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나도 필리핀에서 사업을 해볼까? 상세페이지

책 소개

<나도 필리핀에서 사업을 해볼까?>

“지금, 당신에게 꼭 필요한 필리핀 사업에 대한 조언”

필리핀.
어떤 이들에게는 그저 아름다운 해변과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겠지만, 또 어떤 이들에게는 삶의 터전을 옮겨 사업을 해보고 싶은 나라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보다는 한 20~30년 뒤처진 나라이다 보니, 서비스 마인드로 무장한 한국인이라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더구나 비교적 적은 자본으로 사업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같은 돈으로 한국에서 하는 것보다는 투자 대비 효과가 높다고 볼 수도 있다. 거기다가 한국의 딱딱한 시스템에 의한 문화가 아직 자리 잡고 있지 않기 때문에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더구나 한국인이라면, 이제 선진국 나라의 국민이기 약간의 ‘프리미엄’이라는 것이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다. 더구나 결혼을 하지 않은 총각이라면, 필리핀 여자들과 마음껏 즐기면서도 사업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매력을 느낄 수도 있다.

물론 다 맞는 말이다. 그래서 필리핀을 몇 번 오갔던 사람이고, 필리핀에서 사업까지 생각을 해봤다면, 자신의 입장에서 여러 가지를 따져보면서 매우 신중하게 생각을 했을 것이다. 물론 지금의 이런 생각이 다 맞을 수가 있다. 그런데, 어쩌면 다 틀릴 수도 있다는 점에 주목을 해야 한다.

사업이란 것은 가능성의 세계이지만, 때로는 그 가능성의 이면에서는 절망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이것은 그냥 필리핀이라는 나라나, 혹은 사업에 대해서 그저 가볍게 생각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누구나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진지하고 머리를 많이 굴린다. 거기다가 이제 자신의 인생이 걸린 문제라고 생각하면 결코 쉽게 접근할 수가 없다.

문제는 이렇게 수없이 고민했던 사람들마저 망해서 한국으로 돌아가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필자는 필리핀을 10년간 오가면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을 만나봤다. 그래서 그들이 가진 고민, 생각, 좌절을 그래도 많이 들어봤고, 또 무엇이 문제인지도 많은 생각을 해보았다.

앞선 사업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그들도 마찬가지로 한국인이기에 그들의 생각, 마인드는 새롭게 필리핀에서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될 것이다. 이 책이 당신의 새로운 출발에 작으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출판사 서평

● … 필리핀이 만만한 이유, 한국보다 더 많은 기회의 가능성 : 사업은 그래도 ‘만만하니까’ 시작한다. 도전하면 될 것 같고, 비록 어려움이 있어도 시스템만 잘 갖춰지면 충분히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그렇지 않으면 도전할 수 없는 것이 또한 사업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한국에서 사업을 좀 해본 사람이라면 필리핀에서 더욱 강한 자신감을 가질 수가 있다.

실제로 필리핀이 만만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물론 절대로 만만하지 않은 이유도 있다. 우리는 이 두 가지를 모두 알아야 균형 잡힌 관점을 유지할 수 있고, 또 한쪽의 편견에 빠지지 않는다. 많은 한국인들이 “필리핀에서 사업하는 것이 만만하지 않다”고 말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쉽게 손 털고 한국으로 돌아가지는 않는다. 분명 자신들에게 ‘만만한 것’이 있기 때문에 그래도 필리핀에서 머물면서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예를 들어 어떤 사업을 하는 사람이 “이 나라는 돈 벌기가 너무 힘들어요”라고 말한다고 해보자. 그가 당장 사업을 접고 다음 달에 한국으로 간다면 그의 말을 믿을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은 그럴 생각이 전혀 없으면서 입에 그런 말을 달고 산다면 약간의 의심이 가지 않을 수 없다.

