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새로 고침(F5)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밤을 깨우는 환상 서가 상세페이지


책 소개

<밤을 깨우는 환상 서가> 읽기를 멈출 수 없는 전쟁과 종교 그리고 신화와 전설에 관한 환상적 서사
조용한 밤에 읽기 좋은 영미 환상 문학의 고전들을 전자책으로 만나다!

독일을 대표하는 환상 문학으로 호프만의 『악마의 묘약』이 있다면, 영미권에서는 에드거 앨런 포의 『아서 고든 핌의 모험』이 대표작으로 꼽힌다. 오늘날 영화, 뮤지컬, 연극, 게임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로 제작되고 있는 현대 환상 문학은 어디에서 출발했을까? 이성과 미메시스를 중시하며 사실주의가 팽배하던 18세기 초, 낭만주의가 대두되면서 현실과 환상이 혼재된 환상 소설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의 소설들은 제1차 세계 대전의 영향으로 전쟁에 대한 공포, 공황, 두려움 등을 기저에 깔고 종교적인 요소와 정신병리학적 현상이 한데 어우러지거나 고대 북유럽 신화와 낭만주의적 상상력이 결합하여 환상적인 분위기를 형성한다. 『밤을 깨우는 환상 서가』는 이처럼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영미권의 대표적인 환상 문학을 선별하되, 그중에서도 전쟁과 종교, 북유럽 신화와 전설을 주제로 한 작품들을 엮어냈다. 기괴하고 음울한 이야기부터 위트와 꿈같은 환상이 가득한 이야기까지, 조용한 밤에 읽기 좋은 11편의 이야기를 통해 다채로운 상상력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고대 신화와 전설의 부활, 위트와 음울함의 경계에서 폭발하는 상상력
기괴함과 경이의 연장선상에 위치한 환상 문학 서가

『밤을 깨우는 환상 서가』에 포함된 이야기는 총 11편으로, 전쟁과 종교 그리고 신화 및 전설을 주제로 한 이야기를 선별하였다. 전쟁을 배경으로 한 영웅주의 서사 작품, 전쟁에 대한 공포를 다룬 작품, 역사적 사건을 환상 소설로 풀어낸 작품, 기독교적인 소재와 정신병리학적인 현상이 어우러져 음울하고 환상적 분위기를 형성하는 작품, 종교적인 요소가 반영된 위트 넘치는 작품, 고대 북유럽의 신화와 전설에 관한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 시위에 걸린 화살
어느 왕가의 생애를 기록한 벽화에 그려진 기묘한 화살에 대한 신화를 그린 「시위에 걸린 화살」은 반역으로 불안정한 정세 속에서 극단적인 영웅주의와 그로 인한 개인의 반응을 관조적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 악마 교황
악마 루시퍼와의 계약으로 인한 난관을 지혜롭게 헤쳐 나가는 교황 제르베르의 이야기 「악마 교황」은 오늘날 세족식 후 입맞춤을 하는 의식의 기원을 위트 넘치는 상상력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 머나먼 제도
전설상의 해상 낙원인 '사과나무의 섬'에 대한 환상이 대물림 되는 켈트족의 후손에 대한 이야기 「머나먼 제도」는 아더 왕 전설 속에 등장하는 '아발론 섬'에 대한 낭만을 전쟁과 죽음 그리고 서쪽에 있는 환상의 섬을 향한 갈망으로 풀고 이를 통해 켈트족의 신화의 성격을 엿볼 수 있다.

․ 추부와 셰미시
하나의 신전에 같이 모셔진 두 우상 추부와 셰미시의 대립을 그린 우화 「추부와 셰미시」는 세련된 위트와 동화의 전통적인 틀을 유쾌하게 전복하는 작품이다.

․ 검은 심장과 하얀 심장: 줄루족의 목가
1878년에 발발한 줄루 전쟁을 배경으로 한 「검은 심장과 하얀 심장: 줄루족의 목가」는 나탈에서 근무하며 남아프리카의 고유의 전설과 역사, 그리고 풍습을 익힌 작가의 손에서 탄생한 한 영국인과 줄루인의 대립에 마녀와 예언 등의 환상적 요소를 더한 작품이다.

