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곽수종 박사의 대한민국 경제 대전망 상세페이지

경영/경제 경제일반

곽수종 박사의 대한민국 경제 대전망

구매종이책 정가17,000
전자책 정가10,200(40%)
판매가10,200

책 소개

<곽수종 박사의 대한민국 경제 대전망>

한국 경제의 비전과 액션 플랜을 제시하는 책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을 거쳐 한국 조지 메이슨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곽수종 박사는 한국 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새로운 글로벌 패러다임의 변화를 읽어내고 전략적으로 국가의 이해관계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한국 경제 성장의 주요 변수는 원자재 가격 및 국제 금리를 포함한 환율의 변동성,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수출시장 경제의 경제상황의 안정성 등을 꼽을 수 있다. 결국 21세기 후기 산업사회에서 한국 경제가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국제 원자재 가격의 안정, 국제 금리와 환율시장의 안정, 미국과 중국 등 한국 수출시장 경제의 안정 등이 중요하다. 저자는 시야를 한국 안에서 두고 답을 찾을 것이 아니라 미국, 중국, 동북 3성, 인도 등으로 더욱 넓혀갈 것을 당부한다. 이 책을 통해 한국 경제를 넘어 글로벌 경제 전체를 바라보는 폭넓은 시야와 통찰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저자는 이 책의 상당 부분을 미중 간 정치・경제적 이해관계의 충돌, 그 이면의 진실을 들려주고 있다. 한국 경제의 현재와 미래를 들여다보려면 미국 경제의 펀더멘털과 미중 간의 정치・경제적 이해관계의 충돌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한발 더 나가면, 그들의 충돌 속에 감추어진 ‘속내와 겉내’까지도 이해해야 한다. 저자가 이 책의 상당 부분을 그들의 속내와 겉내를 이해하는 데 할애하는 것도 이런 중요성 때문이다. 미중의 속내를 읽어야만 한국 경제의 이해관계를 극대화하는 국가차원의 중장기 비전을 세울 수 있고, 이를 토대로 로드맵과 구체적 액션 플랜을 세울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이 책을 쓴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이 책을 통해 미중 패권전쟁의 틈바구니에서 한국 경제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직관과 비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미중 무역전쟁 등 글로벌 경제의 실체를 들려준다!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불확실한 한국 경제에 스며드는 먹구름은 무엇인가?’에서는 한국 경제가 직면한 위기요소들을 진단한다. 1961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 경제는 반세기라는 시간 속에 연평균 7.4%대의 엄청난 경제 성장을 경험한 바 있다. 과연 이러한 고도성장이 지속 가능할 것인가? 초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노동 생산성과 제조업 수출 경제로서의 지위는 변함이 없는가? 이러한 물음들에 대한 대답을 1장에서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이어 2장 ‘세계 경제의 새로운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에서는 세계 경제의 새로운 변화들에 대해 소개한다. 세계 경제는 30년을 큰 주기로 움직이기도 한다. 그 안의 작은 순환은 10년의 주기를 가진다. 새로운 10년을 맞아 소리 없이 벌어지는 글로벌 3대 전쟁, 즉 ‘화폐전쟁, 인더스트리 4.0 전쟁, 의식과 가치 체계의 전쟁’에 각별히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전쟁의 한복판에 끼어있는 우리는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어떤 전략적 대응책을 강구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들려준다.
3장 ‘다가올 10년, 한국 경제를 말한다’에서는 한국 경제가 처한 위기의 본질을 조망하고, 나아가 위기를 헤쳐 나갈 해법을 제시한다. 한국 경제의 미래, 한국 경제의 시급한 과제, 한국 기업들이 처한 위기의 본질, 한국 경제에 필요한 개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4장 ‘미국 경제를 모르면 한국 경제를 설명할 수 없다’에서는 미국 경제를 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미국 경제의 영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게 엄연한 현실이다. 다가올 미래에도 과연 미국의 패권은 여전할지, 과연 한반도는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 미래를 들여다보자. 5장 ‘다가올 10년, 중국 경제를 말한다’에서는 ‘중국의 꿈’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다. 중국은 글로벌 경제의 ‘위기와 기회’ 모두 될 수 있다. 19세기 세계 경제 GDP의 55%를 인도와 함께 차지했던 중국. 앞으로 인도의 소프트웨어와 중국의 하드웨어가 융・복합화가 되면 21세기 후기 산업사회는 새로운 질서를 필요로 한다. 과연 이런 것들이 가능할지 들여다보고, 나아가 한중 관계의 미래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제시한다.


