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자본주의 키즈 이야기 상세페이지

자본주의 키즈 이야기작품 소개

<자본주의 키즈 이야기> 저축부터 부동산 투자까지 연령별 돈 교육 이야기

자본주의 사회에 0점의 성적표를 들고나왔지만, 아이들만큼은 50점이라도 채워서 내보내야겠다는 마음에서 출발한 이 책은 수많은 생활 속 이야기와 돈에 대한 생각이 담겨있다. 사람마다 원하는 돈의 양과 성격이 다르기에 이 책의 돈 교육이 정답이 아닐 수도 있다. 다만 이런 소소한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얼마든지 즐겁게 돈과 경제를 알릴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경제전문가도, 교육전문가도, 그렇다고 돈에 대해 거창한 이야기를 할 만큼 큰 부자도 아닌 평범한 대한민국 엄마의 돈 교육. 오히려 전문가가 아니라 엄마이기 때문에 아이들과 쉽게 나눌 수 있는 이야기가 풍부하다.


출판사 서평

과연 아이들에게 돈 이야기를 이렇게 대놓고 하는 게 맞을까?

굳이 드러내서 가르치지 않아도 어차피 크면 알게 될 돈이고, 닥치면 다 알아서 배우게 되니 괜히 애들한테 ‘돈돈’거리지 말라는 주변의 걱정도 많았다. 그러나 굳이 드러내고 가르쳐 주지 않아서, 코앞에 닥치고 나서야 배우려 하니 너무도 힘든 게 나에게는 돈이었고 경제였다.

‘돈 공부’를 해 본 적이 없는 나의 자본주의 성적표는 ‘0점’이었다. 돈의 양이 문제가 아니라 이해도가 0점인지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기만 했다. 어떻게 해서든지 평균은 맞추자는 생각에 부랴부랴 돈 공부를 시작했다.

나는 비록 늦게 깨달았지만, 우리 아이들에게만큼은 미리미리 알려주고 싶었다. 돈이라는 것이 살면서 얼마나 중요한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일찍 깨닫게 해주고 싶었다.

내가 읽었던 수많은 돈에 관한 책과 경험을 아이들과 나눴다. 돈이 무엇인지 계속해서 이야기를 이어 나갔다. 무조건 돈 많은 부자가 되어야 한다거나 돈을 가지고 투자를 잘하게 되는 방법 같은 이야기가 아닌, 삶에 있어서 돈이 왜 중요한지 그 돈을 어떠한 생각과 마음가짐으로 대해야 하는지를 아이들과 이야기 나눴다.

국어, 영어, 수학 교육만큼이나 아니, 어쩌면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 ‘돈 교육’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교육열로 둘째가라면 서러운 서울 목동에 살면서 사교육이 아닌 돈 교육을 하며 오늘도 두 아이와 하루하루를 보낸다. 노란색 학원버스가 4차선 도로에 꽉꽉 차는 이 동네에서 사교육에 흔들리지 않고 아이들과 나누는 돈에 관한 이야기들을 이 책에 담았다.

나는 비록 자본주의사회에 0점의 성적표를 들고나왔지만, 아이들만큼은 50점이라도 채워서 내보내야겠다는 마음이었다. 돈을 이해하고 알게 되면 나머지 50점은 자연스레 채울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 나 역시 아직 다 채우지 못한 점수를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며 함께 채워나가는 중이다. 어쩌면 나보다 아이들이 더 먼저 점수를 채우게 될지도 모르겠다.

술을 처음 배울 때 부모님이나 어른에게 배워야 하듯 우리 아이들이 돈을 처음 배우는 그곳이 다름 아닌 가정이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어른에게 술을 배워야 정신을 바로 잡으려 애쓰며 나쁜 주사가 생기지 않듯 엄마인 그리고 아빠인 우리가 그 누구보다 먼저 아이들에게 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면 좋겠다. 무엇보다 돈 공부는 살아가면서 꼭 한 번은 해야 하는 필수교육임을 깨닫길 바란다.

교육이라는 거창한 이름을 붙이지 않더라도 편안하게 돈 이야기 나누고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그리하여 우리 아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는 부디 돈 때문이라는 원망보다 돈 덕분이라고 말할 수 있는 행복한 사람이 되면 좋겠다.

누군가 단 한 사람이라도 이 책을 읽고 나와 같은 마음으로 아이들과 즐겁게 돈 이야기를 시작한다면 나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일 것 같다.

- 황혜민


저자 프로필

황혜민

2024.04.25.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책을 좋아한다. 읽는 것보다 발견하는 것을 더 좋아하지만 취미가 뭐냐는 물음에 늘 독서라고 말한다. 두 아이 키우며 아이보다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작가라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고 싶다는 야망이 있다.


저자 소개

저 : 황혜민
책을 좋아한다. 읽는 것보다 발견하는 것을 더 좋아하지만 취미가 뭐냐는 물음에 늘 독서라고 말한다. 두 아이 키우며 아이보다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작가라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고 싶다는 야망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chapter 1 모든 엄마의 마음

내 아이의 행복
사교육으로 내몰리는 아이들
내가 돈만 많았더라면
모든 게 돈 때문이다

chapter 2 돈이 뭐길래

자본주의사회의 민낯을 보다
돈 공부를 시작하다
돈을 굴리다
돈을 아는 엄마가 되다
진작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내 아이는 돈 조기교육을 시켜야겠다

chapter 3 사교육 대신 돈 교육시키는 엄마

비교 없이 아이 키우기
행복한 시간을 선물하겠어
목동으로 이사한 까닭
부를 만드는 시간
아이들에게도 돈을 알리자
일상생활의 모든 것이 돈이다

chapter 4 엄마랑 함께하는 돈 공부

돈과 친해지는 독서 모임
화폐로 배우는 인물, 역사 이야기
쉽게 배우는 경제 용어
보드게임으로 시작한 부동산
아쿠아리움과 주식
시장에서 가장 돈을 잘 버는 사람
중고품의 가격은 얼마가 적당할까
명품이 비싼 이유
달러 용돈과 화폐가치
이모티콘과 자본소득
아르바이트와 근로소득
세금이 뭐길래
기부도 교육이 필요하다

chapter 5 부모가 준비해주면 좋을 시기별 머니 플랜

영유아기 - 내 아이 이름의 통장 3개
초등학생 - 돈의 이름표, 4개의 저금통
중학생 - 주식 투자 직접 하기
고등학생 - 돈 계획서 작성
스무 살- 부동산 직접 구해보기
시기별 해두어야 할 비과세 증여

chapter 6 행복한 아이는 경제 공부로 완성된다

돈 공부를 위한 우선순위
돈맛 제대로 아는 아이들
행복한 아이는 경제 공부로 완성된다
덩달아 행복한 내 노후
결국은 돈 때문이 아니라 돈 덕분이다

마무리 글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