․ 마운틴 도어 사람들
노인으로 현신한 북유럽 전쟁의 신들이 후손의 운명에 대해 예언하는 「마운틴 도어 사람들」은 고문체를 사용하여 위엄과 높은 격조를 부여한 작품이다.

․ 공포의 엄습
기이한 사건·사고를 발생시키는 광선에 대한 이야기 「공포의 엄습」은 제1차 세계 대전을 배경으로 전쟁에의 공포를 환상 소설로 풀어낸 작품이다.

․ 북녘의 통치자
아사 신족을 숭배한 바이킹의 후예가 새로운 정교인 기독교에 맞서는 이야기 「북녘의 통치자」는 북유럽 신화를 근간으로 황량한 북유럽의 자연경관과 바이킹의 전설을 뛰어난 상상력으로 재현한 작품으로, 게르만 민족의 정신이 잘 드러난다.

․ 바움호프 폭탄
성경에 기록된 어둠을 실험을 통해 증명하고자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을 재현한 바움호프의 이야기 「바움호프 폭탄」은 삶의 어둠과 종교적 색채를 음울하고 낭만적인 어조로 풀어낸 작품이다.

․ 마법에 걸린 버펄로
『오즈의 마법사』로 유명한 프랭크 바움의 「마법에 걸린 버펄로」는 미국의 대평원 그레이트플레인스에 서식했던 아메리카 들소인 버펄로에 관한 전설로, 악령의 도움을 받은 왕 시해자를 구축하는 교훈적인 성격이 강한 동물 동화이다.

․ 알위나 이야기
역사, 문화, 지리, 관습, 법, 언어 등 방대한 세계관을 정교하게 구성한 가상의 나라 ‘아이슬란디아’를 배경으로 한 「알위나 이야기」는 전통과 인습을 부수고 자유와 통합을 이룩한 아이슬란디아의 최초의 여왕 알위나의 위업을 연대기 형식으로 서술한 흥미로운 작품이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클레멘스 하우스먼 Clemence Housman
작가이자 목판화가, 여성 참정권 운동가로 세 권의 소설을 출간하였고 그녀의 형제 로렌스가 쓴 환상 소설들 몇 편에 삽화를 그렸다. 저서로 여자 늑대 인간을 묘사한 우화 같은 환상 소설 『늑대 인간』, 아서 왕의 전설에 나오는 펠리노아 왕의 정통 후계자이자 원탁의 기사인 어글로베일의 생애의 심리를 복구한 『게일즈의 어글로베일 경의 생애』가 있다.

리처드 가닛 Richard Garnett
영국 잉글랜드 스태퍼드셔 카운티의 리치필드 출생의 학자이자 사서, 전기 작가, 시인. 작품으로 단편집 『신들의 황혼』(1888년 판은 16편, 1903년 판은 12편의 이야기가 증보되어 28편이다)이 있다.

존 버컨 John Buchan
스코틀랜드 소설가이자 역사가, 통일당 정치가. 짧은 법조계 경력 이후 남아프리카의 여러 식민지에서 고등 판무관의 개인 비서로 근무하면서 보어 전쟁을 겪었고 이때의 경험을 토대로 모험 소설을 집필하며 동시에 정치·외교 경력을 쌓았다. 제15대 캐나다 총독으로 지명되어 1940년까지 부임하였다. 리처드 해리 시리즈 중 하나인 스릴러 소설 『39계단』이 유명하며, 알프레드 히치콕이 영화화하였다.

던세이니 경 Lord Dunsany
영국 작가. 아일랜드 귀족 가문 출생으로 남작 작위를 이어받았으며 보어 전쟁과 1차 세계대전에도 참전하였다. 단편과 수필, 희곡 등 80권에 달하는 저서를 남겼으며, 주요 작품으로 우화적인 성격이 강한 ‘초기 단편 선집’과 중기 장편 소설 『엘플란드 왕의 딸』이 있다.

