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체험판] 육영수 퍼스트레이디와 떠나는 여행 상세페이지

리디 info

* 이 책은 본권의 일부를 무료로 제공하는 체험판입니다.
* 본권 구입을 원하실 경우, [이 책의 시리즈]→[책 선택] 후 구매해주시기 바랍니다.


[체험판] 육영수 퍼스트레이디와 떠나는 여행작품 소개

<[체험판] 육영수 퍼스트레이디와 떠나는 여행> 젊은 세대와 호흡할 수 있는 눈높이과 속도감

『육영수 퍼스트레이디와 떠나는 여행』은 여행 답사기 형태로 육 여사의 생가인 옥천에서부터 부산 피란처, 소록도 나환자촌, 현충원, 박정희대통령기념관 등을 방문하며 느낀 저자의 소감과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육 여사를 추억한다. 사실적인 묘사와 함께 여자, 주부, 젊은 세대의 눈높이로 보는 육 여사에 대한 해석이 참신한다. 또한 기존 육 여사 전기와 달리 에피소드 위주로 꾸며져 젊은 독자층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출판사 서평

18대 대선 유력 후보인 박근혜 후보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드러나듯 야권 후보와 초박빙의 혼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지지층의 견고함은 누구보다 단단하다. 박 후보에 대한 지지는 다양한 세대와 계층, 지역이 참여하고 있으나 박정희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업적과 향수에서 비롯된 측면이 적지 않다. 그러나 세월이 갈수록 동시대를 살았던 이들에게는 기억의 잊혀짐으로, 당시 시대적 상황을 정확히 모르는 젊은 세대들에게는 정보의 부재로, 박 대통령과 육 여사의 공(功)보다 과(過)가 더욱 각인되고 있다.

최근 김대중 대통령 측근 인사들이 박 후보 지지선언 후 새누리당에 입당했다. 또한 박 대통령 체제하의 대표적 저항시인 김지하 씨가 “육영수를 따라서 너그러운 여성정치가의 길을 가겠다는 (박)후보에게 믿음이 간다”며 지지 발언을 했다. 이와 같은 일련의 사건을 통해 이제는 모든 세대와 계층, 지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박 대통령과 육 여사의 사실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그러나 기존의 학술적 접근이나 정치 이념적 접근은 오히려 거부감을 형성한다. 당시 박 대통령과 함께 영부인으로서 통치기간을 함께 했기에 박 대통령의 공과에서 자유로울 수 없지만, 국민들에게 사랑받았던 육 여사의 기록을 되짚어봄으로써, 박정희 시대와 우리의 현대사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라 본다.

젊은 여성 필진의 차별화된 평가

저자는 대학시절 북한인권운동가 출신으로 다년간 대학생 전문 잡지 바이트(www.i-bait.com)를 만들어 필력을 인정받고 있는 30대 초반의 주부이자 예비 엄마이다. 그래서 언어적 미화나 지나친 여성성, 헌신성만을 부각시켰던 그간의 도서와 달리 육 여사가 철저한 자기관리와 사명감, 박 대통령의 동반자로서의 책임의식 등을 가지게 된 배경을 여성 작가 특유의 섬세함으로 풀어냈다. 그리고 소설가 복거일 씨와의 대화를 통해 박정희 시대가 가지는 역사적 의미를 고찰, 『육영수 퍼스트레이디와 떠나는 여행』의 역사성을 보완했다.



저자 소개

1979년 전북 전주에서 태어나 유일여자고등학교를 거쳐 전북대학교를 졸업했다. 대학시절부터 북한인권운동에 관심을 갖게 됐고, 졸업 후에는 (사)북한민주화네트워크에서 일하며 북한인권신문
‘JUSTICE’를만들었다. 이후 대학생들이 지나치게 반시장적 평균주의에 휩쓸리는 현상에 문제의식을 갖고, 2005년 합리적 지성, 북한 인권, 자유주의 개혁을 모토로 웹진 바이트(www.i-bait.com)를 만들었다. 8년째 바이트 발행인을 맡고 있으며, 2010년부터는 오프라인 상륙에 성공했다. 2012년 현재 대학가에서 가장 품격 있는 시사교양지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목차

차 례

프롤로그

PART 01_퍼스트레이디와 여행을 떠나다
1. 옥천 교동집을 가다
2. 6·25전쟁과 박정희와의 만남
3. 신혼살림과 러브레터
4. 신당동 ‘박정희 대통령 가옥’을 가다
5. 그늘진 사회의 희망이 되다
6. 소록도, 가장 낮은 곳으로 향하다
7. 1974년 8월 15일 현충원
8. 청와대의 엄격한 엄마 육영수
9. 박정희 기념관을 보다

PART 02_곁에서 본 인간 육영수
1. 육영수 한복 고집에 뿔난 장관 부인들
2. 육영수의 소박한 취미
3. 박정희의 무뚝뚝함을 녹인 촌철살인
4. 청와대의 ‘지독한 야당’
5. 야당과 대학생들에게도 인기 높아
6. 배려
7. 근대 여성상을 그리다
8. 지독한 완벽주의
9. 육영수의 가정 운영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