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이철 교수, 인간과 사회를 분리한 니클라스 루만 (한누리갈등관리조정센터 갈등관리전문가 3급과정)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이철 교수, 인간과 사회를 분리한 니클라스 루만 (한누리갈등관리조정센터 갈등관리전문가 3급과정)

소장전자책 정가500
판매가500
이철 교수, 인간과 사회를 분리한 니클라스 루만 (한누리갈등관리조정센터 갈등관리전문가 3급과정) 표지 이미지

이철 교수, 인간과 사회를 분리한 니클라스 루만 (한누리갈등관리조정센터 갈등관리전문가 3급과정)작품 소개

<이철 교수, 인간과 사회를 분리한 니클라스 루만 (한누리갈등관리조정센터 갈등관리전문가 3급과정)> 해당 도서는 서울교육방송 보도기사이다. 니클라스 루만에 대한 팬(fan)처럼 열정적으로 소개하는 이철 교수의 강좌에는 니클라스 루만에 대한 사상이 분명 살아있었다. 이철 교수가 설명한 핵심은 ‘인간에 대한 해석’이었다. 인간을 유기체, 의식, 소통으로 구분했다. 육체로서 사람, 두뇌활동, 사람들과 소통의 3가지로 구분된다는 것이다. 사람속에 뇌가 있고, 사람은 움직이면서 두뇌활동을 통해 사람들과 대화로 소통하면서 살아가는데, 3가지를 각각 구분한다는 개념이 정말로 당혹스럽고, ‘엉뚱’했다. 그러나, 설명을 자세히 듣고보니, 과학자들이 발견한 원자의 구조처럼, 혹은 DNA 구조처럼, 혹은 갈릴레이가 발견한 지동성의 증거처럼, 생각의 움직임을 가장 정확히 파악한 ‘사회학자의 발견’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현미경은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듯, 니클라스 루만도 오랜세월 자신의 생각과 상대의 생각과 사회의 생각에 대해, 수많은 관찰과 고찰을 토대로, 역사의 생각들까지 포함해서 관찰과 고찰을 통해서 ‘생각과 의식의 교환’의 관점에서 ‘소통구조’를 정의했을 것이다. 과학자가 발견하기 전에도 이미 산소와 수소로 결합한 물을 인류는 마시고 있었듯, 만유인력 법칙을 발견하기 전에도 만유인력 법칙이 있었듯, 인류는 의식과 소통의 구조속에 살아왔고, 그러한 생각의 원리를 이해함으로 방대해진 사회에 대한 해석이 필요한 시점이 된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전자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서울교육방송(www.ebsnews.co.kr)은 서울교육청과 교육부를 출입하는 인터넷교육방송으로서, 서울시를 통해 문화관광부에 등록한 언론방송이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소속 회원사이다. 서울교육방송은 매년 가장 아름다운 인물들을 선정 발표하고 있으며, 문학 공모전으로서 서울문학상을 운영하고 있다. 2014 서울문학상으로 강민숙 시인(노을속에 당신을 묻고)이 선정됐다. 서울교육방송은 야구교육위원회, 골프교육위원회 등 각 전문분야 교육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 대표기자단으로 서울국제고, 서울외고, 서울예고, 휘문고등학교, 선린인터넷고, 정화여상, 인수중학교, 서울 삼육중, 영동중학교, 송양고등학교, 미양고, 신북초등학교, 휘문여고, 휘봉고등학교, 명일중학교, 충의중학교, 대진여고, 송림고, 진명여고, 중계중학교, 신목중학교, 마장중학교, 휘경여중, 광명고, 군서고, 동대부고, 고척중학교, 영일고, 양서고, 경동초, 이문초, 운학초, 휘봉초, 한성여중, 풍덕고, 수원매탄초등학교, 서울강현중, 야탑초, 이문초, 대명중학교 등 서울을 중심으로 전국의 학교 대표기자단이 활동하고 있다. (대표기자단은 학교마다 학교장 또는 담임교사 추천을 통해 1명만 선정된다.)

목차

1. 이철 교수, 인간과 사회를 분리한 니클라스 루만
2. 취재후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서울교육방송 보도기사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