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생각실험 상세페이지

자기계발 기획/창의/리더십 ,   자기계발 성공/삶의자세

생각실험

너무나 상식적인 나를 바꾸는 37가지 질문

대여 90일 4,900
구매종이책 정가14,000
전자책 정가9,800(30%)
판매가8,820(10%)

혜택 기간: 01.01.(수)~01.31.(금)


책 소개

<생각실험>

너무나 합리적이고 상식적이어서
성공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상식과 고정관념을 깨는 전략적인 생각의 힘

오래전, 피타고라스에게 수학은 세상을 이해하는 철학이자 종교였다. 그는 세상이 정수의 비율을 나타내는 유리수로 모두 표현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던 그에게 어느 날 무리수가 등장했다. 사실 무리수의 발견은 그를 더 큰 수학의 세계로 인도할 수도 있었지만, 그는 불편하기만 한 무리수를 피하고 싶었다. 그래서 그는 무리수를 발견한 자신의 제자를 죽이고 만다. 그는 자신의 세상에 안주하기 위해 더 크고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는 길을 포기한 것이다.
어쩌면 우리도 피타고라스 같은 시각으로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학교에서부터 정해진 답이 아니면 모두 틀리다는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우리는 어른이 되어서도 너무도 상식적이고 합리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정해진 틀 속에서만 살려고 한다. 우리들 대부분은 학창시절부터 지금까지 공부하랴, 스펙 쌓으랴, 취업하랴 나름 열심히 살았지만 더 나은 성취를 이루지 못하고 제자리걸음만 걷는다는 느낌이 들곤 한다. 그리고 그럴 때마다 “개뿔, 인생은 운이야!” 라고 ‘운’과 ‘빽’을 탓하면서, 결국 “노력해도 소용없어”라거나 “원래 그런 거야”라는 한마디로 이 모든 상황을 합리화시키곤 한다. 이런 식의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큰 성공을 이루기 힘들다.

우리는 무조건 열심히 노력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아님을 냉정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다고 무기력하게 남 탓, 운 탓만 하는 것은 더욱 나쁘다. 무작정 노력만 할 것이 아니라 ‘성공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래야만 성공의 ‘운’이 내 편이 된다.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길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벽은 항상 너무나 합리적이고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머릿속에 깊이 뿌리박은 가정과 고정관념이 스스로 한계를 만들고 정해진 틀 안에 우리를 가둬버린다.

와이즈베리 신간 《생각실험》은 기발하고 흥미로운 37가지 생각실험을 통해 우리 머릿속에 찰싹 달라붙은 가정假定과 너무나 합리적인 상식의 틀을 깨고 성공에 이르는 전략적인 생각을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특히 이 책은 생각의 방법뿐만 아니라 동사형의 시각으로 현명한 노력과 실천에 옮기는 방법도 소개함으로써 분석·창의·실천지능 등 세 가지 성공지능을 충실하게 키울 수 있다.

▶ 생각의 전략
인생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김연아, 박지성처럼 한 분야에서 상위 3퍼센트에 들어가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서로 연결된 두 가지 영역에서 각각 25퍼센트에 포함되는 것이다. 100명 중에 3위 즉 3퍼센트 안에 들어갈 수 있다면 꼭 새로운 것을 하지 않더라도 희소성을 확보할 수 있지만 3퍼센트에 들어가지 못한 97퍼센트도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거나 또는 남과 다른 관점으로 새로운 시도를 한다면 3퍼센트의 영역에 들어갈 수 있다.

▶ 질문의 마법
질문이 없다면 생각도 없고 대화도 없다. 다른 사람의 질문에 수동적으로 답만 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리드하고 우리의 생각을 리드할 질문을 먼저 찾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어떤 가정에 대해 생각해보며, “그 가정이 올바른가?”라는 질문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질문을 통하여 남과 다른 아이디어와 남과 다른 시도가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다

▶ 창의적 대안
사람들이 원하는 것, 사람들이 요구하는 것은 기존에 자신들이 사용해보고 좋다고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이미 세상에 나와 있는 것과 같은 것만 만들어서는 경쟁만 심해지고 특별한 성과를 올릴 수 없다.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관심을 받으려면 고객이 이미 원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예상하지 못했던 또 다른 것을 제시해야 한다. 내가 상상하고, 내가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것을 먼저 만들고, 그것의 수요를 창출해야 하는 것이다.

▶ 실행력
세상을 보는 방식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으로 어쩌면 삶이 채워지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게 될까?’와 같은 의심이 생길 때 동사형 시각으로 바꿔보자. ‘어떻게 하면 이것을 되게 할 수 있을까?’와 같이 말이다. ‘이번에 성공할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은 ‘어떻게 하면 이번에 성공할 수 있을까?’와 같이 바꾸는 것이다. 그런 동사형 시각이 바로 목표를 성취하게 하는 강력한 힘이 될 수 있다.


저자 프로필

박종하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70년 1월 13일
  • 학력 카이스트 대학원 박사
    카이스트 대학원 석사
    고려대학교 학사
  • 경력 박종하 창의력 연구소 대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이언그룹 컨설턴트
  • 수상 2007년 올해의 칼럼니스트 대상

2014.11.0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 저자: 박종하
산업교육 강사이며 자기계발서 작가이다. 일반 기업체나 공공단체에서 성인들에게 창의성, 문제해결, 변화, 혁신 등의 주제로 강의를 하고, 관련된 책을 쓰며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삼성전자, PSI컨설팅, 이언그룹 등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박종하창의력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수학 박사 출신으로 경영이나 자기계발에 관한 글을 쓰고 강의를 하는 독특한 경력을 갖고 있다. 삼성 멀티캠퍼스의 SERICEO에서 10년 동안 동영상 강의를 진행하고 있고, 자신의 콘텐츠를 이러닝,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유수의 기업에서 강연과 교육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수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다르게 생각하는 연습》, 《아이디어 요리하는 아이디어》, 《수학, 생각의 기술》, 《틀을 깨라》, 《아프리카에서 온 암소 9마리》, 《아이디어 충전소》, 《문제해결자》(공저)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스탠퍼드 수학공부법》 등이 있다.

목차

prologue : 너무나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당신에게

Part 1. 생각의 전략
게임의 법칙
25% + 25% = 3%
그런다고 돈이 벌릴 줄 알아!
바보야, 문제는 배짱이 없는 거야
‘원래 그런 것’은 없다
반대말의 성공학
인간과 침팬지가 UFC 링에서 싸우면
우리에겐 전략이 필요하다
때로는 주변을 보자

Part 2. 질문의 마법
에스키모가 냉장고를 산 진짜 이유
틀리지 않는 힘
내가 어떤 가정을 갖고 있지는 않은가?
같은 맥락으로 생각한다
‘왜냐하면’의 힘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서
생각의 디딤돌
때론 단순하게 생각하자
질문이 답을 리드한다

Part 3. 창의적 대안
발명이 필요의 어머니다
창의적 대안을 만드는 18번째 낙타
상하좌우를 보자
생각의 흐름을 바꾸는 수평적 사고
지식의 역습
아이디어의 숙성
개념을 검색하자
실험실 조건과 현실
기준이 다르면 결과도 달라진다

Part 4. 실행력
나는 욕망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동사형 시각
긍정의 연금술
그가 사기를 당한 이유
은근슬쩍 사소한 영향력의 힘
노력의 재해석
똑똑한 아이 VS 노력하는 아이
일단 멈춤 전략
새로운 80:20 법칙

Epilogue : 성공 확률이 높은 인생을 위하여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