헨리 라이더 해거드 Henry Rider Haggard
영국 귀족 가문 출생의 학자이자 소설가. 해거드는 남아프리카 나탈에서 헨리 불워 경의 무급 보좌관으로 근무하며 아프리카 졸루족의 역사와 풍습에 대해 익혔고 5년 뒤에 귀국하여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소설을 썼다. 주요 작품으로 『솔로몬 왕의 금광』과 그것의 속편들인 『앨런 쿼터매인』, 그리고 영화로 제작된 『그녀』가 있다.

윌리엄 모리스 William Morris
영국 작가이자 시인, 번역가, 텍스타일 디자이너, 사회운동가로 초서의 제자였다.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하는 이상적 사회주의자였으며 타일, 양탄자, 벽지, 가구 디자인, 책 디자인에 특출한 예술가였다. 주요 저서로 『에코토피아 뉴스』가 있다.

아서 매컨 Arthur Machen
영국 작가이자 기자, 배우 그리고 신비주의자. 매컨은 호러판타지 장르를 탄생시켰고 웨일스 지방을 작품의 배경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매컨의 작품은 20세기 초자연적 소설, 환상 소설 그리고 호러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크툴루의 부름」, 「던위치의 호러」 등 러브크래프트에게도 큰 영향을 끼쳤다. 첫 작품으로 『클리멘디 연대기』가 있으며, 『위대한 신 판과 내면의 빛』은 스티븐 킹이 극찬한 호러 소설의 고전이다.

케네스 모리스 Kenneth Morris
남부 웨일스 출신의 작가로 신지론자이다. 더블린에 거주하는 동안 아일랜드의 시인·수필가·저널리스트인 조지 윌리엄 러셀과 친구가 된다. 저서로 『디버드 왕자들의 운명』, 『비밀의 산 외』, 『세 마리 용』, 『찰치우히테 용』, 『용의 길: 케네스 모리스의 작품집』이 있다.

윌리엄 호프 호지슨 William Hope Hodgson
영국 작가, 선원, 군인. 수필 및 공포, 환상 소설, SF 장르가 혼재된 작품을 썼다. 첫 단편 소설 「죽음의 여신」을 발표한 후 이어서 항해사 시절의 경험을 살려 쓴 본격 해양 모험소설 「열대성 공포」를 발표한다. 저서로 바다에서의 공포가 두드러지는 ‘사르가소 바다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 『정적인 바다에서』, 첫 장편 소설 『글렌 캐리그의 보트』, 아일랜드의 한적한 해안 지방의 경험이 반영된 코스믹 호러 작품 『이계의 집』 등이 있다.

라이먼 프랭크 바움 Lyman Frank Baum
『오즈의 마법사』를 집필한 미국 동화 작가. 저서로 일곱 개의 계곡으로 나눠진 메리랜드에 도착하는 소녀와 소년의 모험을 그린 소설 『메리랜드의 도트와 토트』, 전래동요 머더구스를 산문의 형태로 쓴 22편의 동화집 『머더구스』, 오즈의 마법사 시리즈가 아닌 다른 마법의 땅을 배경으로 한 환상 소설 『산타클로스의 삶과 모험』, 14편의 오즈 소설들 중 하나인 『익스의 직시 여왕』 등이 있다.

오스틴 태펀 라이트 Austin Tappan Wright
미국 작가이자 법학자. 라이트는 법학뿐만이 아니라 문학에도 관심이 많았으나 자동차 사고로 48세에 사망하여 많은 작품을 남기지 못하였다. 라이트 생전에 출간한 소설은 아틀란틱 먼슬리에 실린 「1915?」 단 한 작품뿐이다. 라이트의 가장 유명한 소설 『아이슬란디아』는 상상의 나라인 아이슬란디아의 역사, 문화, 지리, 관습, 법, 언어 등 방대한 세계관을 정교하게 구성한 유토피아 환상 소설로 사후에 출간되었다"

목차

시위에 걸린 화살
악마 교황
머나먼 제도
추부와 셰미시
검은 심장과 하얀 심장: 졸루족의 목가
마운틴 도어 사람들
공포의 엄습
북녘의 통치자
바움호프 폭탄
마법에 걸린 버팔로
알위나 이야기


리뷰

구매자 별점

4.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