● … 필리핀이 만만하지 않은 이유, 돈을 버는 것은 투쟁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 하지만 우리는 필리핀을 만만한 나라라고 봐서는 절대로 안 된다. 그것은 ‘필리핀’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필리핀이기 때문’이라는 것은 일단 우리는 외국인이라는 점이다. 외국인들은 절대로 잘 모르는 문화, 내밀한 사람들의 심리,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속내들이 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이 한국에 와서 사업을 하려고 한다고 해보자.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이 절대로 한국의 내밀한 속내까지는 알지 못한다는 점이다. 평생을 한국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느끼는 한국의 문화와 정서를 외국인이 알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그들에게 한국은 ‘여전히 모르는 나라’이고 ‘낯선 나라’일 뿐이다. 그리고 그런 환경 속에서 돈을 번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필리핀은 매우 평화로운 나라처럼 보일 것이다. 사람들은 순종적이고, 정치가 개판이어도 별로 관여도 하지 않으려고 하고, 천주교가 국교이다 보니 오늘 힘들고 괴로운 일이 있어서 ‘헤헤’하고 웃고 지나갈 뿐이다. 도전과 전투력은 찾아보기가 쉽지 않고 오늘 하루를 즐기는 그런 사람들과 비즈니스를 하고 돈을 번다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니다.

● … 사람이 죽어나가니 위험하다? 99%의 교민은 그리 위협적으로 보지 않는다 : 필리핀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필리핀’하면 ‘한국인이 총에 맞아서 죽는다’는 사실을 떠오른다. 한국에는 총이 없기 때문에 그만큼 더 충격적인 살인사건이 바로 필리핀에서의 한국인 총격사격이다.

하지만 정작 이곳에서 사는 사람들은 딱히 총격에 대한 위험에 떨면서 살지는 않는다. 그것은 극히 소수의 문제일 뿐이고, 또한 소수의 잘못된 인간관계에서 생겨나는 일이다. 그리고 그 사건의 대부분은 한국인들끼리 사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왜 한국인들끼리 사주를 할까? 당연히 그 답은 ‘돈’에 있다. 돈 문제가 생겨서 서로 총질을 하고 죽이는 것이다. 그렇다면 해답은 간단하다. 돈이 엮이고 서로의 분노를 자극하지 않으면 된다. 사실 이것은 매우 쉽고 간단한 문제다.

전 세계 어디를 가든, 아무런 이유도 없이 사람에게 총질을 하지는 않는다. 그렇게 따지면 미국이 훨씬 더 위험한 나라다. 필리핀에서야 돈 문제 때문에 총질을 하지만, 미국은 그냥 자기 혼자 화가 나서 총질을 하지 않는가? 그리고도 수십 명이 죽어도 여전히 총기규제가 되지 않는 나라가 미국이다.


저자 소개

지은이 _ 김철강

지난 10년간 필리핀을 오가면 사업을 하는 한국인들을 수없이 많이 봐왔다. 그들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토대로 새롭게 필리핀에서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들이 많다고 한다.

목차

■ 프롤로그
“지금, 당신에게 꼭 필요한
필리핀 사업에 대한 조언”

■ 필리핀이 만만한 이유
- 한국보다 더 많은 기회의 가능성

■ 필리핀이 만만하지 않은 이유
- 돈을 버는 것은 투쟁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 사람이 죽어나가니 위험하다?
- 99%의 교민은 그리 위협적으로 보지 않는다

■ 기득권의 정서 상태를 알아야 한다
- 때론 오만하고 건방진 그들의 진짜 모습

■ 필리핀 직원들의 마인드란?
- 그나마 똑똑한 애들이 일도 잘 한다

■ 여자를 사귀는 문제에 대해서
- 지옥에 빠지지 않기 위해

■ 한국인이 제일 무섭다는 편견
- 사람을 가려서 사귀는 방법

■ 돈이 없다는 코스프레를 하는 이유
- 사업을 한다면 타겟이 된다

■ ‘편한 사업’이란 절대로 없다
- 자리 잡은 사람도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

■ 차별화는 필요하지만, 지나칠 필요는 없다
- 돈이 아닌 아이디어의 차별화를 꾀하라

■ 과연 지금 들어가도 괜찮을까?
- 경제성장률 6~7%의 나라, 필리핀

■ 에필로그
꿈에는 대가가 따른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