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 연수가 뭐예요? 관광하러 오는 것 아닌가요?
ODA 연수 전문가? 그냥 아무나 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전문성이 필요한가요?
ODA 연수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강사한테 다 맡기면 되는 것 아닌가요?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는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의 발전을 위해 도움을 주는 것이다. 여러 가지 ODA사업 중 ODA 연수는 개발도상국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국의 발전 노하우와 경험을 전수해 주는 매우 의미 있고 보람 있는 일이다. 누군가는 연수 업무를 좋은 숙소와 식당을 예약해 주는 정도로 단순하게 생각할지 모른다. 훌륭한 강사만 섭외하면 알아서 잘 진행될 것이라 쉽게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지 못한다”라는 말처럼, 연수의 질은 연수 담당자의 질을 뛰어넘지 못한다. 연수의 성과를 높이려면 연수 담당자가 전문가가 되도록 노력해야 하고,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연수 분야의 전문지식을 쌓는 것은 물론 ODA에 대한 이해와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를 가진 전문가로서 거듭나야 한다.
이 책의 1편에서는 다양한 연수 과정의 준비부터 진행과 사후관리까지의 전체적인 흐름과 해야 할 업무, 주의점까지, 이 책은 국내외 20여 차례의 연수를 담당하고, 국내외 연수 과정의 강사로 활동한 ODA 연수 전문가의 노하우를 집약했다. 2편에서는 그동안 담당했던 연수 과정의 생생한 경험과 에피소드를 통해 연수 과정을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하였다. 한국의 경험을 배우고자 하는 개도국의 수요가 높아지고 정부가 ODA 사업을 확장해 나가려는 현재, 연수를 시행하는 연수기관과 연수 담당자, 나아가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일하길 희망하는 모든 이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이 책은 ODA 연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작가 소개
1997년 한국농어촌공사에 입사하여 2011년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2024년 현재 인재개발원 국제교육교류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다.
2013년 공사 농어촌연구원에서 농촌용수 국제협력 업무를 시작으로 국제협력에 첫발을 내디뎠고, 이후 2016년부터 7년 동안 국제교육교류센터에서 ODA연수를 담당하고 있다. 국제교육교류센터에서 한국 초청연수, 온라인연수 및 해외 현지연수를 20여 차례 수행하였고, 2012년 가나 연수를 시작으로 국내 연수과정 강사와 해외 현지연수 강사로 활동하였다. 해외에서 시행하는 연수에 교육생으로 참가하여 연수 담당자 및 강사 뿐만 아니라, 연수생 등 다양한 역할로 ODA 연수업무를 경험하였다. 아울러, KOICA(한국국제협력단) 기술평가위원 및 해외봉사단 면접위원으로 활동하였다. 2016년에는 농촌용수 국제협력에 대한 기여로 농식품부 장관상을 받았고, 2022년에는 외국인 ODA 연수업무에 대한 공헌을 인정받아 KOICA로 부터 ‘올해의 파트너’ 이사장상을 받았다.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