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무덤 속의 그림 상세페이지

책 소개

<무덤 속의 그림> 소중한 우리 역사에 더 가까이 다가서기 위하여!

요즘 신문이나 TV를 보면 황당한 뉴스가 많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툭하면 독도를 자기네 영토라고 우기는 일본이나 고구려가 중국 영토에 살던 소수 민족의 나라였다고 주장하는 중국과 관련된 기사를 보는 우리의 마음은 참으로 답답하고 착찹할 따름입니다.
지난 시간을 이야기하는 역사는 곧 우리의 미래를 내다보는 창입니다. 역사를 통해 우리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그 속에서 현재를 살고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힘을 얻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역사를 훔치려는 이러한 시도들은 곧 우리의 오늘과 내일을 흐트려 놓으려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이런 까닭으로 그 어느 때보다 다음 역사를 꾸려 갈 아이들에게 지나온 시간에 대한 관심과 조상들이 이루어 놓은 업적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주는 것이 절실한 때입니다.
제6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인 『무덤 속의 그림』은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한민족 역사의 소중한 일부인 고구려를 제대로 기억할 수 있도록, 또 고구려라는 그 자체로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를 가슴 깊이 느낄 수 있도록 교과서에서는 미처 하지 못한 이야기를 풀어 냅니다. 세계적으로도 그 독창성과 우수성이 손꼽히는 고구려 고분 벽화에 독특한 상상력을 덧입혀 과거의 이야기에 현재의 아이들이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치밀하게 엮었습니다. 교과서 속 지식을 답습하는 대신, 과거를 재구성해 써 낸 새로운 역사 동화를 읽는 동안 아이들은 아시아 곳곳에 한민족의 기상을 떨쳤던 고구려의 기개를 새롭게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의 끊임없는 역사 왜곡 속에서 우리의 참된 역사를 지켜 내고 나아가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는 데 필요한 힘을 키우게 될 것입니다.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풀어 낸 고구려 역사 : 고분 벽화 속 숨겨진 이야기

작가는 우리가 잊고 지내던 드넓은 고구려 영토를 배경으로 삼아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주인공들이 넘나드는 장백산이나 두만강, 국내성 등은 모두 낯선 지명이 되어 버렸지만, 분명 우리 조상들의 업적이 고스란히 살아 숨쉬는 곳이지요.
이렇게 잃어버린 우리 영토를 기억하는 가운데,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 여러 주인공들을 만나게 됩니다. 나라에 충성을 다했으나 억울한 음모에 휘말려 고구려 순장제의 마지막 희생자가 된 장군 무두지, 지난 생의 업을 씻어 내고자 자신의 모든 것을 과감히 내던지고 무두지의 마지막 핏줄을 구해 낸 집사장 망혜, 사리사욕에 눈이 어두워 거듭된 잘못을 저지르고도 마지막 순간까지 그 죄를 뉘우치지 못한 막리지 공비추, 아버지 대에서 씻어 내지 못한 악연을 끝내 자기 대까지 이어가는 공비추의 아들 공탁, 그리고 이 모든 사실을 알게 된 무두지의 단 하나뿐인 아들 무연……. 이야기는 이들을 따라 기승전결을 타고 순식간에 진행됩니다. 꽤나 두꺼운 볼륨에도 불구하고 만화책보다 더 빨리 책장을 넘기게 하는 힘은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개성이 강한 주인공들은 하나하나 생생하게 살아 움직입니다. 자신을 마지막으로 순장제를 끝내 달라고 왕 앞에 엎드린 무두지의 절규가 귓가에 들리는 듯합니다. 대를 넘어 이어지는 악연의 고리를 끊어 내고자 더욱 정성 들여 붓을 놀리는 무연의 예술혼이 빛을 발합니다. 마치 한 편의 사극을 보고 있는 것처럼, 뚜렷한 영상을 독자의 머릿속에 그려 주면서 읽는 재미를 더합니다. 더불어 아이들에게는 조금 생소하지만 역사 속에서 중요한 코드로 자리 잡고 있는 도교적 세계관을 자연스레 이야기 속에 녹여 낸 점도 돋보입니다. 또 책 곳곳에 들어간 함축적이면서도 신비로운 분위기의 삽화는 텍스트와 어우러져 책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고구려에서 망자의 넋을 위로하고자 무덤 속에 그려 넣었다는 사신도. 주인공 무연은 뜨거운 분노를 가슴 속에 묻은 채 화공으로 거듭나 사신도를 그리는 데 혼신의 힘을 기울입니다. 무연과 함께 장백산의 너른 품으로, 역사의 한 장면으로 기억될 운명적인 이야기 속으로 내달려 보세요.

