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무엇이 중국을 1등으로 만드는가 상세페이지

경영/경제 경제일반

무엇이 중국을 1등으로 만드는가

세계경제 뒤흔드는 智혁명이 온다
소장종이책 정가17,000
전자책 정가35%11,000
판매가11,000

무엇이 중국을 1등으로 만드는가작품 소개

<무엇이 중국을 1등으로 만드는가> 짝퉁과 모방의 나라에서
혁신과 첨단기술의 성지로!

전 세계 기업가치 1위 유니콘 기업은 미국이 아닌 중국에 있다
양이 아닌 질로 승부하는 국가, 세계 1등을 향해 뛰는 중국에서
한국기업 성장의 길을 제시하다

지금 이 순간, 전 세계에서 4차 산업혁명의 성과가 가장 두드러진 나라는 중국이다. 중국의 4차 산업혁명 원동력은 ‘지(智)혁명’이었다. 지혁명은 모든 국가시스템과 산업을 4차 산업혁명 기술로 재무장하는 전략이다. 기술과 지성을 등에 업은 중국의 발전 속도는 놀랍다. 하루 평균 1만 6,500개에 달하는 기업이 창업하며, 이들 기업은 84시간에 하나씩 유니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그렇다면 일취월장하는 중국의 성장에 가장 타격을 입는 나라는 어디일까? 두말할 것 없이 대한민국이다. 중국 시장에서 한때 20%를 넘던 삼성 스마트폰 점유율은 1% 이하로 추락했고, 현대·기아차의 점유율도 반 토막 났다. 앞서간다고 믿었던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마저 수년 내 중국 기업에 밀릴 거라는 예측이 쏟아지고 있다. 이런 위기 속에서도 우리는 여전히 중국을 잘 모른다. 중국의 꿈대로라면, 2049년에는 중국이 세계 최강국으로 발돋움할 것이다. 한국이 중국의 24번째 성으로 전락할 것인가 아니면 중국의 14억 인구를 소비자로 만들 것인가? 이 책에서 해답을 찾아보길 바란다.


출판사 서평

새로운 중국이 온다!
- 실리콘밸리 위협하는 혁신 메카
- 84시간마다 탄생하는 유니콘 기업
- 양에서 질로 성장 패러다임을 바꾸다
- 제조대국에서 제조강국으로 ‘중국제조 2025’
- 모든 산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 접목 ‘인터넷플러스’

중국이 세계 경제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 오늘날 중국은 우리가 알던 중국이 아니다. 시진핑 주석을 필두로 한 중국공산당이 국가 목표를 ‘세계 1등’으로 설정하면서 무섭게 거듭나고 있기 때문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 세계의 공장이자 모방과 짝퉁의 나라에 불과했던 중국이 이제 혁신과 창조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른바 ‘새로운 중국’의 등장이다.
개혁개방 40년. 중국은 이 기간 동안 인류 역사상 최초로 200배가 넘는 초고속 성장 신화를 이뤘다. 각종 경제지표에서 ‘세계 최대’ 타이틀을 거머쥐며 2010년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 경제 대국으로 발돋움했고, 2014년에는 이미 구매력 기준 세계 1등 국가가 됐다.
IMF 보고서는 “2030년 중국이 세계에서 GDP 수준이 가장 높은 국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19세기 서구 열강에 무릎을 꿇기 전까지 전 세계 GDP의 4분의 1을 차지하며 누구도 넘볼 수 없는 패권국가였던 중국이 한 세기를 뛰어넘어 다시 과거의 영광을 찾고자 나선 것이다.

