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아이쿱 사람들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인문 ,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아이쿱 사람들

협동조합의 문을 열다
소장종이책 정가16,500
전자책 정가40%9,900
판매가9,900
아이쿱 사람들 표지 이미지

아이쿱 사람들작품 소개

<아이쿱 사람들> "재단법인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의 10주년을 맞아 아이쿱생협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여섯 명의 인터뷰를 담고 있다. 신철영과 진경희, 신복수, 이정주, 김주숙, 정병호(차례 순) 등 여섯 명 인터뷰이와 인터뷰어로 나선 [시사IN] 차형석 기자가 전하는 내밀하고도 진솔한 이야기와 함께 아이쿱생협의 진행형 성장은 물론 대한민국 협동조합의 살아 숨 쉬는 역사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

아이쿱생협이 그동안 많은 위기를 마주하면서 조합원 모두가 힘을 모아, 때로는 획기적인 변화를 통해 그 위기를 극복하면서 지금까지 꾸준히 내달려온 과정이 세세히 담겨 있다. 책에 담긴 이야기들은 교훈적일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시대상과 사회 변화를 담아내며 더욱 흥미롭다. 실화를 토대로 한 긍정적인 대화를 통해 아이쿱 조합원 혹은 협동조합을 모르는 이라 하더라도 어떠한 사회.경제적 위기를 맞닥뜨렸을 때 극복하고 더욱 큰 걸음을 내딛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협동조합은 어떻게 우리 곁에 다가왔을까?
윤리적 소비의 대명사 아이쿱생협을 이끌어온 여섯 리더와의 뜨거운 대화를 통해
대한민국 협동조합의 살아 숨 쉬는 역사를 마주한다!

<시사IN> 차형석 기자가 만난 아이쿱협동조합의 여섯 리더 신철영, 진경희, 신복수, 이정주, 김주숙, 정병호
그들과의 열띤 대화 속에 협동조합의 위태로웠던 첫 발걸음부터 견고한 성장, 긍정적인 미래까지 담겨 있다.

대한민국 협동조합의 문을 연 사람들과 만나다
농협, 수협이 아닌 자발적이고 자생적인 대한민국 협동조합의 대명사 아이쿱. 윤리적 소비를 이끌어온 아이쿱을 통해 우리나라 협동조합의 역사에 이름을 남긴 여섯 명의 생생한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시간은 그 자체로 흥미진진하다. 그들은 결코 대단한 학벌을 자랑하거나 든든한 지원에 힘입어 민간단체의 협동과 성장을 이끌어온 것이 아니다. 평범한 노동자 혹은 주부에서 시작해 건강한 먹거리와 사회 환경에 관심을 갖고 이웃과 손을 잡으며 협동조합의 길을 닦아온 이들의 목소리는 여전히 젊고 푸르다.

이 책은 재단법인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의 10주년을 맞아 아이쿱생협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여섯 분의 인터뷰를 담고 있다. 신철영과 진경희, 신복수, 이정주, 김주숙, 정병호(차례 순) 등 여섯 명 인터뷰이와 인터뷰어로 나선 <시사IN> 차형석 기자가 전하는 내밀하고도 진솔한 이야기와 함께 아이쿱생협의 진행형 성장은 물론 대한민국 협동조합의 살아 숨 쉬는 역사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

성장의 중심에서 커다란 위기와 맞서는 법
이 책에는 아이쿱생협이 그동안 많은 위기를 마주하면서 조합원 모두가 힘을 모아, 때로는 획기적인 변화를 통해 그 위기를 극복하면서 지금까지 꾸준히 내달려온 과정이 세세히 담겨 있다. 쌀을 잔뜩 보관한 창고에 불이 나고, 유통과정에서 제품에 큰 하자가 발생했을 때 협동조합의 리더들은 과연 어떤 생각을 했을까. 1997년 연매출 15억 원과 누적 적자 5억원에 허덕이던 협동조합은 어떻게 2015년 기준 85개 회원조합과 180개 매장을 갖추고 매출액 5256억에 이르는 아이쿱생협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일까. 책에 담긴 이야기들은 교훈적일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시대상과 사회 변화를 담아내며 더욱 흥미롭다. 실화를 토대로 한 긍정적인 대화를 통해 우리는 아이쿱 조합원 혹은 협동조합을 모르는 이라 하더라도 어떠한 사회·경제적 위기를 맞닥뜨렸을 때 극복하고 더욱 큰 걸음을 내딛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2006년 5월 한국생협연구소라는 임의단체로 출발한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는 2010년 3월에 재단법인으로 재창립해 오늘에 이르렀다.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의 주요 재원은 전국 23만 아이쿱생협 조합원들의 소액 회비로 이뤄지며, 사명은 ‘아이쿱생협의 싱크탱크와 한국협동조합운동의 플랫폼’이다. 아이쿱생협에는 지식경영의 기반이 되는 조사·연구·기록·교육을 통해서, 한국협동조합운동에는 협동운동의 문화 기반이 되는 토론(아이쿱포럼)과 지식 보급(《생협평론》 발행 및 출판)을 통해 기여하고 있다.

목차

"펴내는 글 _ 사람에게 있는 것
들어가며 _ 윤리적 소비에 대한 긍정적 고민
협동의 기운과 힘이 우리 사회에 퍼져 나가기를 _ 신철영
여성들이여, 생협을 하라! _ 진경희
더 많은 이들이 신뢰할 수 있는 공공적인 일을 찾아서 _ 신복수
절망하지 않는다. 같이하니까 _ 이정주
나눔과 공생 _ 김주숙
감성을 주고받는 협동조합 교육 _ 정병호 "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