심사위원들의 시선을 집중시킨 늦깎이 동화 작가!

고구려가 국가적 기틀을 잡게 되는 4세기 무렵을 배경으로 고분 벽화인 '사신도'에 역사적 상상력을 입혀 낸 매우 흥미로운 작품이다. 문헌 기록이 거의 없는 당대를 작가의 독특한 상상력과 꼼꼼한 묘사를 통해 눈에 보이듯이 그려 낸 점이 돋보인다._심사평에서, 유영진(아동문학평론가)

그 어떤 해보다 응모작이 많았던 2004년 겨울, 심사위원들은 한 작가의 작품에 주목했습니다. 세 명의 예심 심사위원들이 무기명으로 나누어 받은 응모작들 가운데 각각 한 편씩을 골라 본심에 올렸는데, 이 세 편의 본심 진출작 중 마지막까지 수상 여부를 놓고 각축을 벌이던 두 편이 특이하게도 한 작가의 작품이었던 것입니다.
같은 작가가 각기 다른 문체와 소재로 써 낸 두 편의 장편 사이에서 고민하던 본심 심사위원들은 무엇보다 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단숨에 읽을 수 있으며 역사의 한 장면을 꺼내 자연스레 완성도 있는 하나의 이야기로 완결시킨 점을 높이 평가하며 『무덤 속의 그림』을 올해의 수상작으로 결정했습니다. 신인답지 않게 탄탄한 문장과 역사를 복원해 낸 꼼꼼한 묘사, 그리고 600매가 넘는 분량에도 빠르게 읽히는 점은 단연 이 작품만이 갖고 있는 미덕이라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쉰이 넘은 나이에 새로이 동화 작가의 길을 걷게 된 작가 문영숙. 모든 심사위원들의 눈길을 단번에 사로잡은 이 성실하고 꼼꼼한 작가가 앞으로 어떤 이야기를 풀어 놓을지 사뭇 기대가 큽니다.


저자 프로필

문영숙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53년 8월 13일
  • 학력 2008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어국문학 학사
  • 경력 2011년 한국작가회
    2010년 푸른아동문학회 회장
    한국안동문학인 협회 회원
    한국문인협회
  • 데뷔 2000년 월간 문학 등단.
  • 수상 2005년 제6회 문학동네 어린이 문학상
    2004년 제2회 푸른문학상
    2000년 월간 문학 수필부문 신인상
    1999년 문학시대 시부문 신인상
  • 링크 블로그

2015.04.29.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문영숙
1953년 충남 서산에서 태어났습니다. 동화 「엄마의 날개」로 제2회 푸른문학상을 받았습니다. '또바기'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열심히 동화를 쓰고 있습니다.

그림 - 윤종태
1973년에 태어나 계원예고 서양화과와 경원대 회화과를 졸업했습니다. 남북 합작 애니메이션 〈황후 심청〉에서 아트 디렉터로 일했으며, 지금은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시 찾은 날개』 『크리스핀의 모험』 『지킬 박사와 하이드』 『로빈슨 크루소』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목차

작가의 말_ 새 역사의 꽃을 피우기 위해

1. 장백산의 두 사람
2. 사무랑이 되고 싶어
3. 동맹제
4. 신비로운 목소리
5. 빗나간 인연
6. 메뚜기 떼의 습격
7. 음모
8. 마지막 순장자
9. 하늘을 닮은 눈동자
10. 헤어짐
11. 악연의 그늘
12. 불길한 꿈
13. 타오르는 분노
14. 진인 처사
15. 악연의 고리를 끊고
16. 무덤 속의 그림

심사평_ 시간과의 대화 (유영진)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