왜 지智 혁명인가?
중국 정부 기관인 국가언어자원 검측연구센터(이하 언어센터)는 매년 각계 전문가와 일반인 투표를 거쳐 ‘올해의 한자’와 ‘올해의 단어’를 선정해 발표한다. 지난 해 국제 뉴스 부문 ‘올해의 한자’는 ‘지혜 지(智)’였다. 중국에서는 영어 단어 Smart, Intelligent 등을 모두 ‘지’로 번역한다. 스마트폰을
지능수지(智能手机)라고 부르며, 인공지능(人工智能)도 마찬가지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제조업을 부르는 용어도 지혜를 담아 제조한다는 의미의 지조(智造)로 바뀌었다.
인공지능과 스마트 기술의 발달을 의미하는 ‘지’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에서 앞서 가고 있는 중국의 국가적 관심사가 어디에 있는지를 보여주는 글자이기도 하다. 중국은 ‘지’ 혁명으로 국가와 산업과 기업을 미래형으로 완전히 탈바꿈하고 있다. ‘지’ 혁명이란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산업과 기업경영 방식을 버리고 4차 산업혁명으로 무장한 미래 국가로 변신하는 것이다. 그 핵심에 제조업을 제조 대국에서 제조 강국으로 바꾸는 ‘중국제조 2025’와 모든 산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하는 ‘인터넷 플러스’ 정책이 자리 잡고 있다.

중국을 일으킨 10대 전략산업 미리보기
● 친환경자동차 왕국 만드는 비야디, 지리자동차, NIO
● 세계 최강 드론산업 DJI, 이항
● 철강강국으로 도약 보무강철, 하북강철
● 휴대폰 돌풍, 스마트 디바이스 산업 샤오미, 알리바바, 화웨이
● 반도체굴기, 반도체 산업 칭화유니그룹, 이노트론
● 2차전지 산업의 배터리 혁명 CATL
● 인공지능 산업의 광폭 성장 바이두, 아이플라이텍
● 게임 산업으로 세계시장 선도 텐센트, 넷이즈
● 의료산업 선진화 이끄는 스마트헬스 산업 바이두, 텐센트, 화웨이
●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 징둥

대한강국의 길 ‘M-플랫폼 코리아’
- 기술 개발 플랫폼 구축
- 유니콘 창업 플랫폼
- 앱이 필요 없는 통합 모바일 플랫폼
-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거래소’
- 북한에 만드는 스마트 시티, ‘지 시티’

중국의 혁신이 계속되면서 한국은 위기에 내몰렸다. 중국 정부가 추진 중인 ‘중국제조 2025’가 궤도에 오르게 되면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등 한국의 주력산업이 가장 충격을 받게 된다. MBN 중국보고서팀은 위기에 대응하는 대한민국 성장 전략을 ‘플랫폼’에서 찾았다. 앞으로는 플랫폼을 지배하는 국가와 기업이 전 세계 산업을 장악할 것이다. 플랫폼의 핵심은 장場을 만든 다음 누구나 들어와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중국의 ‘지’혁명 역시 각자도생이 아니라 기술을 공유해 만든 플랫폼에서 작은 스타트업 기업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 하면서 폭발적인 성장으로 이어졌다. 대한민국은 다양한 형태의 멀티 플랫폼, 이른바 ‘M-플랫폼’을 통해 중국의 도약에 맞서야 한다. 6장에서 여러 전문가의 제언을 토대로 전 세계 여러 국가와 기업이 함께 뛰놀 수 있는 멀티 플랫폼 국가, 멀티 플랫폼 기업으로 재탄생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막다른 길에 몰린 한국 기업은 도약할 수 있을까? 이 책에서 힌트를 얻어 보기를 바란다.



저자 소개

최은수

25년 동안 경제와 금융, 산업 현장을 발로 뛴 언론인이자 미래학자로 현재 명품방송 MBN 부국장(산업부장 겸 미디어기획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경희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MBA를 취득했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미래경영 전략학 박사, 경희대학교 관광학(컨벤션) 박사 학위를 받은 박사 2관왕이다. 언론인으로서의 공적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 최우수 박사 논문상, 시티 대한민국 언론인상, 올해의 방송인상(2016) 등을 받기도 했다. 누구보다 전세계의 변화를 발 빠르게 감지해 국가적 화두를 제시해온 저자는 아시아 최대 글로벌 비즈니스 포럼인 ‘세계지식포럼’World Knowledge Forum, 대한민국 2030들에게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는 ‘MBN Y 포럼’을 수년간 이끌며 대한민국에 전세계 트렌드를 가장 먼저 전달하는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한국 언론인 최초로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초청을 받아 2008년 12월 열린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CGI, Clinton Global Initiative 아시아 총회에서 사회를 보기도 했다.