저자 소개

지은이 곽수종
현재 한국 조지 메이슨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캔자스대학교에서 '금융경제학(Financial Economics)' 전공으로 경제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선문대학교 국제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다가, 1998년 이후 캔자스 주 공공 기업 위원회(Kansas Corporation Commission)에서 책임연구원으로 근무했다. 2005년 삼성경제연구소 글로벌연구실에서 수석연구원으로 재직, 미주경제 팀장을 지냈으며, 2005년 당시 이미 국제 금 시세가 온스당 2천 달러까지 상승하고 '금본위제도'가 부활할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 2006년 미 워싱턴 디시 싱크탱크인 Peterson IIE에 객원 연구원으로 근무하는 기간에는 미국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 사태' 가능성을 제기하였으며, 2007년 8월 이후 미국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전 과정을 미 워싱턴 D.C.에서 직접 연구한 바 있다. 당시 무수히 열리던 미 상하원의 미국 자동차 산업의 위기와 서브프라임 관련 청문회 등에 직접 참석, 경험한 현장의 목소리를 토대로『삼성경제연구소 곽수종 박사의 경제독법』을 저술한 바 있다. 2012년에는 『한국경제 판 새로 짜라』와 『세계경제 판이 바뀐다』를 각각 출간했으며, 경제를 보는 탁월한 분석력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Managerial Finance>, <Energy Economics> 등 다양한 경제전문지나 해외 학술지에 ‘Designing natural gas utility hedge programs with call options’ ‘Provisional Liquidation of Futures Hedge Programs’ 등을 게재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벌이고 있다.

목차

지은이의 말_ 한국 경제의 비전과 로드맵, 액션 플랜을 세우자

1장 불확실한 한국 경제에 스며드는 먹구름은 무엇인가?
양극화 시대, 우리의 미래는 어둡다
쉽지 않은 일자리 창출, 어떻게 먹고살 것인가?
불안한 노후, 가난이 지배하는 노후의 삶
한국 경제의 성장이 멈추었다
세계 자산시장의 버블이 곧 터진다
북핵 문제가 우리의 발목을 잡는다
4차 산업혁명과 버블, 어디까지 와있는가?
기존의 화폐 체계를 가상화폐가 무너뜨릴 것인가?
사드로 살펴본 정치경제학

2장 세계 경제의 새로운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2030년, 어떤 변화가 세상을 휘어잡을 것인가?
세계 경제는 대불황의 긴 터널을 빠져나오고 있는가?
조만간 세계 경제는 또 다른 위기에 봉착하는가?
세계 질서의 3가지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인더스트리 4.0의 성공은 ‘뉴 노멀’의 핵심 주제다
‘보이지 않는 전쟁’이 세계를 지배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에게 최고의 기회다
남북경협은 동북아 신경제 질서의 핵심 축이다

3장 다가올 10년, 한국 경제를 말한다
2050년의 세계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한국 경제,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한국 경제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무엇인가?
한국 기업들이 처한 위기의 본질은 무엇인가?
한국 경제에 필요한 개혁은 무엇인가?
한국은 왜 미국의 경제 정책에 주목할 수밖에 없는가?
경제 민주화란 무엇인가?

4장 미국 경제를 모르면 한국 경제를 설명할 수 없다
‘위대한 사회’라는 비전은 무엇을 담고 있었나?
1970~1990년, 미국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었나?
세계와 미국은 왜 2050년에 주목하는가?
미국 경제는 재반등할 수 있을까?
왜 글로벌 금융시장은 미 연준의 금리 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는가?
미국 증시는 버블인가 아닌가?
미국의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이 대공황의 전조 현상은 아닌가?
거대한 불확실성에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미국이 추구하는 21세기 미국의 모습은 무엇인가?

5장 다가올 10년, 중국 경제를 말한다
중국 경제는 이미 ‘대마불사 경제’인가?
2030년, 중국은 어떤 미래를 맞을 것인가?
21세기의 한중 관계, 어떤 모습을 생각하는가?
중국의 인구가 부의 지도를 바꿀 것이다
왜 중국 경제 위기론이 대두되는가?
화폐전쟁의 중심에 중국이 있다
중국 부동산 버블의 붕괴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미국이 중국 금융시장에 제재를 가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곽수종 박사의 대한민국 경제 대전망』 저자 심층 인터뷰
찾아보기


리뷰

구매자 별점

3.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