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연우 상세페이지

이 책의 키워드


다른 키워드로 검색

연우작품 소개

<연우> 한국전쟁 발발 즈음.
정략결혼에 반발한 최문주는 결혼 발표를 위한 파티 날 일부러 발을 헛디뎌 2층 계단에서 구른다. 화가 머리끝까지 치민 아버지에 의해 만신창이가 된 몸으로 울산 별장에 감금된다.

고지식한 인민군 소년 장교 장진혁은 잘못된 전쟁과 미쳐버린 동료들을 떠나 산속을 헤맨다. 극심한 굶주림 끝에 으리으리한 저택에 숨어드는데, 그 곳에서 실재하는 사람 같지 않은 아름다운 여자와 맞닥뜨린다.

일본 사교계를 주름잡았던 탕녀는 순수한 소년 병사를 갖고 놀 귀여운 장난감 정도로 치부하지만, 상황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는데…….


출판사 서평

『비차(飛車)』작가 서누(徐熡)가 선사하는
두 번째 역사로맨스 소설『연우(煙雨)』


1950년 6월. 더운 여름의 문턱에서 한국전쟁은 발발했다.
울산의 치술령 자락, 어느 일본인이 식민시대에 남긴 저택 안에 한 여자와 남자가 고립됐다. 여자는 친일 자본가의 딸로 동경 사교계에서 ‘하나[花]’라 칭송받던 남쪽 여인이고, 남자는 지하당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북에서 남파되었다가 낙오한 인민군 소년 장교다.
물과 기름처럼 전혀 다른 두 사람은 식민시대의 유물인 저택 안에 갇힌 채, 또 하나의 작은 전쟁을 치러야 했다.

연우(煙雨)란, 안개같이 보이면서 이슬비보다 가늘게 내리는 비를 일컫는다. 한국전쟁은 이 소설 속에서 안개인지 비인지 모호한 연우(煙雨)처럼 온통 불투명성으로 그 존재를 드러낸다.

미 제국으로부터 민족을 해방시킨다는 명목으로 남파되었던 소년 장교는 단 한 번도 미군과 대적할 기회를 얻지 못한다. 내내 동포들과만 총을 겨누고 싸워 온 그는 어느 날 전쟁 속에서도 파괴되지 않는 소소한 일상에 감동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오로지 제 몸의 안위를 위해 그를 이용하려 했던 친일 자본가의 딸은 목숨과도 같은 신념을 소유한 그 인민군 소년과 사랑에 빠진다. 비록 그녀 자신은 그의 신념에 전혀 동조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어느새, 두 사람이 싸워야할 대상은 한국전쟁 그 자체가 된다.

남북이 한민족이기 때문에 통일돼야 한다는 당위성 주장은 다양한 스펙트럼 안에서 제기된다. 북을 부정하는 입에서도, 북을 긍정하는 입에서도 똑같이 통일은 주장될 수 있다. 하지만 그 둘이 내놓는 방법론은 천양지차를 보일 것이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구호가 갈수록 공허하게만 들리게 되는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분노와 상처는 옳고 그름, 합리성의 잣대로는 재단되어질 수 없다. 전쟁과 분단이라는 사건으로부터 성급히 민족통일이라는 거창한 결론을 도출해내기 전에, 그 사이에 존재하는 왜곡된 분노와 상처를 들여다보는 일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소설『연우(煙雨)』는 구한말을 배경으로 했던 대하 역사로맨스 소설『비차(飛車)』에 이은 작가 서누(徐熡)의 두 번째 시대물이다.
작가는 작품후기에 “혁명은 사랑처럼 재창조되어야 한다”는 프랑스 사회학자 앙리 르페브르의 말을 인용하면서, 사랑처럼 재창조되어야 하는 것은 비단 혁명뿐인 것은 아니라고 전한다. 전쟁과 분단을 바라보는 시선, 통일을 바라보는 시선, 그 모두가 사랑처럼 재창조되어야 한다는 의미일 터이다.



저자 소개

서누(徐熡)

장진선, 장진우 두 저자의 이름 끝 자를 딴 공동 필명이다. 2003년 작품 활동을 시작하여 장편소설 『비차(飛車)』, 『카페땅』, 『연우(煉雨)』를 발표했다. 현재 작곡가 최병철(가톨릭음대 명예교수)과 창작음악극 <장인(匠人) 위개>를 제작하면서 『비차』, 『연우』에 이은 한국 근현대사 연작 장편소설 「청계천 판타지」 출간을 준비 중이다.

목차

서장
1장 스기모토 저택
2장 가면 유희
3장 작은 전쟁
4장 밀월
5장 길
종장


리뷰

구매자 별점

4.5

점수비율
  • 5
  • 4
  • 3
  • 2
  • 1

75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