세계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지식과 변화를 더 많은 사람과 나누기 위해 네이버 포스트 ‘최은수 기자의 미래이야기’를 연재하며 3만 명의 독자와 소통하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기업 강연과 방송 활동을 통해 미래 지식을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있다. 저서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직업의 종말을 예견한 《제4의 실업》, 대한민국의 발전 로드맵을 제시한 《대한민국 넥스트 패러다임》, 21세기 지구촌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한 미래 서적 《넥스트 패러다임》, 권력 이동의 미래를 예견한 국내 첫 다보스 리포트 《다보스 리포트 힘의 이동》, 미래 글로벌 명품 도시의 비전을 제시한 《명품 도시의 탄생》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가 있다.


MBN 중국보고서팀

MBN의 싱크탱크인 미디어기획부의 ‘중국보고서팀’은 부상하는 중국이 바꿔놓을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 변화를 연구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대한민국 산업정책의 청사진을 만드는 한국산업연구원 연구진과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교수가 대거 참여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함께 진행했다.
MBN 미디어기획부는 대한민국 최대 청년멘토링 축제인 ‘MBN Y포럼’과 MBN 개국 보고대회, 대한민국 신성장 경영대상, 원아시아 뷰티포럼, 암&건강 박람회, 남산 한국의 맛 축제 등 다양한 공익 프로젝트를 주관하고 있다.

목차

PART 1. 새로운 중국이 온다
왜 중국을 주목해야 하나?
세계의 공장, 혁신 메카가 되다
세계경제의 역사를 새로 쓰다
중국에서 사라지는 대한민국

PART 2. 세계 경제의 역사를 새로 쓰다
중국 두 개의 100년과 3가지 꿈
역사를 바꿨던 패권국가, 스페인과 네덜란드
근대 패권국가: 영국
현재 패권국가: 미국
미래 패권국가: 중국
미국과 중국, 패권 전쟁이 시작됐다

PART 3. 세계의 공장, 혁신 메카가 되다
‘지’ 혁명이 온다
‘지’ 혁명이 바꾼 중국의 생활혁명
‘지’ 혁명이 탄생시킨 중국 혁신 1번지 ‘선전’
‘지’ 혁명의 꿈

PART 4. 중국 산업의 ‘지’ 혁명
중국, 세계 최대의 산업 대국으로 성장하다
‘지’ 혁명, 중국 10대 신산업을 일으키다
‘지’ 혁명, 혁신 생태계 만들다
‘지’ 혁명 제1의 충격: 한국의 자동차, 스마트폰, TV
‘지’ 혁명 제2의 충격: 한국 반도체 산업
‘지’ 혁명 제3의 충격: 한국의 미래 산업

PART 5. ‘지’ 혁명에 앞장선 중국 기업들
친환경 자동차 왕국 만든다
세계 최강, 드론 산업
중국, 철강 강국으로 도약 중
휴대폰 돌풍, 스마트 디바이스 산업
반도체 산업, 정부가 키운다
배터리 혁명, 2차전지 산업
광폭 성장, 인공지능 산업
세계 시장 선도, 게임 산업
의료 산업 선진화, 스마트 헬스 산업
세계 최대 시장, 전자상거래 산업

PART 6. 대한강국의 길 ‘M-플랫폼 코리아’
왜 플랫폼인가?
기술 개발 플랫폼 구축
유니콘 창업 플랫폼
앱이 필요 없는 통합 모바일 플랫폼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거래소’
북한에 만드는 스마트 시티, ‘지 시티’
규제·산업·인재·교육 분야 개편
눈길을 끄는 제언들


리뷰

구매자 별점

3.7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3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