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단단한 지리학 공부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단단한 지리학 공부

하나뿐인 지구를 구하는 공간 읽기의 힘
소장종이책 정가13,000
전자책 정가30%9,100
판매가9,100

단단한 지리학 공부작품 소개

<단단한 지리학 공부> 『단단한 지리학 공부』의 저자 니컬러스 크레인은 발 딛고 서 있는 이 지구에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우리가 마주한 거대하고도 복잡한 문제, 즉 빈곤과 불평등, 기후 및 환경 재난, 지속가능성 등의 위기에 대응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리고 지구를 구하기 위해 거창한 일을 하거나 어려운 공부를 하기에 앞서, 우리가 어렸을 때 호기심 어린 눈으로 지도를 살폈던 것처럼 일단 내가 발 딛고 서 있는 ‘공간’에 다시 관심을 가져 보자고 독려한다.

이 책은 지구에 사는 시민이라면 꼭 알아야 할 지리학 교양을 담고 있다. 지구 시스템의 네 권역, 암석권·대기권·수권·생물권을 넓게 살펴본 후, 지구 거주민의 대부분이 살고 있는 도시라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뿐만 아니라, 지리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지도의 역사를 짚어 보기도 한다. 이 책 한 권으로 지구가 어떠한 시스템으로 움직이고 어떤 변화를 거쳐 급박한 상황에 처해 있는지, 하나뿐인 지구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간결하고도 명확히 알 수 있다.


출판사 서평

“지리 문맹에서 탈출해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갈 꿈을 꾸는 당신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_김이재(지리학자)

공간을 읽는 사람은 힘이 세다!
내 발밑의 땅부터 시작하는 지리학 공부

『단단한 지리학 공부』의 저자 니컬러스 크레인은 우리는 모두 지리학자로 태어난다고 말합니다. 어릴 적, 누구나 한 번쯤 세계지도에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봅니다. 알록달록한 지도를 읽으며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기후와 지형은 어떻게 다른지, 어디에 어떤 생물과 사람들이 살고 있는지 궁금증을 느끼지요. 저자에 따르면 우리는 ‘집’이라는 장소, 즉 서식지와 공간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존재라고 합니다. 하지만 지리학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이어가기란 쉽지 않지요. 대한민국 고등학교에서는 지리학이 필수 과목이 아니며, 자연스레 학생은 지리학에 관심을 잃고는 합니다. 이에 따라 주변 환경에 무감각해지고 더 나아가 세계정세에 무관심한 ‘지리 문맹’이 늘어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하고요.

『단단한 지리학 공부』는 나와 지구를 연결하는 고리를 회복시키는 책입니다. 우리의 내면에서 성장을 멈춘 지리학자를 다시 소환해 지리적 능력을 갈고닦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저자는 발 딛고 서 있는 이 지구에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우리가 마주한 거대하고도 복잡한 문제, 즉 빈곤과 불평등, 기후 및 환경 재난, 지속가능성 등의 위기에 대응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난제가 지리학과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요. 그리고 지구를 구하기 위해 거창한 일을 하거나 어려운 공부를 하기에 앞서, 우리가 어렸을 때 호기심 어린 눈으로 지도를 살폈던 것처럼 일단 내가 발 딛고 서 있는 ‘공간’에 다시 관심을 가져 보자고 독려합니다.

이 책은 지구에 사는 시민이라면 꼭 알아야 할 지리학 교양을 담고 있습니다. 지구 시스템의 네 권역, 암석권·대기권·수권·생물권을 넓게 살펴본 후, 지구 거주민의 대부분이 살고 있는 도시라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집중적으로 조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리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지도의 역사를 짚어 보기도 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지리적 지식은 중고등학생 때 배운 과거의 지식에 머물러 있지 않나요? 이 책 한 권으로 지구가 어떠한 시스템으로 움직이고 어떤 변화를 거쳐 급박한 상황에 처해 있는지, 하나뿐인 지구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간결하고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저자 소개

저 : 니컬러스 크레인
영국의 지리학자이자 저술가, 탐험가, 지도 전문가. 어려서부터 하이킹에 매력을 느껴 자전거와 도보로 전 세계를 탐험하고 있다. 런던대학교에서 지리학을 공부했으며, 지리 지식과 영국에 대한 이해를 대중화한 공을 인정받아 왕립스코틀랜드지리학회의 뭉고팍메달과 왕립지리학회의 네스상을 받았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왕립지리학회 회장을 지냈다. 「지도 인간」, 「영국 여행」, 「브리타니아」, 「타운」, 「해안」 등 호평받은 BBC 다큐멘터리의 진행을 맡았고, 『위대한 영국 여행』Great British Journey, 『위도』Latitude, 『월드 아틀라스』World Atlas 등의 책을 썼다.

역 : 성원
책을 통해 사람을 만나고 세상을 배우는 게 좋아서 시작한 일이 어느덧 업이 되었다. 책을 통한 사색만큼 물질성이 있는 노동을 사랑한다. 슬하에 2묘를 두고 있다. 『빈 일기』, 『오버타임』, 『살릴 수 있었던 여자들』, 『우리는 맞고 너희는 틀렸다』, 『디어 마이 네임』, 『쫓겨난 사람들』, 『백래시』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추천하는 말 - 지리 문맹에서 탈출해 매혹적인 지리의 세계로
들어가는 말 - 왜 지리학이 중요할까
1장 L1에서 본 풍경
2장 물의 세계
3장 뉴로폴리스
4장 우리 내면의 지리학자
5장 1대1
6장 지리의 시대
감사의 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