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개정판 | 일리아스 상세페이지


책 소개

<개정판 | 일리아스> 서양문화의 원류가 된 인류 최초, 최고의 서사시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는 기원전 6세기 이후부터 3천여년 동안, 그리스 신화의 원천으로 꼽히며, 문학의 원형으로 불리는 고전이다. 트로이 전쟁이라는 신화적 소재를 주제로 하여 불멸의 존재인 신과 인간들의 행적을 통해 인간의 근원적 의식을 통찰한 이 서사시는 그리스 인들의 정신과 삶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그리스 문학, 철학, 미술, 건축 등등 그리스 문화의 원천이 되었다. 그리스 문화는 서양문명의 근원이다. 따라서 오늘날 서양의 역사와 철학,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읽어야 할 교양인의 필독서이며 그리스 신화의 세계를 보다 정교하게 즐길 수 있는 책이다.


출판사 서평

3천 년이 지나도 재미있는 일리아스 이야기

《일리아스》란 ‘일리움의 노래 a poem about Ilium’라는 뜻이다. ‘일리움(일리오스)’은 트로이의 옛 지명을 말하는 것으로, 트로이와 그리스 사이에 있었던 전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호메로스는 신화의 세계와 인간들의 이야기를 치밀한 구성력과 섬세한 묘사로 이끈다. 즉, 《일리아스》에는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모든 감정이 망라되어 있다. 신화적인 영웅들도, 불사의 올림포스의 신들도 다양한 감정을 드러내며 사건을 한결 생동감 있게 전한다.
트로이의 헥토르를 응원하며 그리스 군을 방해하는 군신 아레스, 신들의 왕이면서도 다른 신의 눈치를 살피는 제우스의 모습은 완벽한 신의 모습이 아닌, 마치 희노애락으로 가득찬 인간의 모습과도 같다.
트로이를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목숨이 위태로운 것을 알면서도 싸우는 헥토르, 전쟁의 원인이면서도 죽음이 무서워 병사들 뒤로 숨는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 가장 소중한 친구 파트로클로스를 잃어 오열하며 분노하는 아킬레우스, 전 남편과 지금의 남편이 싸우는 모습을 바라보아야 하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 헬레네,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아들(헥토르)의 시신을 되찾기 위해 홀로 적군의 막사로 찾아간 프리아모스 왕의 슬픔. 이러한 인물들이 느끼는 감정은 3천 년이 지나도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일리아스》의 매력이다.
또한 치열한 전투 장면과 계절의 변화, 바다와 들판의 묘사 등등은 눈이 먼 음유시인의 표현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놀라운 ‘문학성’을 보여주며 고대 신화의 세계로 흠뻑 빠져들게 한다.


원전에 충실하게, 그리고 아름답고 매력적인 《일리아스》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는 자유롭고 독특한 문체로 정평이 나 있는 위대한 작품이다. 그러나 그 분량이 방대한 데다 현대인들이 읽기에 익숙지 않은 서사시적 서술 방식은, 원전이 지닌 문체의 장중함과 아름다움을 채 느껴보기도 전에 읽기를 포기하게 만든다. 따라서 이 책은 내용을 중요한 사건과 인물을 중심으로 축약하고 권별로 중간제목을 붙였으며, 서술도 산문 형식으로 풀어 썼다. 그러나 원전에서 가장 아름답고 매력적인 부분들은 빠짐없이 실었으며, 기억해두어야 할 장면들이나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중심적인 내용들은 다 담겨 있다.


충실하고 알찬 일리아스 밖 이야기

푸른책장 시리즈의 《일리아스》에는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들을 풍부하게 실었다. 본문에는 트로이 전쟁을 주제로 한 명화들을 실었으며, 부록에는 《일리아스》의 뒷이야기이자 그리스 군의 최후 승리를 이끌어낸 ‘트로이의 목마’ 이야기와 《일리아스》의 등장인물들과 관련된 그리스 신화(펠레우스와 테티스의 결혼, 불화의 사과와 파리스의 심판, 파리스와 헬레네의 사랑) 등을 간략하게 정리해 두었다. 또한 <트로이 전쟁>의 역사성과 신화성에 대해 논의되고 있는 내용들을 소개했으며, 그리스·로마 신화를 전해주는 고대 문헌들에 대한 자료들도 수록하였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호메로스 Homeros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의 저자인 호메로스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다. 기원전 5세기경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가 자신보다 400여 년 전의 인물이라고 한 기록에 의거하여, 기원전 8세기 중엽 소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한 시인으로만 알려져 있다. 눈이 먼 음유시인으로 추측하기도 하고, 호메로스가 한 사람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었을 것이라는 추측도 있지만, 어느 쪽이든 그의 생애와 활동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진 것이 거의 없다. 다만 현존하는 인류 최초, 최고의 서사시인 그의 작품들은 2700여 년 동안 생명력을 잃지 않고 세계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꾸준히 전해 내려오고 있을 뿐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제1권 아킬레우스의 분노
제2권 그리스 영웅들의 함성
제3권 전사들의 싸움을 바라보는 헬레네
제4권 맹약은 깨지고, 전쟁이 시작되다
제5권 신을 공격하는 디오메데스
제6권 트로이 궁으로 돌아온 헥토르
제7권 아이아스, 헥토르와 대결하다
제8권 운명을 가르는 전쟁터
제9권 아킬레우스에게 화해를 요청하다
제10권 한밤의 습격
제11권 아가멤논의 빛나는 공훈
제12권 트로이의 맹렬한 공격
제13권 함선을 공격하다
제14권 헤라가 제우스를 속이다
제15권 바닷가로 밀리는 그리스 군대
제16권 파트로클로스의 전투 그리고 죽음
제17권 메넬라오스의 빛나는 순간들
제18권 아킬레우스의 방패
제19권 전투를 준비하는 전사
제20권 전쟁, 그리고 올림포스의 신들
제21권 강의 신과 싸우는 아킬레우스
제22권 헥토르의 죽음
제23권 파트로클로스를 추모하며
제24권 아킬레우스와 프리아모스 왕

부록
-신화와 역사의 보물창고, 일리아스 Ilias 이야기
-신화와 역사의 경계, 트로이 전쟁
-그리스·로마 신화에 대한 고대 문헌들


리뷰

구매자 별점

4.4

점수비율

  • 5
  • 4
  • 3
  • 2
  • 1

29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돋을새김 푸른책장 시리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