이다. 어른의 체력과 마음을 단련하는 자료는 많아도 청소년을 위해 쓰인 본격적인 자기방어 도서가 드문 상황에서 “몸과 마음의 건강서로 강력 추천”(교사 강용철 추천사)하는 책이다.


출판사 서평

자아를 단단하게 다지며
몸과 마음의 성장을 이끄는 전략들

숨 쉬듯 이루어지는 외모 평가, 장난인 듯 아닌 듯 갑작스럽게 끼쳐 오는 신체 접촉,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걷게 되는 밤길……. 많은 청소년들이 일상적으로 불쾌하고 위험한 상황에 맞닥뜨리지만 자기방어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는 경우는 드물다. 공격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본 경험이 많지 않은 청소년들은 타인이 가하는 사소한 공격에도 큰 타격을 받고 움츠러들기도 한다. 눈에 띄지 않는 방식으로 진화한 학교 폭력에 어떻게 맞설지도 아리송하다.
이처럼 갈수록 불안해지는 세상에서 폭력적인 말과 행동에 다치지 않고 온전한 나로 안전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기방어 전략이 필요하다. 저자는 자기방어의 시작이 ‘나’를 고민해 보는 것이라고 말한다. 평소 스스로를 잘 이해하고 돌본다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자신을 잃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위험 상황을 빠르게 분석하고 대처하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을 소개할 뿐 아니라, 그보다 너른 시야로 ‘나다움’을 잃지 않고 건강한 자아 존중감을 기르는 법까지 안내한다.
공격은 신체적인 가해만을 뜻하지 않는다. 장난 같은 친구의 말 한마디, 길에서 마주친 모르는 사람의 비웃는 눈빛 등도 당황스럽고 자존감을 낮추는 공격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나를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을 남과 비교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남과 비교해서 나를 아는 것이 아니라, 나의 몸과 마음을 들여다보고 이해하면서 자아를 단단하게 다지다 보면 타인의 시선이나 조롱에 휘둘리지 않는 법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어 감정을 잘 다스리는 사람이 친구들과도 더 좋은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면서 마음을 통제하는 법을 차근차근 알려 준다. 이러한 전략들을 읽고 실천하다 보면 어떤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어떤 공격에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까?
처음으로 고민해 보는 시간

『나를 나답게! 자기방어 수업』은 공격과 방어가 무엇인지 이해하게 하는 한편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기방어 방법을 다룬다. 구체적인 사례들을 소개하며 어떤 경우에 피하는 게 나은지, 어떤 경우에 호신술을 사용해 대처해야 하는지, 호신용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까지 세세하게 살펴 친절하게 일러 준다.
저자는 자신을 더 멋진 사람으로 거듭나게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동을 해 볼 것을 권한다. 단순히 건강하기 위해서 강해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제대로 몸을 움직이다 보면 진정한 자신을 이해할 수 있고 그러면서 감정을 효과적으로 다스릴 수 있게 된다고 다독인다. 다양한 운동의 장점과 재미를 읽다 보면 평소 운동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청소년들도 몸을 움직이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다.
공격을 당했을 때 청소년들이 다른 누군가가 아니라 스스로를 꾸짖기 쉬운 현실에서 한 개인에게 책임을 전가할 수 없다는 점을 충분히 설명하는 태도도 미덥다. 이 책은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공동체라는 점을 일깨운다. 그와 동시에 청소년들이 공동체의 일원이고 스스로 공동체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깨닫게 하며 ‘자기방어’가 아니라 결국 ‘공동체 방어’로 나아가야 함을 설득한다.

한 번이라도 자기방어를 배워 본 사람은
다르게 행동할 수 있다

위협에 처했을 때 주변 상황과 공격하는 주체는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없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에 관해서는 다르다. 노력을 통해 자기방어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저자는 이 점을 강조하며 평소 일상 속에서 위협에 대응하는 연습을 해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한 번이라도 제대로 대응해 본 사람은 위험한 상황에서 얼어붙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번이라도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하는지 배웠다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러니 앞으로는 “자기방어 배워서 뭐하나요?”가 아니라 “폭력 위협이 있을 때 당황하지 않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훈련을 얼마나 받으면 좋을까요?”를 고민하면 좋겠습니다.“(본문 113면)

이 책은 저자가 2018년부터 여러 중학교에서 자기방어 수업을 진행하며 터득한 내용과 방식이 풍성히 녹아 있기에 청소년들 스스로 자기방어의 방식을 터득하게 하기에 맞춤하다. 같이 수록된 워크숍 자료를 창비 홈페이지(changbi.com) 또는 책씨앗 홈페이지(bookseed.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흥미진진하고 다채로운 책의 내용과 워크숍 자료를 활용해 능동적인 독서를 경험해 보기를 권한다.


저자 프로필

박은지

  • 학력 연세대학교 운동생리학 석사
    연세대학교 체육교육학과 학사
    한성대학교 문헌정보학

2019.11.19.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어릴 적 합기도장에 발을 디딘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격투기를 배웠다. 대학에서 체육교육을 전공하고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다양한 생명이 건강하게 공존하는 것에 관심이 많아 2011년부터 자기방어 교육을 시작했다.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에서 운동처방사로 일하며 초등학생부터 80대까지 장애나 질환이 있는 여러 사람들을 만나기도 했으며, 자기방어 훈련팀 파도(FADO)를 조직해 차세대 여성운동으로 주목받았다. 현재 운동센터 ‘피프티핏’을 운영 중이며, 10대를 위한 자기방어 수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여자는 체력』 『다이어트보다 근력 운동』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며

1부 자기: 발견하기

1. 있는 그대로의 나
워크숍 몸 지도 그리기
2. 나에게 숨겨진 힘이 있다고?
3. 마음을 알고 감정을 알면 백전백승!
워크숍 감정 그래프 그리기


2부 방어: 우리를 지키기

1. 직감이라는 위험 탐지 레이더
2. 대응은 다이얼처럼
3. 어떤 폭력은 눈에 잘 띄지 않아

3부 훈련: 반복을 통해 능숙해지기

1. 몸과 마음이 강해지는 법
2. 혼자보다 함께하는 방어
워크숍 내 주변 건강 지도 그리기

나가며
참고 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