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삼십육계 26 지상매괴 상세페이지


이 책의 시리즈


책 소개

<삼십육계 26 지상매괴> 뽕나무를 가리키며 홰나무를 꾸짖듯이 우회하여 상대를 무력화시켜라

예 로부터 나라를 다스리거나, 군대를 이끄는 데 있어 위엄을 세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상매괴’라 했다. 손자는 여병(女兵)을 훈련시키는 일에 무질서한 것을 보고 엄정한 군기를 세우기 위하여 우두머리인 두 명의 여병을 죽였다. 그 결과 일벌백계의 효과를 얻었다. 제갈량은 눈물을 뿌리며 마속(馬謖)을 베어 같은 효과를 얻고 사기를 진작시킨 예가 있다.
주원장은 건국 후, 태자 주표를 황위 계승인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고심하면서 일찌감치 정무에 참여시켰다. 주표는 예지와 능력이 있었으나 병으로 요절하여 주원장의 전반적인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 웅재대략을 지닌 아들 주체를 택하거나 어려서 사리에 밝지 못한 손자
주윤문을 택해야 하는 양자택일에 직면한 주원장은 손자를 택하여 아들의 조반(造反)을 유발했으며 손자는 비극을 맞게 된다.
아 들 주체는 조반에서 ‘청군측(淸君側)’의 기치를 내걸고 황제를 위하여 제태, 황자징 등 오국(誤國)의 권신을 제거한다는 측면 공격으로 정면 공격을 숨겼다. 표면적으로는 주윤문의 좌우 권신을 제거한다는 것이었지만 핵심목표는 황제 주윤문이었다. 황제의 신변에서 측근을 제거하면 황제는 혈혈단신이 될 것이며 황제의 신변에다 자신의 측근을 두면 황제는 허수아비가 될 것이었다.
뽕나무를 가리키며 홰나무를 꾸짖듯이 지상매괴는 정면으로 공격하지 않고 측면에서 우회하여 핵심을 공격함으로써 상대를 무력화시키는 계략을 말한다.



저자 소개

저자 - 마서휘 馬書輝
1940년 복주(福州) 출생으로 19세 때 희극과 인연을 맺었다. 역사극 대도추(大都秋)를 비롯해 10여 부의 작품을 집필했다. 이 밖에도 중편소설 『만리화전기(茉莉花傳奇)』, 연속극 『운개로산(雲開霧散)』, 《소설 삼십육계》 시리즈 일부가 있다.

저자 - 김찬연 金燦淵
1961년 봉화 출생으로 고려대학교 중문과를 졸업하고 출판 편집일을 하였으며, 지금은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적인 번역 작품으로는 『중국청대와기』, 『노신전집』, 『소설 칭기즈칸』, 『화산논검』 외 다수가 있다.

목차

서론

들어가는글
제1장 주원장이 황제가 된 무렵
제2장 황제의 마음의 병
제3장 번국을 없애다
제4장 제비를 쫓자 멀리 날아가 버리다
제5장 반란을 일으키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제6장 정난의 변
제7장 북평의 공방전
제8장 한쪽은 위협하고, 한쪽은 이간질하다
제9장 영락제

책략의 핵심
원전의 풀이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삼십육계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